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의 군신유희(君臣遊戲)

삼강(三綱)하고도 오륜(五倫)중의 두 번째 덕목인 군신유의(君臣有義)? 군신의 관계는 곧 국가와 사회를 다스리기 위한 목적 아래 결합된 관계이며, 군주는 통치의 주체이고 신하는 그 군주를 보필하는 관계인 것이다. 따라서 군주와 신하의 관계를 결속하는 의리를 실현하기 위한 군신 쌍방 간의 윤리 덕목은, 임금은 의()로 워야 하고 신하는 충성스러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임금의 권위가 절대시(絶對視)된 봉건국가에 있어서는 임금의 보다는 신하의 이 강조되었다. 이리하여 군신간의 윤리는 으로써 대표하게 되었다. 오늘날의 군신유의는 임금이 아니라 국가에 대한 것으로 대체(代替)한다면 타당할 것이다. 따라서 임금이 임금답다면 즉, 국가가 국가답다면 국민()은 국가에 충성을 다할 것이지만 임금이 임금답지 못하면 군신관계를 이룰 수 없고, 관계를 이루지 못하면 국가, ‘국민이라는 말이 뜻을 잃고 껍질만 남는다. 이와 같이 임금이 최소한의 체통과 권위만 살려도 국민들은 국가에 충성을 바치며 군신유의(君臣有義)의 참뜻을 기릴 것이다.

한글로만 표기하면 군신유의와 글자가 비슷한 군신유희(君臣遊戲)라는 말이 있다. 군신유희라는 것은 한마디로 임금과 신하가 상하관계나 체면과 체통을 무시하고 탱자탱자 또는 니나노 부르며 서로 희롱하는 것을 두고 말하는 것이다. 보다 쉽게 설명하면군신(君臣)이 놀고자빠졌네가 될 것이다. 얼핏 민주적이고 도량 넓은듯하지만 군신(君臣)관계가 무너진 상태로 심하면 계급장 떼고 맞장 한번 붙어보자는 막말이 나오는 단계다.(옛날에 부엉이바위의 전설이 된 某씨가 그랬다)문제는 우리 사회가 군신의 계율을 깨고 수평관계의 한 단면을 향수처럼 그리워하는 최면에 빠져있는 것이다.

춘추시대 송민공(宋民公)때 일이다. 남궁장만이라는 장수가 있었다. 항우가 역발산의 기개세라면 남궁장만은 원조 역발산기개세 하는 장수였다. 남궁장만(南宮長萬)은 어릴 때부터 궁궐을 무시로 드나들며 송민공과 함께 자랐고 어깨동무를 할 정도로 허물이 없는 사이였다. 언젠가 제나라와 노나라가 전쟁이 났을 때 제나라의 원조 요청으로 송민공은 제일가는 장수 남국장만을 파병했지만 운수가 사나웠던지 남궁장만은 노나라에 포로가 되고 말았다. 그 후 제나라와 노나라는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남궁장만 역시 자신의 나라인 송나라로 송환이 된 것이다.

남궁장만이 송환 된 다음 송민공은 남궁장만을 놀려대기 시작했다. 말끝마다포로 된 자가 부끄럽지도 않느냐?’는 식으로….사실 송민공의 이 놀림은 악의(惡意)는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매번 듣는 남궁장만은 부끄럽고 쪽팔리며 몸 둘 바를 몰라 했는데, 송민공은 이런 남궁장만의 모습이 더 재미있었던 것이다. ()이 신()을 가지고 체통도 없이 놀려 먹었으니 군신유의(君臣有義)가 아니라 군신유희(君臣遊戱)를 하고 있는 것이었다.

송민공은 박포장기 급에 속할 만치 장기에 일가견이 있었다. 남궁장만 역시 장기라면 누구에게 지지 않을 실력의 소유자였지만 송민공의 그것에는 한 수 아래였다. 두 사람이 하루는 대궐에서 지는 사람이 벌주를 큰 말 술로 한 잔씩 하는 조건을 달고 장기시합을 벌이기로 했다. 그런데 실력이 한 수 위인 송민공이 내리 세 판을 이겼고, 남궁장만은 약속에 따라 벌주를 세말이나 마신 터이다. 이미 취기도 오르고 몸도 가누기 힘들었지만 대한미국의 최고 지도자가 된 어떤 인물처럼 앞뒤 분간 못하는 오기가 발동하여 한판만 더 두자고 송민공에게 졸랐다. 그러자 송민공은포로 되었던 자가 감히 또 덤비겠느뇨?’라며 놀려대기 시작한다. 술도 취하고 이성도 잃어버린 남국장만은 일순간 분기탱천하며 수십 근 나가는 장기판을 들어 송민공의 면상을 향해 집어던짐과 동시 송민공의 얼굴에 무쇠 같은 주먹을 두어 차례 날리자 송민공은 허연 뇌수를 쏟아내며 뻗고 말았던 것이다.

