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장애아의 사죄
장군님당번병,즉따까리를했었습니다.군대생활이너무편했었나봅니다.영외숙소↔CP다람쥐쳇바퀴돌듯하는단조로운군생활이지겨울쯤6주간의교육프로그램이떨어졌습니다.과감히지원했습니다.그교육은다름아닌,요즘가끔북쪽으로전단살포때문에좌빨들과충돌을빚기도합니다마는제가군대생활할때는그것을다루는정식부대가있었습니다.6주교육후그부대에파견되어업무를수행하는것이었습니다.

늘긴장되어있었습니다.또작전은항상오밤중에이루어집니다.여기까지는어차피군대생활이니참을수있었습니다.그런데제신분이정식그부대원이아닌파견된신분이다보니좀어정쩡했습니다.제가속해있던팀장(특전사상사로월남전에서미국의은성무공훈장을받은…)이한마디로성질이足같았습니다.그리구박을하더군요.

한번은아무리군대지만정말하기어려운과제를제게넘겼습니다.저자신도모르게욕이저절로나왔습니다.그런데너무빨리나와버렸습니다.그가돌아서는뒤꼭지에다했으니당연히들을수밖에.“너이새끼!지금뭐라고했어!?C팔?”

대답이고변명이고할뜸도주지않고워커발이며주먹이며마구날아오기시작했고아니한말로사정없이얻어맞았습니다.그런데웃기는건,제가자랄때부터부모님께하도많이맞고자라서그런지그렇게얻어맞으면서도아프다는느낌보다그동안그팀장에게쌓였던감정이녹아내리는겁니다.(혹자는저더러혹시사디스트가아닌가?의심하겠습니다마는그건절대아니고요….^^*)물론그팀장과는화해를했고,그들과3개월을함께하고본대로귀대한경험이있습니다.

의학용어로외상후격분장애(post-traumaticembittermentdisorder)라는게있답니다.일반적으로정신적고통이나충격이후에부당함,모멸감,좌절감,무력감등이지속적으로빈번히나타나는부적응반응의한형태로서,격분또는울분등인간이가진독특한감정중하나이며즉,부당한대우를받았다는믿음에근거한증오와분노의감정상태가오랫동안지속되는장애를말한답니다.

그런데이러한감정상태가장기간노출되거나가슴속에화가과도하게쌓여있으면이것이잠재되어있다가감정을자극하는상황이생기면화가폭발하게되는현상을분노라고한답니다.분노는표현하는방식에따라드러내거나,품는방식을사용하는데두가지가조화를이루지못하고병적으로분노가표출될때분노조절장애라고한답니다.옛날엔지나친분노억압으로인한울화병이많았지만이시대엔지나친분노폭발로인해분노조절장애가많아지고있다는것이지요.

분노조절장애는충동적인분노폭발형과습관적분노폭발형크게두가지양상을보입니다.충동형분노조절장애는도저히화를참을수없어분노가폭발하는것으로이사람들을흔히다혈질이라고합니다.습관적분노조절장애는어떤목적을달성하기위해서분노표현자체가효과적이라는것을학습한사람들로목소리크면이긴다는식의경험을통해시간이갈수록분노표출빈도가커진다는것이지요.

제가저자신을자가진단한다면감정의기복이심한놈입니다.화가나면눈에보이는게없습니다.그리고돌아서서금방후회하고…위의‘분노조절장애’정의에의하면누구를이기겠다는목소리큰놈보다는다혈질인탓인가봅니다.

지난며칠제집에서벌어진일들때문에제감정을추스르지못했습니다.활화산만큼의분노가폭발한것입니다.도저히참을수가없었습니다.어떻게든그분노를삭여야했습니다.그래서시작한썰이“산골일기:검은머리짐승”이었습니다.

시간이지나다보니,아무리못났지만(?)제육친이고제형님이시더군요.분노의끝은없습니다.그러나멈추기로했습니다.그래서삭제를했습니다.그끝을보여드리지못하고벗님여러분께서함께해주신충고와충언또한삭제해야함을진심으로사과드립니다.죄송합니다.사죄의절받으십시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