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마리’와 네팔 지진.
얼마전,전국시대위(魏)나라문후(文侯)때서문표(西門豹)라는충신얘기를옮긴적이있었지만,그서문표에게이런일화도있었다.

그가위문후의명으로어떤지방의방백으로부임해보니성안의거리가한산하며왕래하는백성들이많지않았다.어느날주민회를열고그연고를물었더니“하백(河伯:水神즉물귀신)이부인을취하는바람에우리가이렇게고통을당하고있습니다.”라며하소연을한다.

고을가운데는큰강이흐르고있었다.이를테면하백은그강을다스리는수신(水神)이고예쁜여자를좋아하여매년마다여인을한명씩골라부인으로받아들이는데여인을하백에게보내주면해마다풍년이들고,여인을보내지않으면하백이노하여파도가일어인가를덮치거나농사를망친다는것이었다.

서문표가뒷조사를해본즉이런행사를처음시도한것은고을의호족과무당그리고아전들이었다.그들은매년백성들에게수십만전의세금을걷어하백의부인을찾는비용으로쓰고나머지는자기들끼리나누어갖는것을알았다.뿐만아니라하백의부인으로점지된처녀의부모는딸을살리기위해빚을내서라도뇌물을바쳤고그렇지못한부모들은야반도주를하거나딸이강물에던져지는모습을바라볼수밖에없었다.

드디어그해의행사날서문표도직접참관하기로했다.엄중한행사에서문표는무당과그제자들그리고그동안행사의주관자들인호족과아전들을도열시킨뒤,처녀를하백에게바치려는순간그날의희생양이된처녀의얼굴이곱지않다며무당에게명한다.‘아름다운처녀를구해다시바치겠습니다.’라는말을하백에게전하라며강물로들어가라고한다.결국버티는무당을강제로강물에집어던졌으나아무런반응이없자무당의제자와호족그리고아전들을모조리강물속으로수장을시켰지만그해는대풍이들었고집집마다태평가가절로흘러나왔다.그소식을듣고도망쳤던주민들이다시돌아와큰고을이되었던것이다.

지진으로폐허화된네팔의상징중하나엔‘쿠마리’라는살아있는여신제도가있는모양이다.쿠마리라는말자체가‘살아있는여신’이라는뜻이란다.이들은4살정도의나이에여신으로선정되어힌두교사원에서7-8년의세월을보내다가초경을시작하면다시일반여자아이로돌아온다는것이다.

쿠마리를선출하는과정또한이색적이다.32가지의조건을충족시켜야하는데…대충은얼굴이미인이어야하고몸에상처나천연두자국이없어야하고이가고르게나있어야하고머리카락과눈의색깔이짙은검은색이어야한다.그리고겁이없어야한다고하는데이걸테스트하기위해쿠마리후보들한명씩을죽은물소,돼지,소,닭등의머리가가득있는곳에밤새가둬둔다고한다.그때아이가울거나소리를지르며나오면탈락인거고그대로밤을새면쿠마리로선정된다한다.

그것보다더큰문제는쿠마리로선정된아이들의미래였다.신의몸에서피가나오는것을굉장히불경스럽게생각하기에초경을시작하면쿠마리로서의신분을잃고쫓겨난그아이들은집으로도돌아가지도못하고(가족에게불운이온다…)결혼도못하고(남편이일찍죽는다는….)멀리떠나서결국국경근처의창녀촌으로들어가는경우가허다하다고한다.

아무리종교적가치와문화적차이라고하지만21세기라는문명사회에이런제도가있다는게놀랍지않은가?세상에살아있는신으로추앙받다가창녀가된다는허무맹랑한사태가신성한신의나라네팔에서벌어지고있는것이다.

어제某종편을보는데‘쿠마리’에대한얘기를보여준다.순간네팔,지진,쿠마리라는단어가머릿속을함께헤엄친다.그리고생각나는단어‘일부함원오월비상(一婦含怨五月飛霜)’한여인네가한을품으면오뉴월에도서리가내린다는데….수천년이어온어린‘쿠마리’들의한은어디로표출되었을까?

네팔의지진이과학적근거에의한지각운동이라고만할수없을것같다.또한네팔에도서문표같은인물이하나나왔으면…..하는…순전히….내생각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