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의 노이요지(怒而撓之)
참으로긴세월이다.아마도20년가까이?아니면그이상MBC라는지상파방송국을보지않았다.나혼자만보지않은게아니라혹시라도아내와아이들이(‘뽀뽀뽀’라는대표적인어린이프로를보고자란….)MBC라도시청하는게눈에뜨이면난리가났었다.“뭐,볼게없어서빨/갱/이방송을보느냐?”로시작하여,아무리급한일이있어도그자리에불러모아‘반공교육’을시작했던나다.사위가둘있지만,첫대면시다른건다제쳐두고조선일보구독과MBC는절대시청않는조건(?)을강요했었다.

그런데근간나도모르게그토록저주에가깝도록질시했던MBC,특히뉴스를부지불식간시청하고있는것이다.오죽했으면MBC를시청하다가아이들과반공교육을받아야했던아내가“아니?빨/갱/이방송국을보면어떡해요?”라며지적을하면화들짝놀라기까지한다.

속으로‘내가반공교육을너무빡세게시켰나?’계면쩍어하며“아니야~요즘MBC가많이달라진거같은데….확실히그런거같애….”라며변명하기바쁘다.그러나가만히지켜보면나의변명대로MBC가근간에이르러많이달라진듯한느낌이든다.

정치(일반적국민수준의…)에관심없는분들은논외로치더라도,지금바깥세상은박원순서울시장의아들박주신의병역문제때문에소동이벌어지고있다.수년전벌어졌던신체검사와(MRI)관련된병역비리의혹이불거지고그에따른검찰의재수사가벌어지고있지만어떤매체도심지어조선.동아라는민족지마저도외면하고있는의혹을MBC가터트린것이다.

아시겠지만,박주신의병역비리의혹을국회의원직을걸고제기했다가MRI사진한장에나가떨어진‘강용석’같은이도있지만,진짜애국보수전문의사몇분은그의심을풀지않고끝까지밀어붙이다박원순에게명예훼손으로고소까지당했으나,박원순이서울시장에당선되며크게인심을쓰는척,그분들을고소취하라는은전아닌은전을베풀어주었는데오히려그분들은갈데까지가보자며오늘에이른것이다.

이와같이외로운항전을하며아무도거들떠보지않던(실제는용기가없거나겁먹은…)박주신의병역비리의혹을이번MBC가거사를치루듯사자후를토해낸것이다.이것만으로도20년좌우붉은행태만보이든MBC의전향적태도를충분히알수있다.

그런데문제는MBC가사자후를토해내자,임종석서울시정무부시장이라는자가서울시청사브리핑룸에서기자회견을열고“허위사실유포로검찰에의해기소되어재판을받고있는피고인(애국보수의사)들의왜곡된주장을여과없이편파적으로방송함으로서시청자들이왜곡된인식을갖게만들고박원순과가족들에게심각한상처를주었다”며MBC에대해명예훼손혐의등으로고발할것이라고밝혔다는것이다.

고발(告發)과고소(告訴)는우선단어부터다르지만법리로따져도확연히다르다.고소는피해당사자가직접소추·처벌을요구하는적극적의사표시이고,고발은피해자이외의제3자가수사기관에범죄사실을신고하여그소추를요구하는의사표시즉,대리인을앞세우는경우다.

정말억울하고심각한상처를입었다면직접고소를해야했었다.박원순이서울시장이라체면때문에?아니면시정을돌봐야하는최고책임자로서시간이없어서일까?한마디로‘개풀뜯는소리고,귀신씨나락까먹는소리다.’

나야지금은서울시민이아니지만서울시민들의정서나양식이,시장님께억울함이있다면그까짓고소장써내는시간도안줄것같은가?그리고정무부시장임종석이라는자의전력은설명이불필요할것이고,정무부시장하는일이남의고소장이나써주는자린가?더구나시민의공간인청사의브리핑룸을저희집거실인양기자들을불러모아‘너희들도박주신의병역비리에대해한마디라도할경우똑같이명예훼손으로고발할것’이라는공갈협박성기자회견이아니라면무엇으로설명할것인가?

손자병법시계(始計)편에노이요지(怒而撓之)라는전술이있다.“적을성나게하여소란케만들라.”는의미다.즉,상대를자극하고뿔따구를내게한다음상대의판단이나행동에이성을잃게한뒤교묘하게빠지는술책으로“승부는화를낸편이진다.”는심리전의일환인것이다.

이번MBC의박주신에대한병역비리의혹보도는노이요지(怒而撓之)이자신의한수다.발끈한박원순이수하를시켜고발을했지만,이미모든사태는돌아올수없는강을건넌것이다.어디그뿐이겠는가?MBC에게모든공(功)을빼앗기지않겠다고다른지상파나종편도이제부터악머구리떼떠들듯할것이고도하메이저신문과닷컴인들그냥있겠는가?

뭐,어쨌든우리의시장님과그가족분들께서억울한지?아니면MBC가오보를냈거나명예훼손을한것인지는바야흐로’사랑과진실’아닌’허위와진실’의싸움에귀추를주목시켜보자.

덧붙임,

지난날그러나미래의애시청자한사람으로서mbc의전향적태도(보도)를

진심으로환영하는바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