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과욕과 노욕 그리고 노추.
노익장(老益壯),’대장부위자궁당익견노당익장(大丈夫爲者窮當益堅老當益壯)’대장부는뜻을품었으면어려울수록굳세어야하며늙을수록건장해야한다.후한광무제때의명장마원은늘위와같은의지를품었다.그가나이들어한직에있을때동정호일대의만족이난을일으켜군대를파견하였으나전멸하고말았다.이소식을들은마원이자신에게군대를달라고청하며나섰다.광무제는그가너무늙었으므로주저하자마원이말하기로“소신의나이비록예순두살이나갑옷을입고말도탈수있으니어찌늙었다고할수있습니까?”하고는말에안장을채우고훌쩍뛰어올랐다.광무제는미소를지으며출정을허락하였다.결국마원은군대를이끌고정벌길에올라반란을평정하며노익장(老益壯)을과시했던것이다.

나는국민적호응을얻고있다는‘전국노래자랑’을안본지가20년가까이된다.사화자인송해선생이솔직히싫어서이다.정말어쩌다(가령채널을바꾸다우연히라도…)잠시멈춰서보노라면20년전이나지금이나천편일률적인모습으로진행하는것도식상하지만,얼굴이달덩이처럼피둥피둥한모습도싫다.그러나무엇보다그의나이많음이제일싫다.다른이들은그가아직활동하는모습을두고노익장(老益壯)이라며칭송하겠지만,그의나이가미수(米壽:88세)라는건세상이다안다.모든늙은이가칭송받을만큼노익장을과시하면이사회가어떨까?20년전내가그방송을외면할때쯤이었어도충분한노익장이었다.후배들생각도좀해야하는것아닐까?

그날은평창일대를돌아다니다횡성을거쳐원주를경유하여귀가를하려고했다.“우리한번그기나가볼까?”,“별로…마음에내키지않는데….”아내의의견을조심스럽게물리고귀가를서두르다길을잘못들어방향이그만아내가가보자는곳으로진입을했다.‘에라이~!엎어진김에쉬어간다.’는심정으로아내가원했던방향으로차를몬게오늘날이곳천등산박달재기슭이다.지나는길에놀러한번오라며건성으로던진인사말이었을텐데,마땅한장소가없어서전국(?)을헤맬때아내의친구가던진낚시밥에걸려든것이다.물론후회는없고어쩌면운명적이라고나할까?

정확하게아내의친구는아니다.그녀도아내가하는유사업종의장사꾼이다.아내와는달리좀독(?)하게장사를한다.장사잘되는남의아이템베끼기,약간의변형(modified)을주고해외(중국.태국)에서들여오기.가끔세무당국이나검.경에적발되어벌금에추징을당해도워낙남는장사인지풍문에의하면100억이넘는알부자라는것이다.

어쨌든이곳에정착하며어찌어찌그녀의남편과는어물쩡하게술친구가되어가끔왕래를하거나적당한장소의맛나는음식점에서약속을하기도한다.그런데몇달전부터연락이잘닿지않거나연락이닿아도서울에있다는것이다.그런그들의소식을얼만전들었는데,아들며느리에게물려준가게에서매월천만원씩보내주었음에도아들며느리가돈을빼돌린다고부모자식간에큰싸움이일어나아들며느리를쫓아내고다시장사를하러올라가있다는것이다.나이70을내일모레앞두고얼마나더벌겠다고….또더벌어서뭘하려는지?이런게노익장(老益壯)일까?기가막히는것은쫓겨난아들며느리그들과10여m도안떨어진곳에서같은업종을한다는것이다.노익장과시하려다콩가루집구석된거다.나와아내는그들의천박함에다신안보기로했다.

어제조선닷컴보도에의하면,엘리자베스2세영국여왕이이달9일이면역대영국군주(君主)중가장재임기간이긴통치자로등극한다는것이다.“1952년2월6일25세의나이로왕위에올랐던엘리자베스2세가9일오후5시30분(현지시각)이면고조모(高祖母)인빅토리아여왕(1837~1901재임)의통치기간인2만3226일16시간30분을넘어선다”고했다.재임기간이만63년이넘는셈이라는것이다.

나이를따져보니미수(米壽)의송해선생보다한살이더많은89세다.그녀가입헌군주로서국민에게폭넓은지지를받고안받고는둘째문제다.아들인찰스왕세자의나이가67세다.웬만한직업이면은퇴를하고나처럼귀촌하여편히쉬고있을나이다.그는1953년(당시5세)왕세자로책봉된후63년째왕위계승을기다리고있다.얼마나지루했으면몇달전인터뷰에서“빨리왕이되어정치에도개입하고싶다.”라고했을까.

말을바꾸면어머니가죽기전에양위를하지않는다면왕이될수없으니어머니가빨리죽어야한다는바람과다름아니다.멀쩡한자식천륜을어기는불효자로만들고있는당사자가과연노익장(老益壯)일까?

불과얼마전에벌어진‘롯데家’의진흙탕싸움을우리국민들은지켜보았다.차마있을수도있어서도안될이전투구가3부자사이에벌어진것이다.비단롯데家만의문제는아니다.우리의재벌기업들이벌이는이전투구가가십을넘어우려로변하는경우가왕왕있다.해도너무했지….벽에x칠하도록이라는농담을하지만93세의노회장이치매끼가있을때까지일을한다는게노익장일까?

누구의잘못일까?아니잘못이라기보단하나같이지나친과욕(過慾)이고그나이들도록부리는노욕(老慾)이며더나아가노추(老醜)라고할수있을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