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귀농(귀촌)을 위한 TIP(2부)
누가그랬단다.운동과노동의차이점은,같은일을해도돈을주고받는것은노동이고금전이개입되지않은것은운동이라고.사실이곳에정착한후부터자꾸살이오르고허리띠구멍이두칸이널어났다.피트니스클럽이라도나갈까?했지만제천시내까지는약30K고돈을지불하면서까지노동을할수는없는것.그래서결심을했다.제대로된운동을금년부터해보자고.

지금은다녹았지만때아니게엊그제산골에눈이소복히내렸다.산골의눈은언제봐도정겹다.우리집뒤산이다.

제대로된운동은어제부로끝이났다.그덕분에지금온몸이쑤신다.팔을제대로못들겠다.허리도물론아프고…말하자면근육통이심하다.지난토요일부터금년농사(영농)준비를하기위해퇴비150포(참고로모든비료는20KG단위로되어있다),석회비료48포(이것은신고된영농단위를계산하여정부에서무상으로공급해주는것이다),유박70포를혼자서트럭에싣고밭으로가져가다시내리고,그것을뜯어서옆구리에대형바가지를끼고밭에고루고루일일이뿌려주었다.사흘이걸렸다.비록과한운동으로몸은좀고통스럽지만성취감은물론이고스스로자랑스럽기조차하다.특히나의이런모습을나보다더자랑스러워하는아내의걱정과격려에감동하여뼈가부서지는고통도감내할수있을것같다.

도시의눈은지겹기만했는데산골의눈은오히려정겹다.또아무리바쁜계절이라도산골의눈은휴식을불러준다.

하긴예년같으면어림반푼어치도없는일이다.손하나까딱하지않고울건너이반장형님에게금액도정하지않고알아서해달라고한뒤요구하는대로주었으니이며칠나의각오와그에따른행동(운동)이아내를감격시대로몰고갔는지도모르겠다.그러나이젠아니다.벌써귀농5년차,매년기백만원의적자를봤다.그럴지라도사실그동안수중에있는자금(?)으로생활을해온터라본업인농사를게을리해왔기에적자가나도크게괘념치않았는데근간들어생각해보니뱃속의기름기도빠진것같고또곶감꼬지빼먹듯한자금이바닥이보이는관계로금년부턴제대로농사(생활비)를좀지어볼생각이다.

금년부터제대로된농사를지을각오를해보지만생각과달리막상아는게아무것도없다.왜?오늘날의농사는과학이기때문이다.학창시절‘국.영.수’도제대로못한놈이언감생심과학씩이나?그마저도이젠머리가굳어새롭게도전할학문(?)이나과제가아니다.그렇다고포기하면입에풀칠은무엇으로하지?이런생각은비단내생각만이아니라어쩌면귀농을꿈꾸어보지만위와같은걱정때문에엄두를못내는분들이계실것이다.

아!작년까지컨테이너에서옹색하게살던’이반장형님’수년간고추농사지어모아둔돈으로깨끗하고아담한(25평)주택을지었다.마을사람모두가축하할일이다.마을에새집이자꾸들어서자본인도각오한바가있었는가보다.도시의월급쟁이같았으면엄두도못냈을껄?

오죽했으면어제우리아버지사친회비도제대로주지않으시며선생님에게얻어터지고온놈을또조패시며공부하기싫으면농사를지으라는말씀이지금생각해보면얼마나혜안을가지시고선견지명을가지셨는지뼈저리게느낀다.그때아버지말씀대로일찌감치농사짓는법을배웠더라면다늙어고희를목전에두고이런고생은하지않아도될것을…..과격(?)한운동을한탓에온몸으로통증을느끼면서도지난날아버지의자식사랑을새삼추억하며이썰을풀고있는것이다.

어쨌든그럼에도썰의제목이바뀌었지만내가악을쓰듯‘귀농(귀촌)을합시다!’고외치는것은며칠전에연재했던‘노후준비’를마음편히하자는것이다.사실옛날엔그랬다.60-70년대우리의격변기시절‘하다하다안되면농사나짓지’라고말이다.아무리‘농자천하지대본’이라고씨부리싸도그근저에는농사를짓는사람즉농부를한단계깔아뭉기고촌놈취급했던시절이있었고지금도그습관(?)은맥맥이이어져내려오고있다.말을곱씹어보자.하다하다안되면농사라도지어?농사를아니농군을얼마나우습게봤으면마지막으로아무때나선택해도좋은직업군으로분류하느냐이거다.그렇지만역설적으로이런점에서우리의살길을찾아보자는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