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동지 여러분! 뭉칩시다!(1부)
우리는분명히기억하고있습니다.2001년김대중대통령시절조선일보도김정일답방을지지해달라는김대중의요청을거부하자이런저런압박과함께세무조사가실시되고마침내방상훈사장이감옥들어가기직전이었습니다.대명천지민주주의국가에서소위민족지라는조선일보의눈과입을가리고압박을하여고사(枯死)작전을도모하는만행에대하여,언론탄압에절대굴하지않겠다며“조선일보는단한사람의독자가남을때까지계속발행될것입니다.”라며조선독자들의심금을울렸던것입니다.

이게무슨날벼락이란말입니까?저는지난주말에야“조선닷컴블로그서비스종료안내”라는광고(?)문구를보았습니다.그리고그문구의내용을찬찬이훑어보았습니다.참으로엄청난내용이었고도무지납득이가지않는내용이었습니다.아니한말로마른하늘의날벼락도유분수지625사변은난리도아닌서비스종료라는난리를당한것입니다.생각을해보십시오.625가비록북괴의기습침공이라고는하지만그놈의난리가벌어지기전수많은징후와조짐이있었지만우리가대비를하지못했던아픔이있는것입니다.그러나이번서비스종료라는있어서는,있어서도안될난리는조선독자들이625그날처럼주말을즐기는새벽녘에조짐과징후는커녕어떤대비나상상을불허하는기습적인배신과함께뒤통수를내리친것입니다.

순간무엇과비길수없는황당함과분노.절망그리고비통함이장마철계곡의급류처럼한꺼번에밀려오며가슴은먹먹하고머릿속은하얗다못해진공상태로변했습니다.꺼져가는정신을수습한것은하루가훨씬지난뒤였습니다.

처음과는달리맑은정신으로“조선닷컴블로그서비스종료안내”를다시한번행간하나하나를음미하며정독해보았습니다.연후에조선닷컴(광역의미로조선일보)의파행적조치가아닌진의와진심에이해가갔습니다.모든사람들이역지사지(易地思之)라는단어를열심히써먹긴하지만한번도재대로된의미에대해서는염두에두지않았던것입니다.말인즉역지사지로제가조선닷컴(조선일보)사주라고해도이번결정을내릴수밖에없다는결론에다달은것입니다.

사실저는IT산업이발전함과동시신문(모든신문사)의순기능과역기능에대해긍정과부정을넘나들며걱정해왔습니다.컴만켜면분초를다투며벌어지는사건.사고또는모든정보를습득할수있는닷컴의위력은순기능이자긍정의표상이지만,반대로종이신문에의해잉태한닷컴때문에언젠가는종이신문이멸하고말것이라는역기능과부정적인견해가지배적이었습니다.

솔직하게수십년어쩌면대를이어선호하는종이신문을닷컴이발족되고그기능이자리잡은후아직도보는이들이몇이나되겠습니까?아직도종이신문을보는독자가있다면그것은아직컴을못하는지독한컴맹이거나신문사입장에서천연기념물로지정해도좋을뼛속까지xx종이신문을애독하는몇몇의독자일것입니다.다시한번묻습니다마는과연그런독자가몇이나될까요?이를테면종이신문즉우리의민족지조선일보가사라질위기에쳐해있는것입니다.

신문의기능과역할에는독자들에게그사회와국가,그리고세계에서일어나고있는일들을객관적으로알리고,일어난사실들의문제점을구명하기위해뉴스를사설을통해논평하며,상품과용역(서비스)을소유한사람들이그들의재화를팔수있도록광고의수단을제공하는것입니다.특히대량생산·대량소비를특징으로하는현대경제의순환과정에있어서광고매체로서신문의역할은매우큰것입니다.

다시말하면신문은광고로그업을영위해나간다고할수있습니다.그런데저나여러분이광고주라면읽히지않는종이신문에광고를내겠습니까?문제의핵심은바로여기에있는것입니다.신문을발행할수있는자양분(광고)은공급하지않고공짜서비스를받기만원한다는것은양심에털이나도아주거친돼지털이난격입니다.

저와조선일보의인연은고등학교2학년때였습니다.그당시조선일보는조간이었고동아일보는석간이었습니다.조간과석간선택의기로에있었지만하학시간이늦은석간보다는‘나만부지런하면….’하고통금해제가끝나면일할수있는조간조선일보를택하였습니다.또하나는조선일보지국은안국동로터리에위치하고있었기에가회동저의집에서가장지근거리에위치하고있었기때문입니다.저의구역은종로3가일부와관수동.관철동일대였습니다.아무튼그때의인연으로지금까지조선애독자였던저도조선닷컴이생긴후종이신문을멀리하게되었습니다.이런즉종이신문조선일보가지탱할수있겠습니까?(이점은비단조선일보만의문제가아니라모든신문사들의공통적현상이분명할것이다.)

이미밝혔습니다마는“조선닷컴블로그서비스종료안내”를찬찬이음미해보면조닷컴(조선일보)의피치못할사정이눈에들어옵니다.하여‘블로그서비스종료안내’일부를전제하여놓고여러블로거동지님께상의를드리고자합니다.

상략(上略:입에발린인사치레임).

조선닷컴블로그는서비스노후화와서버용량의한계로인해,더이상원활한서비스를제공하기어렵게됐습니다.조선닷컴운영진으로서도고충과회한이있지만,이용자여러분께깊은사과의말씀드리며아울러깊은이해를부탁드립니다.

이부분에서우리독자들은잠시나마생각해볼여지가있습니다.‘조선닷컴블로그는서비스노후화와서버용량의한계’라는솔직하고담백한부분을고민해볼필요가있는것입니다.신문사라는게공익을위한사업이라고하지만땅파서하는장사는아닙니다.어떤장사나사업이든종래는수익이있어야지탱하는것입니다.종이신문(본사)이장사가안되는데그에서파생된조선닷컴이무슨수로배기겠습니까?‘노후화와서버용량의한계로인해,더이상원활한서비스를제공하기어렵게됐습니다.’는피를토하는것과다름없는솔직한고백인것입니다.

본사인종이신문조선일보가광고수익이제대로된다면지금까지의고민은일소되었을것입니다.그러나종이신문(모든)이망하게생겼습니다.자사인조선닷컴을지원할총알의여력이없습니다.따라서‘노후화와서버용량의한계’를우리독자아니블로그스스로해결하자는것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