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 만났던 날.

아래썰은세월이좀지난것입니다.이것저것정리하는과정에서발견하고약간수정하여다시올립니다.

우리나라에도도교(道敎)가있는가?원래도교라는것은황제<<<黃帝:이름을헌원(軒轅)이라고하며당시의천자신농씨(神農氏)를대신하여염제(炎帝)·치우(蚩尤)등과싸워이겨천자가되었다고한다.그러나여러책자가황제에관하여전하는바는다양하여원래는‘번쩍번쩍빛나는천제(天帝)’를의미하는황제(皇帝)와같다고한다.>>>와노자(老子)를교조로삼는중국의토착종교이다.중국의도교는세력(?)이유불선보다오히려더큰종교라고할수있다.일반적으로중국사람들이재신(財神)으로범려나제갈량이나관운장묘를모시는것도도교와깊은관계가있다고한다.

원래도교는사천성의성도(省都)인성도(成都:청두)의교외에있는청성산(靑城山:주위가120km되는큰산이다.)이그발원지란다.도교는주지하는바신선사상에뿌리를둔중국의자생종교로2000여년의역사를자랑하며,종교적요소를중심으로하되사회적질서와학문등을민중의입장에서대변해왔기때문에도교를모르고는중국을제대로이해할수없다는얘기까지있다.모택동의공산당도다른종교는말살정책을썼지만도교만큼은민간신앙으로서남겨두었다나뭐라나…???

산동성칭따오시에중국에서두번째큰도교도장이있다.그앞을수없이지나다녔지만(주거지가그근처라…)그게도교장인줄은몰랐는데,어느날우연히택시기사와이런저런얘기끝에종교얘기가나왔고마침그앞을지나는순간그가‘저것은도교도관이다’라는말에흥미를가졌지만그동안가볼기회가없던차,마침한가한기회를타그곳에가보기로했던것이다.도교의도장(관)은궁(宮)이라고한다.그건그렇고삼국지첫머리에나오는황건적의수괴장각도도교의유파에서파생된도당(盜黨)들이다.

도관의이름이‘천후궁’이다.무슨궁전같은이름이범상치(?)않다.

들어서자마자영화에서나봄직한통나무같이굵은향을태우고있다.

매캐한향내를맡으며폼을잡아가며사진을찍으려니어떤친구가옆구리를

쿡쿡찌른다.예쁜아가씨가찌르면좋으련만,,,,,그리곤나를잡아당기며한곳으로

인도하기를,,,“경내촬영금지”라고팻말이붙은곳을가리킨다.

아마도내가외국인이라생각하고배려한것이거나아니면그가농아이거나,

아무려나미안하다는표정을지은뒤슬쩍뒤로물러나눈치를보니

비단나만사진찍는게아니더라.그러면그렇지…몇발자국옮기니

어마어마하게큰솥인지향로인지모르나….중국사람들고대부터솥을신성시했다.특히周나라때는아홉개의솥(九鼎)을우리의신주단자모시듯하며종묘사직을그솥의향방에걸었다는기록이있다.즉구정을차지하는자가세상을차지한다는….

솥(?)다리가요란히페인팅이되어있기에자세히확대해서보니

페인팅이아니라다닥다닥붙은것은우리네500원짜리동전만한

일종의부적이었다.그것을사가지고솥다리에붙이며발복을기원하고있는것이다.

좀더들어가니우리의대형가마솥만한향로가보이며그옆에시립하고서있던청년이향초몇개를‘미엔피(免費:무료)’라며준다.그리곤위의향로에꼽고기원을하라는것이다,받지않겠다고했지만‘저곳에경배를해야너에게행운이온다’라는압력(?)을가하기에마음이찝찝하여받아들고그곳에꼽고기도를했다.조토마하고도세상만사방과사이좋게해달라며….^^*그랬음에도어떤양반이자꾸시비(?)조로나오는걸보면효험이별론가보다.

