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眞)민주주의 할 때.

선참후계(先斬後啓)또는선참후주(先斬後奏)는동일한의미로쓰여지는고사성어이다.일단목을벤다음원인과까닭을밝히는것이다.이고사성어를뒷받침해주는또다른고사성어가바로읍참마속(泣斬馬謖)이다.제갈량은가정(佳亭)싸움의참패를물어울면서마속의목을베었던것이다.마속의목을벤후에야후주유선에게장계를올리고,패전의책임을스스로에게물어3등급계급을강등하여우장군으로내려앉은것이다.

10여일전끝난영연방스코틀랜드독립찬반투표를조용히지켜보았다.솔직히그들의연방유지냐독립이냐가내게무슨큰관심사이겠는가?그러나그것이단순한(?)선량을뽑는정치공학적찬반투표가아닌지구촌의신생국이하나더너느냐마느냐엔관심이아니쏠릴수없었다.어쨌든결과는의외로독립을반대하는쪽이승리를했으므로독립은부결이되었다.그리고영국이나스코틀랜드로이민을갈것도당장관광을갈것도아닌그들만의일인지라까맣게잊어버렸는데…….

그젠가어젠가?TV채널을이리저리돌리고있는데약간은눈에익은장면이화면에뜬다.얼마전끝난영연방스코틀랜드독립찬반투표에대한뒷담화다.결과에대한영국정부의당연한승리(?)는말할것도없고,독립부결의결과를가져온알렉스새먼드스코틀랜드국민당당수겸스코틀랜드자치정부수반의패배(?)에대한인터뷰코멘트가너무인상적이었기에이썰을풀고있는것이다.한마디로깨끗한패배승복(承服)의연설이었다.그리고그는그연설을끝낸뒤주민투표패배의책임을지고사퇴를했다.생각해보자.승자와패자의문제가아니다.패배의책임을지고깨끗이물러나는저들의참민주주의정신이큰감동을주고돋보이는것이다.

그부분을우리정국에그대로대입(代入)을시켜보자.대통령선거에지고도승복을않고새정부가출범한지2년이되었지만사사건건승리한대통령과그정부의발목을잡는것은고사하고흔들기까지하는자와그당파들의파렴치함이대비가되는것이다.또한패배에대한책임을지고깨끗이사퇴하는모습은신사의나라영국이라서가아니고‘알렉스새먼드’라는개인의고고한인품일것이다.대통령선거에서지고도의원직을유지하며국민의혈세를받아먹고있는천박한자와비교하는것조차도결례이겠지만그들의민주주의근간이어떤것인지여실히증명되는부분이다.

민주화(民主化)민주화,주둥이로는민주를담고있지만,일국의대통령에게패악질을거듭하고뒈지면민주열사,국가차원의외교문제또는국책사업을반대하며하리기리를하고뒈져도민주열사하다못해제돈들여여행길에죽어도의사자로만들어달라는나라,그여파로수업이제대로진행이되지않았다며공으로대학을들어가게해달라는학생들이있는나라,자녀가죽어슬픔에잠긴유가족을꼬드겨국민과국가를곤혹스럽게만들고그런것들이해결되고관철되어야민주주의로착각하는‘민주팔이’가득세하는나라.이시간내가기억할수없지만패배를승복한스코틀랜드국민과‘알렉스새먼드’의연설을그자들의닫힌눈알과막힌귓구멍을뚫어서라도보여주고들려주고싶은것이다.

그는마지막기자회견에서당과의회,자치정부에새로운지도자가나서는것이유익할것이라면서스코틀랜드자치정부수반으로일할수있어영광이었다고덧붙였다는것이다.그러나일각에서는그가패배에대한책임을지고물러나지만,중앙정부로부터조세권과예산권까지받는자치권확대약속을이끌어내사실상승리를거뒀다는평가도받고있으며언젠가는스코틀랜드를위해다시일어설것이라는견해가지배적이다.

당장은패배한것이지만또다른승리를위해스코틀랜드국민과그는권토중래를위한휴식을잠시하는것인지도모른다.이웃나라중국의제갈공명이수천년이지난지금에도우리의입에오르내리며찬사를받는것은멸사봉공(滅私奉公)하며패배에대한책임지는자세가귀감이되는것이다.

사리사욕과변명에급급하여두눈알과잔머리굴리기에골몰하는,입으로만민주화를외치는‘민주팔이’들이꼭배우고익혀야할참민주주의정신이고,이정신을행동으로보일때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