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愛國)과 국익(國益)(끝)

유승준이든가?하는재미교포가수가있었다.요즘아이돌가수만큼인기가있을때군대가기싫다고미국으로도망(?)친그친구말이다.그런데그친구미국으로도망(도피)가고한참이지난뒤입국을하려다가퇴짜를맞고말았다.그한번으로그치면좋았을텐데지금까지계속퇴짜를놓는모양이다.왜그럴까?국민정서에위배되고우리나름민족의자존을건드린탓이다.그런데그친구가왜놈이든가?교포든뭣이든우리사람아니던가.우리가우리정서를욕되게했다고우리사람을용인하지못하는민족인데하물며왜늠(矮凜)이라고루저(loser)族이라고폄하는하는놈들의자존심과정서를훼손시켜놓고입국거부했다며욕을하고항의를해?

언젠가뉴스를본즉아니가끔은그런뉴스가있다.지구촌을다아우르는또는그렇게노력하는민주주의의대명사지구촌최강대국의나라미국도비자발급을않거나입국거부를하는부류가있다.왜일까?미국이라는나라와그국민의자존과정서를건드린자에국한되어있는것이다.다시말해미국이라는나라의국익(國益)에반하는자들은입국거부를하는것이다.다른의미로자국(自國)의이익에반하거나정서를자극시키는자들은입국거부를하는것은당연한것아닌가?

왜놈들을두둔하자는게아니다.박왕자씨사건이전금강산관광이한참이든때,어떤보수인사(논객)이든가,신청을했던모양이다.그런데입북거절을당했다는것이다.그양반북쪽땅을밟으며애국가를부른것도,또헌법제3조의대한민국의영토는한반도와그부속도서로한다.라고를외치거나부르짖은적도없었다.단지빨/갱/이는나쁘다는우국지탄의글을좀썼을뿐인데…….북괴나름의정서에배치된탓이다.

미국은괜찮고,북괴도괜찮은데하필일본놈들만강조하는이유가무엇인가?일본놈들의강점기때문에?아베와그아류들의헛삽질때문에?그렇다면만약무명의나와당신그누군가가‘대한민국만세!일본놈들은개/새/끼’라고외치고일본에갔을때입국거절을할까?솔직히어쭙잖게도예인이라는,세간에헛이름이라도있는자들이정치적인쑈를했기때문에입국거부를당한것이다.역설적으로얘기하면그들이노리거나의도하는소기의목적이이루어진것이다.할일없는네티즌과매체들이놀아난것이다.마치외교전쟁이라도할것같이일주일가까이대한민국에있는찌라시까지포함한모든매체가찧고까불고하는것이다.

얘기를맨처음으로되돌아가보자.이썰의제목이‘애국(愛國)과국익(國益)’이다.서두에국익(國益)과애국(愛國)을펼쳐놓고둘중하나를선택하라고한다면어떤결과가나올까?라고질문을드렸었다.

한류(韓流)라는신조어가만들어질정도로우리풍의문화가지구촌을흔들고있다.표현할수없을만치폭발적인위력이자우리의자랑이다.그런데이한류를조성하여지구촌에배포(?)한족속이아이러니하게도왜놈들이다.웃기게도저들이우리문화를인정하기시작하며세계속으로스며들기시작한것이다.일정부분저들때문에국위(國威)와국익(國益)이선양되는아이러니가연출된것이다.왜?우리가놈들을왜(倭)또는왜(矮)라고폄하하지만,지구촌이아직은우리보다놈들을신임하고인정하고있기때문이다.

일부분중국으로그영향이넘어가고있지만지금도일본에는우리의아이돌이라는예인들이맹활약을펼치고있다.대다수의엔터테인먼트나연예인매니지먼트회사들의수입이나외화가득은아직도일본에의존하는입장이다.

정치나외교관도아닌예인이일본놈들을자극하는퍼포먼스를벌인관계로,현하의강물처럼도도히흐르던한류(韓流)가동맥경화증을일으키고얼어붙으며한류(寒流)화된다면한두인간의명예는두터워지거나회복될지모르지만그많은다른예인들은어쩌란말인가?

참,재미(?)있는기사가하나있다.이승철이입국거부를당했다고대한민국이방방뜰때나온기사다.

피곤한한국인,

by김혜수(조선일보사회정책부기자)

가수이승철씨부부가지난9일일본에입국하려다일본출입국관리사무소로부터입국거부조치를당해돌아왔다.4시간가량심리실에억류된채조사받은뒤귀국비행기에올랐다.

