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때문이라구? 아니야!!!!

작년 까지만 하더라도 이곳은 단무지 무 계약재배를 많이 했다. 농사 좀 지을 줄 아는 원주민들은 너도 나도 계약재배를 즐겨 했다. 우선 크게 손이 가지 않기 때문이다. 무라는 놈이 병충해에 강하고 한 번 심어 두면 농약을 친다거나 시비(施肥)를 하지 않아도 잘 자라 때 되어 거두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물론 농부가 하는 일이니 그런 것마저도 힘이 아니 든다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쉬워도 그저 자라고 크는 것은 없고 그래도 때맞추어 농부들의 손이 필요한 게 농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 농사만큼 쉬운 것도 없는 듯 하다.

무를 뽑고 난 밭은 먼발치에서 보아도 희끗희끗 뽑다가 버린 무가 지천으로 널려 있다. 너무 커서, 너무 작아서, 약간 구부러져서, 곁다리가 나와서… 그렇지만 일반인의 눈엔 거의가 상품(商品)이고 상품(上品)에 속하는 것들이며 얼마든지 먹을 수 있는 것이다. 무를 수확한 다음 날부터 장관까지는 아니더라도 무밭이 있는 도로엔 차량들이 줄줄이 서 있고 마치 무슨 경품 걸린 대회처럼 사람들이 부지런히 그 무를 차량들에 싣고 어떤 차량은 모종의 임무를 마치기나 한 것처럼 횅하니 달아난다. 그러나 아무리 싣고 가도 무는 밭에 그대로 널브러져 남아돌다가 결국은 썩어지며 다른 작물을 위해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비단 무뿐일까? 김장철의 배추나 감자 또는 양파 등이 과잉생산을 하여 넘쳐 나면 팔아 봤자 인건비나 농자금도 안 나온다고 갈아엎는 광경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어째서 그런 현상이 나타날까? 일껏 자신들이 지어 놓은 농사의 끝마무리를 그런 식으로 할까?

가끔 그런 생각을 해 본다. 이게 또 우리의 민족성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즉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픈, 배달민족이 아닌 배탈민족의 저질 민족성 말이다. 잘 생각해 보면 이웃 잘 되는 걸 두고 못 보는 고유의 민족성이 있다. 누가 어떤 업종으로 돈 좀 벌었다면 형제는 물론 처외삼촌은 고사하고 사돈의 팔촌까지 빚을 내어 그 업종에 덤벼드는 게 배탈민족의 DNA가 아닐까? 자영업자가 하루에 수백 개 문을 닫지만 또 그만큼 아니 그 이상 창업을 도모하는 현상은 그런 것을 잘 대변해 준다.

단무지 무를 재배하던 농가는 내가 이곳에 정착하던 해는 몇 가구 되지 않아 수확 후 남아도는 무를 얼마든지 가져다 먹으라는 밭주인의 호의가 그리도 고마워 그날 저녁 고기 근이라도 사다가 슬며시 밀어 넣기도 했지만 수년 사이 너도 나도 계약재배를 하여 수확이 끝난 후 서로 가져다 먹으라니 처치 곤란이 되고 말았다. 그도 그럴 것이 어떤 집 것은 청소를 해 주고 누구 집은 안 해주면 입장이 난처하기 때문이다.

이럴 땐 과유불급이나 과잉생산이나 그 말이 그 말이다. 남 잘 해먹는 농사를 옆에서 지켜보고 배가 아픈 것이다. 결국은 돈 좀 된다고 너도 나도 그리곤 원조, 진짜 원조, 진짜진짜 원조하며 박이 터지게 싸우는 민족.

“사드 때문에 참외 값 뚝”…성주 참외밭 갈아엎는단다. 성주군 전체가 공급하는 참외가 전국의 70% 이상을 차지한단다. 참외를 재배하는 하우스나 논밭을 공중촬영 한다면 멋진 그림이 되고 장관일 정도로 성주군 거의가 참외 밭(하우스)으로 조성 되어 있을 것이다. 결론은 뭘까? 역시 과잉생산인 것이다.

참외는 여름 한 철만 먹던 과일이었으나 이젠 한 겨울에도 먹을 만치 농법이 개선되었다. 사시사철 고가차도 아래서 한적한 도로 옆에도 산더미처럼 쌓아 놓고‘성주참외’를 외친다. 먹고 또 먹어도 남아도는 게 참외다. 그렇다고 참외만 먹고 살 수는 없지 않은가?

이웃 잘되는 게 부럽고 배 아파 시작한 참외 농사는 이제 해 봐야 수지타산이 안 맞을 것이다. 결국 갈아엎을 수밖에. 타이밍이 절묘할 뿐이다. 울고 싶을 때 뺨 때려 준 한미양군이 국방부가 나아가 이 정권이 고마울 것이다. 고로 사드배치는 핑계일 뿐이다. 아직 배치도 않은 사드 때문이라면 더욱더.

6 Comments

  1. 데레사

    2016년 7월 31일 at 6:31 오전

    처음에는 좀 힘드셔도 금방 익숙해 지실거에요.
    우선 댓글을 승인하기를 누르세요.
    그래야 보입니다.

    더운 날씨에 조심하시고요.

  2. paul6886

    2016년 7월 31일 at 6:57 오후

    이번 사드로 인한 성주군의 행태는 진정한 군민들의 행동이 아니라고 봅니다.
    여러 경로를 통해 사드가 주는 피해가 없다고 공영방송들이 보도했지요.
    그래도 계속 농성하는 건 외부세력, 종북좌빨들의 선동이겠지요.
    이런 사정은 성인이면 그런 내막 정도는 잘 알겠지요.
    끝까지 안 된다면 성주참외는 포기해도 될 듯합니다.
    제 고향 진주참외도 참 괜찮거든요.
    그래도, 성주 분들이 애국정신 발휘하시길 기대합니다.

    • ss8000

      2016년 8월 2일 at 4:47 오전

      종북좌빨의 선동이 당연하겠지만,
      군민들 특히 군수라는 놈의 행태가 아주 고약합니다.
      군수라는 놈은 그 지방의 경찰서장 출신이라는 놈이
      군민을 동원해서 폭동을 사주하고 있습니다.

      그의 선동질에 부화뇌동하는 지역주민들도 나쁘지만
      그 놈부터 조져야 합니다.

  3. 바위

    2016년 7월 31일 at 7:05 오후

    금방 글을 올렸는데 또 지워졌네요.다시 씁니다.
    위블로그가 적응하기에 무척 어렵습니다.
    ‘사드’에 관한 한 저는 오 선생님보다 더 보수적이지요.
    ‘국민의 당'(제 생각엔 이것도 ‘당’이라고 부르긴 뭐하지만) 박 모가 설치는 걸 보면 이건 반드시 해야됩니다.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오.

    • ss8000

      2016년 8월 2일 at 4:44 오전

      사실 저도 지금 어떻게 글이 올라가는지?
      첫 날 사진을 올렸는데 무엇을 눌러 사진이 생성 됐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 사진을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했는지 기억이 안 납니다.

      그렇지만 남들 다 잘하는 블로그 질인데
      개별적으로 불만을 얘기 할 수도 없고,,,,,
      차츰 알아 보려고 합니다.

  4. 바위

    2016년 7월 31일 at 7:11 오후

    저도 글을 세 번째 올리는데 참 어렵습니다.
    이게’잘난’ 위브로그의 현실이기도 하고요.
    그래도 오늘은 너무 심하네요.
    어쩼든 좋은 글에 동감합니다.
    평안한 일요일 밤 되십시오.
    (이 글도 올라갈 지 의문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