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초보은과 롯데 사태.
춘추오패의한사람인진문공밑에는개자추를비롯하여19년간함께망명생활을한충신들이많았다.대다수가문신들이었으나,그중위주(魏犨)라는인물은뛰어난무장이었다.진문공이망명생활을끝내고고국으로돌아와집권을했을때위주는국방장관또는전군을지휘하는참모총장쯤되었다.요즘같지않아그때는참모총장도갑옷입고,말타고,칼(창)차고등등….전쟁이나전투에직접참가했다.

위주(魏犨)에게는조희(祖姬)라는절색의애첩이있었다.그리고위과(魏顆)와위기(魏錡)라는두아들도있었는데조희는결국위과와위기의서모(庶母)가되는것이다.위주는전쟁터에나갈때마다두아들에게당부하기를“내가만일전쟁터에서죽게된다면너희는조희(祖姬)에게좋은배필을구하여개가시켜주도록해라.반드시이말을이행하여내가이승에서편안한마음으로지낼수있도록하라.”

역발산의기개세인위주도가는세월을막지못하고늙고병들어몸져누웠다.그리고다시맑은정신으로‘조희를개가시킬것’을부탁한다.그런데보다병이깊어지고정신이오락가락할때쯤“나죽으면저여인은순장을시켜라”고유언하고죽었다.

그런데위과는부친의장사를지내면서조희를순장을하지않고아비의유언도따르지않았다.모든것을지켜본동생위기가“형님은아버님의유명(遺命)을잊으셨습니까?”그러자위과가대답했다.“아버님께서평일에는조희를개가시키라고하시고는임종하실때는평소와는달리순장을하라고하셨다.효자는평상시의맑은정신으로하신치명(致命)을따라야지임종시의정신이어지러운때에하신난명(亂命)을따르면안되는법이다.”그뒤위과는위주에대한장례의모든절차를끝내고조희를좋은배필을찾아서개가를시켰다.

요즘재계의총아롯데그룹이진짜625난리는난리도아니게어지럽다.거의조블폐쇄공고에버금가는난리로세인의입방아에오르고있다.‘장남의난’,‘차남의난’…하루아침에롯데의진정한주인이바뀌곤한다.

이새벽조닷의머리기사에도…..

웃으며귀국한신동주,양복엔여전히’LOTTE’배지

신격호총괄회장의셋째부인서미경,누구손잡을까

신동주前부회장의이복누나,’왕자의난’변수로부상

‘兄쿠데타’제압한신동빈회장,임직원에"흔들리지마라"

교통정리끝났던롯데家4남매,왜갈등폭발했

그런데문제는“신격호총괄회장”의건강이상설이다.호사가들의입방아에의한들리는소문으로는‘신격호회장’의정신이약간거시기하다는얘기다.어제는장남손을들어줬다가오늘은차남손을들어주고,해임한임원에게다가가‘앞으로잘해보자’며악수를청한다든가….등등…등등…

위주의두아들위과와위기는아비가말짱할때의주문을따르고정작혼미한때의마지막유언을따르지않는지혜를보였다.

그런데만약신회장의정신이오락가락한다면,과연맑은정신으로차기롯데의주인은누구를지명했을까?보아하니서로자기가지명되었다고이전투구를하는꼬라지에롯데의앞날이보이는것같기도하고…더구나한때이나라절색미인의한사람이었던세번째부인서미경씨의운명은?가정을시키라고했을까?개가를하라고했을까?

참,나도오지랖이넓어도어지간히넓지…조블회생에전력을다하지않고아무관계도없는이런거나걱정하고있으니….쩌~읍!!!

뒷담화:

위주가죽고얼마뒤진(晋)나라와진(秦)나라사이에전쟁이벌어졌다.진(晋)나라의장수였던위과와위기형제도참전을했다.그런데진(秦)나라의선봉장은‘두회(杜回)’라는천하에둘도없는유명한장사였다.

그의긴이빨은무쇠라도깨물수있을만큼단단했으며두눈은이글이글한금빛광채를발했고,주먹을쥐었을때는마치철추처럼크고단단했다.얼굴은쇠로주조한것처럼시커멓게생기고,머리와수염은곱슬에키는한장이넘고천근이넘는무게를들수있는장사로항상120근이나가는큰도끼를지니고다니면서무기로사용했다.본래는백적(白翟)사람인데일찍이청미산(靑眉山)밑에서살다가하루는산으로사냥을나가서주먹으로호랑이다섯마리를때려잡아모두가죽을벗겨가지고돌아왔다.진(秦)환공이두회의용맹함을소문으로듣고불러우장군(右將軍)으로삼았다.두회는장군이되자3백명의군사만을데리고아차산(嵯峨山)에할거하고있던산적만여명을잡아들여그이름이섬진의온나라안을진동시켰다.그공으로두회는대장군이되었다.

이러한두회의용맹앞에진(晋)나라군대는지리멸렬패전을거듭했다.그러든어느날위과는죽음을각오하고마지막으로두회와접전을벌였으나역시두회의용력앞에위험한지경에이르렀을때에두회가갑자기풀섶에두발이걸려술취한놈처럼비틀거리며넘어지자위과는두회를사로잡아뜻밖에도큰전공을세울수가있었다.

그날밤,위과의꿈속에한노인이나타나서말을하는데그는서모의아버지의망혼이었다."나는그대가출가시켜준여인의아비요.그대는아버님이옳은정신일때의유언에따라내딸을출가시켜주었소.그때이후로나는그대에게보답할길을찾았는데이제야그은혜를갚은것이오."했다.

뭐,다아시는결초보은(結草報恩)이라는성어가태동하는순간의썰이다.

롯데家에결초보은할인물(?)은있을까?누굴까?서미경씨의아버지?아이고!골치아프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