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동포들에게 고합니다.
북한생활로되돌아온것같습네다.

왼쪽가슴주머니가뜯어진셔츠를입은김씨는“북한생활로되돌아온것같습네다”라며씩웃었다.“감회요?좋은세상에왔다는데20년동안하루도편한날이없었어요.한때강연요청이물밀듯들어와10억원을모았지만사기를서너번당해몽땅날렸어요.이북에서‘봐라,남쪽가면김만철이처럼쫄딱망한다’고해도할말이없게됐어요."이상은지금으로부터꼭20년전함경북도청진에서김만철씨가일가족11명을데리고사선(死線)을넘어‘따뜻한남쪽나라’에도착한후지난20년의세월을이땅에살며삶의곤고함을피력한회한의짧은멘트였고그와인터뷰한조선일보의기사였다.(주:2007/02/05)

동물의왕국.

가끔씩’동물의왕국’이라는프로를즐겨본다.아프리카의너른초원에서약육강식하는동물의세계를적나라하게보여줄때는어떤짜릿한감흥을일으킨다.사람이나동물이나나약한것은도태되고강한것만이살아남게되어있는것은하늘의섭리인것이다.특히먹이사슬의상위에존재하는모든개체들의삶의형태는치열함마저느끼게한다.젖을먹이고사냥술을가르쳐주며일정기간동안극진한보호를하며양육해주지만,그기간이끝나면호통을치고눈을부라리며독립을요구한다.비단독립을요구할뿐만아니라일단어미아비의슬하를떠나는날로부터새끼들은부모와경쟁의구도로삶을영위해나가야하는것이다.그것이동물왕국의현실이자생리인것이다.

‘따뜻한나라’의현실?

그날아침조선일보기사는20년전탈북을하여이땅에도착하자마자’따뜻한남쪽나라를찾아왔다’며일성을지른김만철씨의지난삶의역경을표현하며,강연료등으로한때10억원의재산을모았던김씨가감언이설에속아선교기도원,제주도땅,청진꽃사슴등에투자했다가번번이사기를당해가진돈을모두날렸고아직도빚을다갚지못한채2001년부터컨테이너에살게되었으며2003년엔심근경색으로쓰러지기도했다는,그야말로파란만장(?)한그의생애를기사화하며,남한이사기또는폭력으로얼룩진세상으로탈북자들에게는천형의땅인양소개를했다.더불어그들이사기를당했을때의막막하고처절한심정은“북한에서강제수용소에끌려갈때와같았다"거나심지어한방송의여론조사에서탈북자의33%가“북한이처벌하지않는다면다시돌아가고싶다”고대답했단다.

쓰라린경험한토막.

운영하던공장이부도가나고앞길이막막했던시절이있었다.어떻게든재기는해야겠고뚜렷한방법은없고초조하기만한세월이있었다.웃기는것은당시로서는집도절도없는놈(나자신)이무리수를두는것이다.이런저런인맥을찾다보니중견정치인을소개해준다며나타나는놈이있었다.당시로서놈은내게하느님이상으로존경의대상이었다.실제당시한다하는중견구케이원과도몇차례술과음식을나누기까지했으니일이성사된것과진배가없었다.그러나그것이사기행각(물론구케이원은그런저런속내를모르고합석했던것이다)이라는게얼마뒤들어났을때,하루빨리재기하겠다는나의무리수에서시작된사기사건이니누구를원망하겠는가.사기꾼은경멸하고척결의대상이되어야겠지만,사기당한인간도문제가많은것이다.뭔가일확천금아니면분수에맞지않는이권을노리지않았는지돌이켜보아야할것이다.어떤얄팍한생각이나분에넘치는욕심을가진자에게만사기꾼이접근할수있는토양을마련해주는것이라고나는지금도굳게믿고있는것이다.

건져주었더니보따리달라는격.

비근한예이지만김만철씨가족을비롯하여탈북자들은따뜻한(?)남한당국이강제로납치하여이주시키거나누구의부름을받고남쪽나라로온게아니다.그들스스로북한당국의박해를참지못하고남부여대하여목숨을걸고탈출을감행한끝에이곳으로온것이다.오는즉시남쪽나라에서는헐벗고굶주리는동포들을외면하면서까지그들에게얼마간의정착금도지원해주는것이다.비록큰잔칫상은아니더라도소찬에밥상을차려주었고맛나게먹고말고는탈북자본인들에게달려있는것이다.언제까지밥숟가락을입에넣어주기를기다리는가.인간은환경의지배를받는동물이라고했다.그정도의적응기를거쳤으면남쪽에서살아나갈수있는방법을스스로찾아야할것이다.강연료등으로10억을벌었으면지키는방법도배웠어야했다.그러함에도자신들의부주의로당했다고이제와"북한에서강제수용소에끌려갈때와같았다"는둥,탈북자세사람중한사람이"북한이처벌하지않는다면다시돌아가고싶다”고한다면이는"물에빠진놈건져주었더니보따리내놓으라!"는격이며배은망덕도유분수라아니할수없는것이다.

좌절하지말고힘내시라!!!.

어차피자의적으로따뜻한남쪽나라에왔으면하루빨리이곳에서살아갈적응력을부지런히키우는것이곧동물왕국처럼약육강식의세계에서살아나갈수있는기초를마련하는것이다.언제까지나탈북자라하여대한민국의따뜻한품안에서만살아가겠다는지나치게호사스럽고허황된생각은버려야할것이다.정작따뜻한나라에도탈북자만못한,개나버러지만도못한인생이즐비하기때문이다.그들도돌보지못하는것이현실인것이다.그러나힘내라!어떻게든움직이면산입에거미줄치지않는곳이이곳아니던가?김만철씨를비롯한모든탈북동포들이여좌절하지마시고다시한번더힘내시라고외치고싶다.그리고5천만의든든한지원군이당신들뒤에있다는사실도….

덧붙임,

어떤맛이간재미교포라는계집의헛소리에탈북자여성대표몇몇이그녀와막장토론을하자고제안한모양이다.김정은의주구가된그맛간계집이절대응하지않겠지만,그계집이무슨근거로8-90%이상의탈북자가다시북으로돌아가고싶다며아가리를놀렸는지모르되그래도개중에아주없지는않을것이다.(당시한방송의여론조사에서탈북자의33%가“북한이처벌하지않는다면다시돌아가고싶다”고대답했다며보도되었다)혹시라도우리가그들을따뜻하게보듬지않았는지?그들에게소외감이나외로움을갖게하지는않았는지?얼마간성찰은있어야할것이다.맛간계집의허튼개소리가얼마나허구인가를우리모든국민이인지할수있도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