권좌에 앉아 넥타이 풀고 와이셔츠 바람에 아래 사람들과 노닥거리는 걸 비난하자는 게 아니다. 멀쩡한 원전 문 닫고 공사 중인 원전까지 공사 중단을 시키더니 그것도 전력난에 보탬이 될 거라는 그 얄팍한 꼼수가 얄미운 것이다. 타국의 어떤 지도자도 상하 간 또는 국민과의 소통을 잘 하지만 넥타이 풀고 와이셔츠 바람으로 있는 건 못 봤다. 국정(國政)이 식사 한 끼 때우러 모인 것도 아닌데 너무 가볍게 보여 해 보는 소리다. 또 여기까진 이해를 해 주겠다. 이래저래 열 받으니 화기 내리려 타이 풀고 윗도리 벗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甲도 甲도 여러 가지 꼴甲들 하고 계신다. 백척간두, 풍전등화의 나라 꼬라지에 취임 백일잔치 할 때냐? 하는 꼬락서니들 보니 며칠 전 815국경일 보다 더 경사스러운 잔치를 벌이고 있다. 100일 잔치가 저렇게 뻑쩍찌근 한데 돌잔치는 또 얼마나 호화롭겠나? 온 나라의 지상파와 하루 종일 문비어천가를 송출하는 종편 그리고 기레기들을 불러 모아 희희낙락하는. 목불인견(目不忍見)의 저 꼴甲!

송민공과 남궁장만의 고사를 볼라치면 군()과 신()은 불가근불가원(不可近不可遠)의 원칙(?)이 지켜져야 할 것이다. 넥타이 푼다고 소통이고 신문 방송 기자 불러 모아 농담 따먹기 한다고 소통이 아니다. 우선 따먹기는 곶감이 달지만 결국 군신유희(君臣遊戱)로 변질될 것이다. 저러다 죽은 노무현처럼이제 막나가자는 거지요?’라며 지가 성질 낼 날 올 것이다. 아무리 가까워도 그게 친인척이라도 군신유의(君臣有義)해야 하는 것이다. 아주 비근한 예로 몇 년 전 북한의 장성택과 김정은 사건이 일종의 군신유희(君臣遊戱)에 따른 참사요 내분인 것이다. 하도 한심해서 해 보는 소리다.

2 Comments

  1. 비사벌

    2017년 8월 21일 at 11:41 오전

    신문 방송까지 장악하고 멋데로 노는꼴 점말 못봐주겠습니다
    어떤도는 지지도가 97%라는데 거의이북수준이지요.
    내가 이러면 안되는데 정말 망해봐야 정신 차릴것 같습니다.
    신경쓰다가 내가 혈압으로 먼저 쓰러질것 같아 이제
    포기했습니다.오선생님도 건강조심하세요

    • ss8000

      2017년 8월 21일 at 1:18 오후

      ㅎㅎㅎ…
      신경외과와 울화와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원장님께서야 울화 다스리는 의술도 최소한 터득 하셨으리라 믿습니다.

      다만, 저 같은 놈은 그런 방법을 모르지만 다행히도
      가만히 앉아서 생각하면 맘에 안 드는 놈 썰로 패대기 치는 術을 좀
      깨우친 관계로 그나마 용케 버티고 있습니다.

      원장님! 요즘 같은 세월엔 tv를 멀리 하십시오.
      저는 어제 지상파와 종편이 문비어천가 부르는 꼬라지에
      기급을 하고 고추밭으로 달려 갔습니다.

      문가가gr함으로 노동으로 살 빼고 체력 돋우고 수입잡고..
      일석삼조 했습니다. 원장님께서나 정말 겅강 유의 하십시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