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일본을 배우자!!!(4)

아주 오래 전 일본출장을 갔다가 업무를 마치고 거나하게 취한 상태에서 호텔로 간 적이 있었다. 술은 취했건만 잠은 오지 않고, 호텔 창가에서서 자정이 넘은 시각의 도쿄거리를 내려다보고 있었는데, 자정이 훨씬 넘어 새벽으로 가는 시각임에도 거리를 달리는 차량이 정확하게 신호등의 불빛에 따라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법규를 지키는 것이었다. 따지고 보면 아무것도(?)아니지만, 그 아무것도 아닌 것을 우리는 해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즈음 M본부에서‘이경규가 간다.’라는 교통법규준수 및 선진 교통문화 창달을 위한 몰래 카메라로 한 밤중이나 새벽의 신호등 지키는 모습을 그려내기 위한 프로가 있었고, 법규를 제대로 지키는 운전자에게 행운의 상금이든가 금붙이든가를 포상까지 해 주는 프로였었다. 양심 바른 운전자 하나가 나오면 그날의 방송을 마치는 프로였으나 온 밤을 꼬박 새우고도 한 사람도 없는 경우가 허다했었다. 우리가 그랬다. 그런데 지금이라고 달라졌을까?

그래서 나는 그날 도쿄의 밤거리를 한동안 유심히 내려다보았던 것이다. 그런 순간들을 목격한 나는 그들의 준법과 질서에 섬뜩한 두려움을 느끼고 취한 술이 깨였던 적이 있었던 것이다. 그런 장면을 목격하며 누군가 질서는 아름답다고 했지만, 일본인의 질서는 아름다움을 넘어 두려움으로 승화되고, 섬뜩한 두려움을 넘어 지독한 부러움으로 자리 매김을 했었다.

사진 004

이게 도쿄인지 오사카인지? 아마도 이때부터 난 일본을 배워야 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리고 그들은 절대 질시의 대상이 아니라 배움의 대상이라고 생각을 머금었다.

얼마 뒤 다시 일본을 찾았을 때 일부러 긴좌 거리를 배회하다가 신쥬쿠 히가시구치라는 곳으로 전자제품을 하나 사러 갔다가 그만 길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일본 말을 할 줄도… 지금처럼 핸폰이 있는 것도… 혹시 길을 잃을 것에 대비하여 호텔에 비치된 명함 하나 달랑. 지나가는 후줄근한(사실은 절약했는지도… 그래도 만만해 보여.)중년에게 다짜고짜 명함을 내미니 쭉 훑어 본 후 손짓으로 자신을 따라오라는 것이었다. 모르긴 몰라도 대충 2k이상을 선도하며 지하철 입구로 데려다주며‘사요나라!’를 읊조리는 것이었다. 우리라면 200m는 고사하고 20m라도 인도 했을까?

지하철을 타서도 마찬가지다. 소란한 가운데 빈 좌석이 있기에 이게 웬 떡이냐? 가서 앉았다. 그런데 이번엔 깔끔한 신사 한 사람이 나를 보며 무엇이라고 얘기를 했지만 나는 전혀 알아듣지 못하고 자리를 고수 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 중년의 신사 다급하게‘올드망 올드망’하기에 독일이 원산지인 명견 도밸망 얘기를 하는 줄 알았는데 위쪽을 향해 손가락질을 하기에 그 손끝을 따라가 보니 노약자와 임산부 그림이 보이는 것이었다. 아무리 무식하기로…. 얼굴이 새빨갛게 달아오르는 것이었다. 글쎄다. 요즘 지하철을 타 보지 않아 우리도 이런 제도가 있고 질서가 잘 지켜지는지…..

내가 사실 일본을 배우자는 썰을 시리즈로 풀기 시작하는 데는 어떤 두 가지 동기가 있다. 첫째, 이번 부산진구 정신대 소녀상 문제로 한. 일관계가 소원해 졌거나 경색된 것 때문이다. 이 점은 워낙 양국 국민의 정서가 첨예하게 대립된 상태이라 차츰 하나씩 그 문제점과 난제를 얘기하기로 하겠다.

다만 두 번째 동기에서 진정으로 일본 그리고 일본인에게 많이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한 것이다. 오래되지 않았다. 어느 날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tv채널을 돌리고 있었다. 연속극은 아예 안 보는 스타일 요즘은 뉴스 보는 것조차도 두렵거나 분노 스럽고 주로 다큐 프로를 본다. 공영방송1tv에서‘걸어서 세계 속으로…’라는 프로가 있다. 세계 각지의 유수한 도시 및 관광지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나는 이 프로를 본방으로 그리고 돌려보기를 즐겨 한다.