도교하니까갑자기수호전이생각난다.그중에서도입운룡일청도인공손승이생각난다.수호지108인의두령중많은사람들이공무원이었으나부패한정권에반기를들고양산박으로모여든것인데,공손승또한당시무슨주사급공무원이아니었나싶다.그런데이공손승이신선되기를바라고이선산으로들어가스승인나진인을모시고도술을열심히익힌결과도통하여비바람을부르고숨어서구름을움직인다는은둔비운의술법을행하기도한다.채태사사건의공모자로양산박에들어가방랍토벌이후스승에게돌아가은둔생활을하다가이후독룡강이준이섬라국왕으로등극하자섬라국에서“단하궁”이라는도교도관을운영하며고려국왕까지자신의수제자로삼았다는얘기를끝으로수호지는끝이나는것이다.


아무튼도교라는게신선들의놀음이라,도관에한번들어오니뭔가를갈구하거나희망하는자세로‘미엔피(무료)’향을꼽고이런저런발복을빌었으나효험이없다고하자,어떤분의말씀이“원래효험은늦고크게나타나는것같습니다”라고하셨지만,어제오늘사태추이로봐서는도저히그럴것같지가않다.너무큰소원을빌었나?사실내가빈소원은국민의한사람으로서국태민안을빌었거든.


소원이이루어지거나말거나어쨌든그렇게발복기원을드리고나오는데아까‘미엔피’향을준친구가손짓을하며저쪽으로돌아나가란다.옴마!그런데이게뭐야!!??이번엔노골적으로수금함을앞에두고수금을한다.그냥나오려니그곳에다시행운을빌지않으면안될것같은찝찝함이몰려온다.냉큼10위안(약1300원.주:요즘환율과많이다른걸보면꽤오랜된썰이다)을넣고다시빌었다.야당의대표가되었다고,최고위원이되었다고기고만장,오만불손하며국민의염장을지르는인간들을어찌하소서.주여!믿나이다!아미타불!!행심반야바라밀다옴도로도로지미사바하~!!!!이젠효험이있을라나???

10위안을넣고기도를했으니소원성취되겠지하며출구를향하는데(출구는입구와다르게되어있음)공방이보인다.박공예공방이다.표주박.맞아~!관광객이오면저렇게직접공예품을현지에서만들어주어야하는데,우리는어딜가나똑같은제품그것도중국제품을각상점마다늘어놓고꼬시래기지살뜯어먹기로죽자사자이웃집욕해가며장사를하니,관광지마다꼴불견아닌가.

그옆은또유리공예품을현장에서소비자의구미에맞게만들어팔고있다.사실은우리도누구나쉽게접근할수있는아이템들인데그것을아니하고남의나라것을들여다저희끼리경쟁을하니중국아이들만배불리는게아닌가?인사동엘가도전부중국제품들뿐이다.이래서어찌우리의토속민예품이발전하겠는가.한국온외국관광객의대다수가한국적토산품을구할수없다며안타까워하는소릴많이들었는데….

노자를만나고밖으로나오니신선세계가아니라사바세계의찌든삼라만상다시펼쳐진다.어쩌겠는가?찢어지고갈라진국민들과여.야정치권의조속한화합이안되면,저속에서또싸움질을할수밖에…오~!하나님!!워메이터푸쎈다이쎈다이!!!

남의나라천후궁에잠시들려향사르며발복을기원하고국태민안을빌어보지만그게다부질없는짓이란걸왜모르겠나.그럼에도오늘도세상사람들은그부질없는부귀공명을향해머리를있는대로조아린다.그러고보니천후궁은신선들이있는곳.그옛날범려는월왕구천을패왕으로만들고조각배타고오호로떠나갔고,장자방은유방을도와漢나라를건국했지만신선인적송자를따라표연히떠나종래는천후궁으로든게아닐까?요지경같이어지러운세상천후궁의신선될사람몇이나되며과연있기나할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