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불위(呂不韋)와 성완종은 인신매매 범?
기화가거(奇貨可居)라는말이있다.

며칠전여불위(呂不韋)에대해잠시썰을풀었지만,그가자신의부친과함께이런저런장사를하며폭리를취하던어느날조(趙)나라의도성한단(邯鄲)에머물면서길을가다가우연히길거리에서진나라에서인질로들어와살고있던진소왕(秦昭王)의왕손(王孫:후일진장양왕(秦莊襄王)이라는사람을보게되었다.그의차림새는비록쇠락한모습이었지만얼굴은마치분을바른듯하얗고입술은인주를바른듯붉어본바탕은귀인의기품을잃지않고있었다.여불위가마음속으로기이한일이라고생각하면서어떤사람에게그에대해물었다.

“혹시저사람이누구인지아시고계십니까?”,그사람이대답했다.“저사람은곧진(秦)나라의태자안국군의아들입니다.지금조나라에인질로와있는데진나라군사들이여러번우리나라국경을침범하여우리왕께서그때마다죽이려고했으나간신히죽음만은면하고안가에연금되어있는중입니다.조왕께서생활비도대주지않고간신히세끼먹을것만을주어지금은가난뱅이와다름없는생활을하고있습니다.”

그말을들은여불위가’기화가거(奇貨可居)’라고탄식을하며집으로돌아가부친에게물었다.

여불위:사람이밭을일구면몇배의이득을남길수있습니까?

부친:열배는남길수있다.

여불위:주옥같이귀한물건을싸게사서비싸게판다면몇배의이득을남길수있습니까?

부친:백배는남길수있다.

여불위:그렇다면한사람을도와왕으로세워한나라의산하를한손에쥘수있다면

그이득은몇배나되겠습니까?

부친:(성질을벌컥내며…이런!미친놈!)어떻게사람을도와왕으로만든단말이냐?

만일그것이가능하다면그이득은천만배도더되어도저히계산할수없을것이다.

기화가거(奇貨可居)란?참으로사둘만한진기한재화를의미하며이때생겨난말이다.

공개된‘성완종리스트’에이름이오른8명의여권최고위인사들이서서히성완종회장에대한공격에나서기시작했다는것이다.이들‘메모8인방’중일부는최근성전회장을겨냥,“세상모든일을돈으로해결…”,“폐습(弊習)을(행)해오셨던분”이라며‘전면전’을벌이는듯한모습마저보이고있다는것이다.또성완종은평소킹메이커를자처했다는소리도들린다.

결국여불위나성완종은알뜰살뜰비즈니스로부를창출하려들지않고돈으로사람을사서제마음대로세상을경륜하려들었던것이다.이를테면두인간다사람을돈으로사고파는인신매매범이라아니할수없다.

성완종이세상을잘못타고난것일까아니면시대를잘못만난것일까?여불위가살았던시대는그나마어두운시절이라나름성공을거두었지만,성완종은오늘날같은염량세태(炎凉世態:권세가있을때에는아첨하여좇고권세가떨어지면푸대접하는인심)에머리를잘못굴린것이다.

어쨌거나돈으로사람을사려는인간이나몇푼의돈에영혼까지팔려간놈들이나철저히조사하여국기를문란시킨국사범(國事犯)으로다루어야할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