현재로선사유가분명치않다.이씨는조사가시작되기전"언론에났던것때문"이라는말을통역(通譯)을통해듣고지난8월독도를방문해통일관련노래를불렀던일을떠올렸다한다.그러나일본측은정작조사때는이얘기는전혀하지않고1990년이씨가대마초를흡연했던일만을집중적으로물었다한다.이씨가1990년이후15차례나일본에입국한사실을들며왜새삼문제삼느냐고따지자"그때는인터넷이발달돼있지않아서"라는황당한답변을들었다는것이다

한국에10년넘게머무른영국기자앤드루새먼이’모던코리아(ModernKorea)’라는150쪽짜리책을냈다.영어로썼고,외국독자가타깃이다.그는전에영국신문더타임스특파원이었다.지금은미국잡지포브스특파원이다.고참외국인이신참외국인에게그들이앞으로겪을한국사회를쉽고짧게설명한책이다.

책의요점을압축하면’극단(極端)의연속’이다.한국은거의모든분야에서극단이등을맞대고있다.새먼은"다른거다떠나우선북쪽엔북한이있고남쪽엔한국이있지않느냐?"고말했다.한국내부는어떨까.마찬가지로극단적이다.매사에반전(反轉)이있다.

가령한국사회에선최고의수재들이몇년씩사법고시를준비하고로스쿨에몰린다.그러나그런과정을거쳐배출된한국변호사들이아시아나서구법률시장에선맥을못춘다.

서구대도시엔으레폭력단과마약상이총을들고출몰하는우범구역이있다.한국대도시는그렇지않다.대신도로가아비규환이다.한국인은평소예의바르다.그러나체면·서열따질것없이모두가익명의개인이되는도로에서는너나없이범절을벗어던지고차를막몬다.

극단과반전은모순으로이어진다.재벌은강력하지만재벌오너는툭하면잡혀간다.재계는’기업경영에미칠악영향을감안해’오너를풀어달라고하소연한다.이대목에서새먼이따지는건그런하소연이정의로운가정의롭지못한가만이아니다.그는"오너가없을때실적이나아지는한국회사를왕왕봤다"며"오너를선처하는게과연그기업을도와주는일이맞느냐"고고개를갸웃거린다.

극단과모순의또다른예가한국인이정부를바라보는태도에있다.한국인은정부를신뢰하지않는다.그러나무슨일이터지면다같이정부를쳐다본다.정부의몫이아닌일까지정부더러해결하라고한다.

세월호침몰당시실제로잘못한사람은유병언전회장과선장·선원들이다.그러나비판의폭탄은정부에떨어졌다."과거에정부가매사에참견하며힘을휘둘러온탓에이제는정부가어쩔수없는일까지몽땅정부에책임을묻고있다"는것이새먼의분석이다.

그결과대통령과정부가여론을이끄는게아니라여론에끌려다닌다.새먼은대표적인사례로’해경해체결정’을든다.우리는대안을먼저만들고그에따라해경을해체하기로한게아니라일단해경을해체하기로해놓고그럼그다음엔어떻게할지짜는중이다.

새먼은"한국인은뭘해도그냥안하고죽도록한다"고했다.우리는공부도죽도록하고,일도죽도록하고,싸움도죽도록한다.하다못해노래방에가서도목청과귀청이떨어지게열창한다.에너지가넘치는건좋은데모순이누적된다.새먼뿐아니라다른외국기자들도비슷한얘기를한다.그들은우리에게이렇게묻고있는것같다."당신들대단한데,피곤하지않으냐?"고."앞으론조금달라져야하지않겠느냐?"고.

이제장황하고긴썰을마감하자.그전에위의기사를두번도말고단한번만이라도정독을해보자!지나는길손이답답한박보장기판을정확내지는적확(的確)하게꿰뚫은훈수다.훈수꾼은원래욕을먹는거지만,상관않고훈수를둔것이다.사실이그렇다.우리가그런족속이다.정말피곤한…아니피곤을일부러만들어즐기는약간은…(????)얼마나옳은지적인가.이런지적을받았을땐빈정대거나뿔따구내는대신우리자신의뼈아픈각성과성찰이필요한것이다.

썰을끝내며마지막으로다시한번묻자.어떤게애국이고국익일까?국익(國益)과애국(愛國)을펼쳐놓고둘중어느것을선택할까?생각할것도없다.우리는애국도국익도함께도모해야한다.그러나문제는있다.애국을…애국자인연하다가국익을망치거나방해하는경우가많은것이다.애국의의미를잘모르고할자신이없으면그냥가만히있는것도애국이다.

그러고보면애국이다좋은것은아닌가보다.그러나순서를정해보자!애국보다는국익을먼저도모해보자.가만히생각해보면국익을가져오는자또는그집단(단체)은애국자가아닐까?다시얘기하면,국익은애국을동반하는자연발생적절차인것이다.

매국적애국이란없다.따라서애국(愛國)이좋은거냐?국익(國益)이먼저냐?는,묻지도따지지도말고어떤것을선택할지는지금까지장황하게풀어낸썰을읽어주신독자여러분개인에게맡기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