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동지 여러분! 뭉칩시다!(3부)
동지여러분!이쯤에서솔직히고백하겠습니다.가방끈짧고무식한촌로에게‘조블’존속을위한묘수나방책이있을리가있겠습니까?무식하면용감하다고,조닷의파행적행태를규탄하기위한동지규합의사발통문을돌리겠다는심정으로‘뭉치십사는…’호소문을올렸더니오히려동지여러분께서해결책을보내오셨습니다.대체적으로수익에따른금전적문제라면유료화하자는견해입니다.따라서규탄보다는타협점을모색하는방법을택해야하겠습니다.

저의통문을보시고막역지우중의한분이신뉴요커(여성교포)께서미국의예를들어다음과같은방법론을제시하셨습니다.그분의글이장문이라일부를발췌했습니다.

(상략)수익이없어땅파서장사하는사람은없다는말씀에전적으로공감이구요.하지만조블이진정으로자금문제였다면회비를걷을수밖에없다는입장을분명히밝혔다면많은블로거들이이해를했으리라생각되서로윈윈결과가될수도있었는데사업경영의기본을모르는사람들도아닐텐데왜그런결정을했을까?하면서자금사정외에다른이유가있다는생각이들기시작했지만다른이유가없기를바라는마음입니다.

미국티비공영방송인PBS는수십년을광고없이시청자들의기부금(모금,헌금)으로운영되고있지요.라디오방송특히제가듣는클래식음악방송도5년전에청취자들의모금으로만운영됩니다.티비는수시로유명인들주로많은연예인들이자원봉사로기부하려는사람들의전화를받아기부금을접수하고라디오는계절바뀔때마다일주일내내기부하라는광고?방송과전화를받지요.

저도올해는양심의가책을느껴$200카드로그었습니다.한국에서는기부문화가미국보다는활성화되지않았으니조블에서기부금운동을한다해도시간낭비만되니조블이정말로서버관리자금부족으로운영에어려움을격고있다면가장좋은방법은매달일인당만원이나10불아니면일년치회비십만원(100불)을빼간다면회원이1000명이라면(훨씬더많으리라생각됨)한달에천만원이되니서버업데이트와직원임금이해결될수있으리라생각되네요.

매달만원,10불(짜장면한번과피자한조각덜먹으면됨)가끔씩눈팅족들이댓글에피까꾸로도는말들을남겨어떤인간인가하고보면회원이아니라고나오는데회원이아닌사람이어떻게댓글을쓸수있는지궁금한적이몇번있었지요.회비를걷어이런눈팅족들도차단하고더나은양질의서비스를했으면좋겠습니다.

어떤제안이나결정을하신다해도저의한표는확보해놓으셨습니다(무슨선거문구같네요^^)아무튼오선생님이수고좀해주셔서이625는난리도아닌난리가잘해결되길바랍니다.(하략)

보시다시피동지여러분이나위의방안을제시하신막역지우나결론은금전과연관이되어있습니다.사실저도그런쪽으로가닥을잡고이번호소문을만들어나가고있었습니다.

사정은좀다르지만저의경험을잠시피력하면,어제말씀드렸듯제가BBS코너와카페지기를할때는회원들로부터십시일반으로모금(그제도자체를제가창안했었습니다)을했었습니다.모금된것으로,명망(유명인사)있는분들의글을초청하여소액이나마고료도드리고,정치카페인만큼가끔필화를입고영어의몸이된회원변호사비용(회원중누군가가필화를입고구속내지불구속조사를받으면조닷운영자가경찰서와검찰로달려가는헌신적모습도보였었다),불우이웃돕기등으로유지를해나갔던것입니다.이런제도로운영할수있었던것은조선닷컴독자운영진의협조가있었기때문입니다.그만큼당시는독자와운영진이유기적인소통을가졌기에가능했던것입니다.따라서다음과같은제안을드리고싶습니다.

첫째,

무엇보다종이신문을살리는방법을찾아야할것입니다.그리하자면,조선닷컴블로거들이먼저종이신문을구독해야할것입니다.구독자에게고유번호를주어비밀번호대신등록또는로그인하게하는겁니다.즉폐쇄시키기보다는구독자에게우선권을주어존속해나가자는것입니다.이미밝혔지만,종이신문의부활이나판매가없으면조선닷컴의노후화된장비나기기또는서버용량개선이있을수없습니다.물론그동안회원등록한블로거들은금년12월내로구독신청을하고고유번호(?)를부여받도록하는겁니다.

둘째,

그게아니면글하나올릴때마다일정금액을예치시키는겁니다.요즘모든방송국이시청자들의의견을수렴할시오히려일정금액의ARS사용료를부과하는것과비슷한제도가될것입니다.어떤경우되도않는오만가지‘펌’질을하는사이비블로거들이나애독자를자처하며종이신문사절하겠다고공갈치는놈들을가려내는방법일수도있고그래도그런‘펌’질을계속하겠다면수익창출을한몫하는계기가될것입니다.

셋째,

온고지신이라고했습니다.새것이다좋은것은아닙니다.괜찮다면과거로의회귀도고려해봄직합니다.독자BBS시절엔각장르(방)의방장이나카페지기책임하에무리없이운영이되었습니다.

넷째,

어쩌면블로거들의과욕에의한용량과부하문제도있을것입니다.따라서일간글의편수및사진의사이즈나장수에제한을두는것입니다.그러나이런기술적인문제는조블운영진의운영방법이기에참고용일뿐입니다.

다섯째,

이도저도안될경우뉴욕의교포분께서보내오신방법,회원들로부터매달‘만원이나10불아니면일년치회비십만원(100불)’을걷는것입니다.

마지막,

그러나무엇보다아무리좋은방법이라도조블의운영진과의면담이먼저입니다.뭐,저들이죄지은게없다면면담을피하진않을겁니다.따라서저의가장우선할제안은…

6.25전쟁발발이전남과북이38선을경계로대치된상황이었을때였습니다.1949년5월4일북괴에게불법점령당한개성송악산고지를탈환하기위해포탄을안은채적진지에뛰어들어진지를분쇄하고산화한10명의군인이있었습니다.이른바육탄10용사를기억하십니까?어떤인간은거사를치룰때‘똑똑한놈세놈’이면된다고호언했지만결국형장의이슬이되고말았습니다.저를포함한아홉분의용사를모집합니다.인원수가너무많으면폭도화될수있고,너무적어도비웃음을살수있습니다.열분이면딱되시겠습니다.식사비와소주값은제마누라를통해조달해보겠습니다.조블도살리고우리개개인도살리는데동참하실분을모십니다.따라서의향이있으신분께서는댓글로달아주십시오.지루한썰끝까지보아주셔서감사합니다.그리고모입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