어떤 관광지였던가? 물론 일본의 어떤 지방…그 프로의 PD가 현지인에게 느닷없이 마이크를 들이대며 인터뷰를 하는 순간이었다. 그런데 반대 방향에서 일군의 관광객들이 조잘조잘 소란스럽게 오다가 인터뷰 장면을 목격하고 일행 중 한 사람이‘쉿!’그 다음은 일본말을 모르니…뭐 분명한 것은 조용해! 라고 하지 않았을까? ‘쉿!’그 다음엔 그들은 정지를 하며 인터뷰를 계속 하도록 했으니까.

비록 화면 속이지만 나는 그 장면에 감동을 먹고 말았던 것이다. 우리라면 과연 어땠을까? 두 손가락으로 V자를 거리며 대가리를 카메라 쪽으로 들이대며 환호성을 지르지 않았을까? 이런 게 일본, 일본인들이다. 아무것도 아닌 것을 자연스럽게 해 내는 일본이 부럽고 그래서 배우자는 것이다.

관련

8 Comments

  1. 데레사

    2017년 2월 14일 at 8:42 오전

    그럼요.
    나라는 밉지만 우리가 배워야 할것은 너무 많습니다.
    그렇게 한 도시가 없어져 버릴만큼 큰 스나미때도 그들은
    조용했지요. 아무도 아베 물러가라는 소리도 없었고요.
    우리 같으면 자연재해 까지도 위정자탓으로 돌리는데 그들은
    누구도 원망않고 그저 조용히 현실을 받아들이고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대로 따르고….
    나는 그런 일본이 부러워요.

    • ss8000

      2017년 2월 15일 at 4:06 오전

      일본이 부럽고 말고요.
      그들이 왜 선진국이고 1등 국민인지
      우리가 정말 배워야 합니다.

  2. journeyman

    2017년 2월 14일 at 10:59 오전

    저도 후쿠오카와 오사카에 가보고서야 생각과 다르다는 점을 알게됐어요.
    동네가 무척 깨끗했고 사람들도 예의 바르더군요.
    기회가 된다면 다시 또 가고 싶은 나라였어요.
    물론 배워야할 점이 있다면 기꺼이 배워야 하겠지만 그렇다고 우리민족성을 비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나라 저나라 비교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을 거 같습니다.

    • ss8000

      2017년 2월 15일 at 4:11 오전

      팀장님! 설 잘 쇠시고 또 대보름 오곡밥 잡수셨어요?
      나는 조만간 일본을 가려고 합니다.
      20여 년 전의 일본 보다 지금의 일본은 얼마나 달라졌을까?

      그리고 감히 외람되지만 책을 하나 내려고 합니다.
      ‘일본을 배우자!’ 설득력 있을만한 소재로….
      우리를 비하하고 비교 하는 게 아닙니다.
      그들을 반면교사로 삼자는 거지요.

      한. 일 관계는 정치가도 학자도 그 누구도 풀지 못합니다.
      한. 일 관계는 민간인이 풀어야 합니다.
      나는 그것을 지금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 ss8000

      2017년 2월 16일 at 3:08 오후

      응답을 했는데 빨간 불이 안 나갑니다.

  3. ss8000

    2017년 2월 16일 at 3:09 오후

    이번 세대엔 한’일관계개선이 불가할 것 갔습니다.
    아니면 남북통일이 되어야 하던지…

  4. 김 수남

    2018년 8월 8일 at 11:20 오후

    선생님! 전에 올리신 글 다시 올라온 덕분에 읽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캐나다도 새벽에도 신호등 잘 지키는 사람들보면 선진국이란 바로 이런 것이라는 감탄과 감사를 얻습니다.저희도 신호등 철저히 잘 지키는 캐나다 사람 다 됐습니다.감사합니다.

    • ss8000

      2018년 8월 9일 at 5:27 오전

      다복. 행복하신 수남님!
      별고 없으시지요?

      가끔 올리시는 글 읽고 있습니다.
      언젠가 약속(?)했던 식사 한끼가 점점 다가 오고 있답니다.
      드디어 딸내미가 오타와 거주 영주권을 득했답니다.
      이것저것 신변과 집 정리를 해 나가고 있답니다.
      내년 초 쯤엔 출발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까워 지면 언젠가 제가 꼭 가족 모든 분께 식사 한 끼 대접해 올리겠습니다, ㅎㅎㅎ..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