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리장성등정기(萬里長城 登頂記)(2부)
중국인들은만리장성이라하지않는다.

만리장성은진시황제가처음축조한것으로알고있으나,원래기원전7세기부터전국시대의열강제후들이상호방어를위해축조하기시작했고,특히지금의산동성북부와하북일대에서포효하던제(齊)나라,하북성과내몽고일대에웅거한조(趙)나라,요녕성과요동반도까지영향력을미친연(燕)나라가처음축조를시작하여,기원전221년진시황이중국대륙을통일하며흉노족을방어하기위해지속적으로축조를해나갔고,明대에이르기까지각왕조들은꾸준히축성을이어나갔던것이다.달에서내려다보이는지구상의유일한축조물,세계에서가장긴무덤이라는수식어가붙는만리장성은동서의길이가6,350km에이른단다.따라서우리이수로치면1만5천리가넘으니,안하무인하는되국아이들이어찌萬里에만족하랴!하여,저들은그냥장청(長城)이라하지만리장성이라고하지않는다.뭐지들이만족하거나말거나내알바아니고….

뜻하지않게오성기(五星旗)앞에서충성(?)을맹세하다.

미명(未明)의로비로내려가니어떤사나이가객실번호를물으며만리장성가는객이냐고묻는다.그렇다고하자따라오라며앞서가는데대형버스인줄알았더니웬자가용을타란다.이차량으로만리장성을가는거냐고묻자집결장소까지만가면우리로치면관광버스가있단다.20여분달려어떤골목에하차하라기에내려보니허름한식당앞이다.사위는아직캄캄하고내리면바로차량에탑승할줄알고얼마를기다렸지만버스는보이지않고점차한기를느끼고오들오들떨고있는데우리를태워준기사는식당으로들어와자꾸식사를하란다.그냥버텨보려했지만추위때문에식당안으로들어가니중국인고유(?)의복장을한인파가웅성거리며식사를하기도삼사오오떠들기도한다.식욕이날리없건만우리의S사장은찐만두를시켜잘도먹는다.잠시후버스가왔는지인파가쓸려나가기에우리도급히서둘러식대를지불하고승차를했다.골목을빠져나와조금을가는가싶더니넓디넓은광장이보이며어마어마한문에모택동의사진이걸려있다.왈,천안문광장인것이다.광장옆한곳에정차하여승객모두를내리란다.영문을모르겠다.줄래줄래버스에서내린인파에휩쓸려따라가니….오호라!저것이저유명한천안문광장오성기게양식장면이다.일요일임에도불구하고이른아침게양식에참석키위해도로변과광장가운데운집(雲集)도열해있는군중과경쾌한나팔소리와함께서서히하늘가운데로치솟는오성홍기의위용앞에나와친구는압도당하여적국(赤國)의국기아래서,그순간만큼은그들의시건방지고오만(傲慢)함보다는애국적엄숙함에숙연한기분으로부지불식간충성(?)을하고말았다.

만리장성은뒤로하고잠시…..

내가적국(赤國)의국기아래서잠시숙연한기분이든것은,중국인그들의애국심을그자리에서보고느낄수있었던것에연유한다.욱일승천하는그들의국력신장과유례가없는,타의추종을불허하는경제성장따위는난잘모른다.그러나분명한것은紙上이나보도에오르내리는그러한것들의원동력과실체를직접천안문광장에서보고느꼈던것이다.‘그래!바로이게이들의힘이요밑천이리라!’난그렇게생각했다.이제10년이훨씬넘는중국생활이타성에젖어내개인적으론중국이한국같고한국이중국같은,전혀이질감을느끼지못하는지경까지되었지만,중국생활초창기얼마간은티브이에나오는태극기만보아도눈물이핑그르르,어디선가가늘게들려오는애국가소리에도가슴이떨리도록저며오고했는데….언제부터인가어느놈의정권에서인가여름날삼베.모시잠방이사이로방귀빠져나가듯슬그머니국기게양과강하식이없어지고,심지어어떤놈은국경일이나기념식장의국민의례시의국기에대한경례조차도비민주적이라는망발의주둥이를놀렸으니亡國이달리있겠는가?진정한애국심의발호는국기와국가(國歌)아래에있다는것을천안문광장에서새삼느꼈다.국기게양과강하식을말살하고국기에대한경례가비민주적이라고주둥이놀리는놈들이이땅에살아있는한대한민국의앞날은없을것이다.에이그~속터져본들…기왕나서기로한만리장성등정이나계속하자.

팔달령(八達嶺)으로향하다.

중국명언에이런말이있다.‘부도장성비호한!(不到長城非好漢!)즉,장성에가지못하면사나이가아니다.’라는,만리장성은중국의동에서서로굽이굽이한마리의거대한용이중국북방대지에서기복(起伏)하여인류건축사의기적으로세계인의감탄을받고있으며1987년에는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지정되었다.1부에서잠시언급했지만,진시황이중국을통일한후秦,趙,燕나라가쌓은성벽을연결하고연장하여최초의만리장성이형성되었지만,그후漢나라와明나라때에구축한장성이가장길었다고한다.뿐만아니라지금볼수있는만리장성은거의가明나라때건설했다고전해진다.팔달령은북경에서북서쪽으로70여km에위치해있다.추측컨대내가탓던여객기가북경국제공항에안착키위해상공에서기수를낮출때얼핏보았던산맥이틀림없으리라.만리장성등정하는사람가운데십중팔구가팔달령을통한만리장성을보게된단다.북경에서가깝고정상까지쉽게오를수있는케이블카가있으며관광지로잘개발된때문이란다.팔달령이란이름은四通八達의교통요지이기에붙여진이름이란다.팔달령에는3개소의관문이있는데두개의관문설명은잊어먹었고,그날관광객이오르는문은水關이라는관문을통하여올랐다.정말웃기지도않는황당한얘기는3부로넘겨야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