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병구(乒乓球:핑팡츄)와 고부구(高夫球:가오푸츄)
중국어로탁구를병병구(乒乓球:핑팡츄)라고하고,골프를고부구(高夫球:가오푸츄)라고한다.골프는이외에고이부구(高尒夫球:가오얼푸츄)또는고이부구(考尒夫球:카오얼푸츄)라기도하며또다른단어로불리기도하지만,그것까지알려고들면머리만복잡해지고헷갈리니생략하기로하자.

오늘의썰제로굳이병병구(乒乓球)즉탁구를소재로한것은탁구가소위‘핑퐁외교’라는이름아래중국이죽의장막을걷고개방을하며지구촌의일원으로거듭남과동시냉전을종식시키고세계평화유지의초석이되는계기가된것은주지의사실이다.

탁구하면중국,중국하면탁구가생각날만큼중국은세계탁구의절대강자다.1926년제1회세계탁구선수권대회가런던에서열린이후오늘날까지특히60년대이후4년마다열리는세계선수권대회나올림픽에서대충예닐곱차례의실수(?)를제하고세계탁구계는중국의독무대라고해도조금도허언이나과언이아니다.

한때우리의태권도나쇼트트랙또는양궁선수들이그러했지만,일단대표선수로선발이되면금메달은따놓은당상이었기에세계선수권이나올림픽본선이문제가아니라국가대표로선발되는것이더어려웠다.거듭하는얘기지만대표로발탁이되는순간부와명예는저절로따르는그런시기가분명있었다.

그런데문제는개미오줌만큼미세한실력차이로1등을하지못한나머지선수들의앞날이었다.물론개중엔1.2(등외라할지라도…)등을주고받는경우도가끔있지만대개가한선수의수명(?)이다할때까지기다리자면함께은퇴시기가도래하는것은한하늘아래두태양이있을수없는이치와같은것이었다.

하여그들(우리의양궁.태권도.숏트랙도포함)은제3국으로이민을가거나귀화를하여그곳에서선수생활을하고아이러니하게도모국선수들과경쟁을하며팬들의조바심과앙가슴을앓게하는경우가많았던것이다.일국에우수한선수가너무많아도골치아프다고아니할수없다.

솔직하게,값비싼장비는구입해놓고나는골프를칠줄모른다.지금은잊혀져가는이름이지만박세리라는불세출의여자고부구(高夫球)선수가있어행복했던시절이있었다.당시우리사회는IMF라는입에올리기조차겨운국난을격고있을때그녀는LPGA에서승승장구하며찬란한금자탑을세우고우울한국민들을위로했던것이다.고부구(高夫球)엔전혀관심도없었던내가값비싼장비를구입한것은순전히박세리선수의영향때문이다.

박세리라는걸출한히로인이탄생하자그녀를숭배하는소위세리kids들이등장하여이즈음의LPGA계는우리낭자군들이석권을하고있다.이것은중국의병병구(乒乓球)에비견할수있을만큼온통우리선수들끼리치고받는추세이다.다행히LPGA대회는수도없이많고고루고루우리선수끼리나누는관계로여느스포츠와는좀다르다.

그럼에도탁월한중국의병병구(乒乓球)선수들이제3국에귀화하여선수생활을영위해나가는만큼이나우리의여자고부구(高夫球)선수들의국적도다양하다.미국에서캐나다에서뉴질랜드그리고호주에서대한민국의위상을높이고있는것이다.

어제끝난미국버지니아주윌리암스버그킹스밀리조트리버코스에서열린킹스밀챔피언십에서올시즌퀄리파잉스쿨(Q스쿨)수석졸업생인호주동포이민지(19)가여자프로골프(LPGA)투어첫승을챙겼다는반가운소식과함께새로운영웅탄생을알려왔다.진심으로축하할쾌거다.

더불어병병구(乒乓球)가세계평화의초석이되었다면우리낭자군의고부구(高夫球)가세계평화유지에이바지했으면하는바람이크다.그리고아주가끔은PGA대회에서최경주와몇몇선수가쾌거를이루는경우도있지만LPGA의우리낭자군에비하면아직은족탈불급이다.우리남정네들의분발도촉구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