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며느리에 대한 변명.
어떤기사가보도됐을때,그기사에대한자신의생각을댓글화하는경우가왕왕있습니다.어제도그랬습니다.“아시아나사고기탑승승무원들,美서소송제기”라는제목의기사가보이기에눈이번쩍떠졌습니다.이미밝혔지만그사고기에탑승했다가부상을입은며느리와아들에관한기사이기때문입니다.

기사의내용은제가아는바팩트에의한합리적인기사내용이었기에전혀불만이없었는데문제는아래달린댓글이었습니다.사실댓글도긍정적인선플과비판의도를넘어선악플로나뉘었습니다.몇개를발췌해보았습니다.

<비판적견해>

미국에서재판해이기면큰돈이들어온다하니이젠너도나도무조건미국법원으로가는구나!정말야박한인심이네!

돈벌이기회라면무엇이던,어데서나달려드는처량한백성들.일단승소하면그돈은미국영주권취득비용으로쓰여질테고,하여튼미국변호사들만수지마치는한국인들이다.

또대한민국아시아나항공을잡아먹겠구먼?

또변호사만돈벌게생겼군!!!답답한군상들!!!

요즘항공사승무원들자기회사에소송하는재미붙었네.더럽고지저분하다생각됨.

<합리적견해>

승무원들이기체결함에관련된회사들을상대로소송을하는것은…지극히정당하고당연한행동이다.승무원들이국방의의무를진군인도아니고,기업에채용된노동자로써,숭고한희생정신으로수많은승객들의생명을구하려애를쓴것도대단한데…기계결함등으로피해를입었다니,소송을하는게당연하고마땅하다.

사고로정신적육체적피해를당한피해자들에게소송은당연한권리다.이것의과함의여부는미국법정에서논할일이다.물론미국이소송천국이긴하지만모든건법적으로해결되는게좋다.우리나라식의유교적의리나예의운운은사실가해자들의논리다.(이외다수있습니다마는이상두개만고름.)

결국보다못해저도아래와같은댓글을기사에답니다.

본인은기사에나오는승무원현숙영의시아버지고남편오현섭의애비되는사람입니다.이런류의기사가오래전에도있었습니다마는솔직히거의매일병원에통원치료를다니는며느리도그렇고그보다는덜하지만역시병원에통원치료다니는아들놈을옆에서지켜보는것도괴롭습니다.이번사건은갑을간의문제가아닌향후장애에대한보상문제입니다.평생장애를안고가야할지모르는아이들이돈때문만은아닙니다.그리고제가아이들로부터들은얘기는,소송의상대는며느리가몸담았던아시아나본사가주가아닌기계작동안된회사와비행기제조사가주된소송의대상입니다.그점깊이통찰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며느리는경상자와달리중상을입었던관계로샌프란시스코현지에서장기간치료를받다가귀국을한뒤다시지정병원이었던세브란스병원에서몇주를외상만치료받은채퇴원을했습니다.아들은며느리에비해부상정도가그리심각하지않았지만병상의누워있는제처를그냥두고올수가없어함께귀국했던것입니다.그때문에꾸려가던생업은엉망진창이되었지만다행히제어미가아쉬운대로수습해나갔던것입니다.

처음부터제주장은저먹던그릇이나우물에침뱉지말라는식으로조언을주었습니다.며느리입장에선아시아나가제직장이었으니좀섭섭하더라도회사의방침을따를계획이었습니다.그런데척추에이상이생겨평생후유증을안고살아야한다는판명이나고지금도일주일에3-4일씩재활을위한통원치료와트라우마에대한정신과치료를병행하고있으며아들놈도외상치료는끝이났으나역시주2회정신과치료를받고있는실정입니다.

사고가나자피해자들입장도양분(兩分)이되었습니다.우리법에호소하자는파와미국현지법에호소하자는파로.며느리와아들은처음부터미국현지법에따른소송을가장먼저시작했습니다.

첫째,

어쨌든자신이다니던직장에정서상소송을제기하기가좀미안했을것입니다.

둘째,

기사에도났지만,며느리는위급시밖으로자동으로펼쳐져야할슬라이드가모든비행기사고전무후무하게기내로펼쳐지며그압력으로사경을헤매는과정에서부기장이비상용도끼로터트려살아났습니다.그래서그슬라이드를만든회사를상대로일부분책임을묻는소송과사고의모든책임을아시아나에돌린보잉사를상대로싸우고있는것입니다.

셋째,

거대한항공기제조회사와소송을걸수있는변호사가국내엔있지않습니다.또가장중요한부분은변호사의수임료입니다.미국은우리와달리선금을요구하지않습니다.또사건이의뢰인쪽으로유리하게판정났다고사례금도요구하지않습니다.판결이난후보상액이결정되면그중에20-30%를지급하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따라서그동안발생되는모든소송비용은미국현지변호사가책임집니다.

넷째,

따라서고용된변호사는그동안소비한시간이나제반의소송경비때문이라도죽기살기로의뢰인편이되어소송을할것입니다.이런저런전관예우나받고되면되고아니면말고식의우리와는전혀다른소송분위기입니다.

다섯째,

보상금의문제입니다.솔직히다다익선아닙니까?사건의의뢰인이나변호사나보상이많으면많을수록쌍방이환영할일입니다.특히미국의변호사는자신의수임료를위해서라도더많은보상을요구하는소송을할것입니다.며느리와아들입장은기계(?)불량회사와보잉사로부터보상을받는다면‘딸라’를벌어들이는애국적효과도있는것입니다.

며느리와아들이처음미국현지에서소송을시작할때는승무원이두셋밖에아니었답니다.그런데기사에난것처럼저렇게인원이불어난것은좀이상한일입니다.애당초는국내某법률사무소에단체의뢰했다고들었는데…미국현지의변호사들이꼬드겼는지는모르겠습니다.

어제며느리와아들에게전화를했습니다.‘어쨌든약간모자란듯해라!살다보니그모자람이언제고다채워지더라.’일단은모든것은변호사에게맡겨놨으니처분을기다리겠답니다.좀더길게얘기하고싶었지만병원에가는길이랍니다.엄살이아닌그고통을일부라도통촉해주셨으면합니다.그리고어떻게저희도잘모르는내용이기사화되고또하필이면저희들의고소장과진술서가첫머리를장식하여아시아나에누가된듯하답니다.죄송하고또아들며느리의입장을고려해주신분들께감사드립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