국회부의장 이석현의 심미안(審美眼).
아주오래전이런글을썼었다.제목:대통령의심미안(審美眼).

단도직입적으로나는오래전부터이런생각을해왔다.노무현대통령의심미안이거의제로에가깝다는사실에그가벌이는정치는개판일수밖에없을것이라는생각과그런그의무감각한심미안이나라를시끄럽게할것이라고예견해왔던것이다.이런예견을하면서대통령께서참으로여복이없는것인지아니면진짜심미안이제로인지안타까울때가있다.그것은대통령일개인의안타까움이아니라국민모두의안타까움이요불행으로변형되기때문인것이다.

우선대통령부인께서도그러하려니와대통령의주변에서입김꽤나쌔다는여성들을보면가령,강某전법무부장관이라든가왜경앞잡이아비를둔김某여인도그렇고심지어노사모회장인지하는요크셔찜쩌먹을백某라는여인나아가오늘날청와대내에서다정하게글과댓글로주고받는조某홍보수석이라는여인네의모습을보면위에언급한대통령의심미안에대한나의피력이아주허무맹랑하고근거가없다고만은할수없을것이다.

심미안을단순하게사전적의미로만해석한다면미를식별하여가늠하는안목정도이겠으나발명왕에디슨은“미각을자극하는모든다른향기를맛보게해주는민감한미각(taste)”의은유인`정신적미각’이므로,그것은아름다운것을식별하고그것을감상할수있는능력을가리킬수있다.라고했으니,아름다운것을식별할수있는능력을갖는것이야말로성공한삶을살아갈수있는능력이라아니할수없는것이다.

특히나정치인으로서의심미안은외형적인아름다움만을추구하거나찾아내는능력이아니라내적인심성이나인격도볼수있는심미안도갖추고있어야하는것이다.역대대통령중프란체스카여사나육영수여사시절영부인들의덕성에대해칭송해마지않는것은그분들의미모도미모지만내제된아름다움또한있었기에오늘날이만큼대한민국의초석이닦여진것이다.요는그런심미안적감각이있어야정치도잘할수있다는얘기다.(하략)

그때만하더라도정치가와심미안은확실히상관관계가있다고생각했었고,그생각은지금도변함이없다.어제오후무슨종편인가(요즘지상파는거의보지않는다.)를보고있는데웃기지도않는좌담이벌어진다.“새민련소속이석현국회부의장이세월호유가족의대리기사폭행사건과관련,참고인신분으로경찰조사를받은같은당김현의원에대해‘체중46㎏의허약한체구와온순한품성의주부인김의원이어떻게폭행했다는건지상상이안된다.’”고말했다는것이다.”

웃어야할지?성질을내야할지망설여지는대목이다.먼저46kg?어디서많이본무게아닌가?지금으로부터근10년전노무현vs이회창대선때,노무현패거리가마지막으로김대업이라는희대의사기꾼을내세운네가티브전략즉,이회창아들병역비리핵심의몸무게46kg.이몸무게로인해대통령이뒤바뀐적이있었던사실.두번째,대한민국국민5천만을붙잡고물어보자“김현이라는여인네가허약한체구에온순한품성처럼생겼나?”고.다섯명(이석현은빼고)만나오면“허약한체구에온순한품성”으로인정해주자.

이아침하필이면남의심미안(審美眼)을두고왈가왈부하는것은,심미안이란단순한육안의미적감각이아니다.위에도적시했지만,타인의내적인심성이나인격도볼수있어야제대로된심미안인것이다.심미안이있는정치가야말로제대로된정치를할수있는역량이있다.심미안이없는자가나라의정치를망치는것이다.그리고이석현은김현의몸무게가46kg인줄어떻게알았는가?진실을밝힐특별법을만들어야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