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상시(十常侍)와 암탉

요즘세간에는현정권의십상시(十常侍)가화두로ㅠ떠오른모양이다.십상시하니생각나는대목이있다.각설하고….

조조의나이20에과거에뽑혀당시의수도였던낙양북도위(순찰을담당하는파출소장)에임관되었다.도임초에치안을위해오색봉수십개를4대문에벌려세우고통금시간이후에위법하는자는지위고하를막론하고벌을주었다.어느날십상시중한놈인건석(蹇碩)이라는놈의아제비되는자가제조카의빽을믿고칼까지차고거들먹거리며넘지말라는선을넘고들어왔다가마침순찰을하던조조에게딱걸렸다.조조가보니빽꽤나있는놈같아그래도공손하게“당신은뉘시기에통금시간에더구나금줄을넘는거요?”건석이보아하니순라나도는미관말직이다.칼을짚고떡버티며“나는중상시건석의아저씨다”그소리에분기가탱천한조조는“중상시아제비아니라할애비라도국법을어길수는없는법이요벌을좀받으시오”라며그자의두팔을꽁꽁묶어서오색봉앞에내세우고동이틀때까지벌을서게했다.조조의명성이때부터세인의입에오르내리게된다.즉나라법을준수하는데는남녀노소지위고하귀천이없게한것이다.

삼국연의제일첫머리소제(小題)가‘십상시(十常侍)다.십상시제도는漢의마지막황제헌제(獻帝)의웃대인환제(桓帝)와영제(靈帝)때부터시작이되고,‘십상시’놈들은황제를인의장벽에가두고식물황제로만들어저희놈들마음대로권력농단을하자이에불만을품은농민계급이일으킨민중운동이황건적의난이다.중앙정부가이를감당하지못하자황건적난을소탕한다는명목으로지방의제후들이중앙으로모여들게하는계기가되며그로인해삼국으로갈라서는운명을맞게되어漢나라는지구상에서멸망하고마는것이다.

환제는간사한십상시를너무믿으며충신들을마구투옥시켰고,영제때십상시중조절(曺節)이라는놈이지나치게권세를희롱하자몇몇의충신들이놈을죽이려고모의를하다가발각이되는바람에오히려죽임을당하고놈들의방자함이극에달하며황건적의난이일어났던것이다.

십상시들의권력농단이얼마나자심했으면농가의모든암탉이수탉으로변하는천재지변이있었다.이를보다못한채옹이라는충신이나라안에온갖환란이일어나는것은“조정에불알없는암탉같은조절의무리가국권을농락하여천하를어지럽히는관계로하늘이경계하라는계시”라고했다가귀양까지가는일도있었고,그뒤로내시놈들은더욱극성을부렸는데십상시는조절(曺節)을비롯하여장양(張讓),조충(趙忠),건석(蹇碩),봉서(封諝),단규(段珪),후람(侯覽),정광(程曠),하운(夏橒),곽승(郭勝)등열명의불알없는내시들이한덩어리가되어황제에붙어인의장막을치고나라를결딴낸것이다.영제는심지어십상시중나이가가장많은장양(張讓)을향하여‘아버지~!’라고까지했다니짐작할만한일이다.(이상월탄박종화선생의삼국지에서발췌)

나라꼬라지가제대로되려면우선법이제대로서야하는것이다.조조가비록욕을먹긴하지만그래도지금까지참된정치가로숭앙받는것은국법을준수하며백성들에게다가간결과이다.이나라꼬라지를보라!나라에법이있는가?법이있으되漢나라가망하듯십상시의농권에국가의기강이흔들리고있지않은가.원래우리나라님께서뿡알없는암탉이라그런지모르겠지만,,,,이시대의십상시가암탉을가벼이보고국권을농단하는지경에이른것은아닌지모르겠다.도대체‘정윤회’가무엇이며‘만만회’란또무엇인가?결국이놈저놈모아놓고열놈의내시같은놈들에게국정을맡기겠다는것인가?우리나라님십상시에게국정을맡기고저러시다가현대판황건적의난이일어나지말라는법이있을까?나라님의일거수일투족을백안시하는새민년이라는종북좌빨도적들은벌써벼르지않고있던가.하루빨리십상시를물리치고근신하고근신할지어라!그리고남은임기에혼신을다할지어라!우리의통일대박이라는달걀낳는암탉이여!!

덧붙임,

십상시는원래중상시(中常侍)라고하여황제주변의시종이었다.황제의명령전달과문서관리를담당하였고,황제의시종노릇을해오다가동한(東漢)후기에이르러불알없는환관들이이업무를담당하기시작했다.본래정원은네명이었던것을환제때10명으로증원시키며십상시로불리었다.비록불알은없지만그권세가대단했으며황제를좌지우지할권력의소유자들이었다.제3품이었고봉록이2000석이었다는기록이있다.따라서중상시라는관직을가진열놈의붕알없는수탉의통칭이십상시다.

십상시중에서도가장권세를마구잡이로흔든놈들이장양(張讓),단규(段珪),조절(曺節)등3인방이라고했다.과연오늘날십상시중어떤놈들이위의세놈을대신하는지?독자제위각자가알아서대입할것.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