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잠행(潛行).

일출이작(日出而作): 해가 뜨면 나아가 일하고,

일입이식(日入而息): 해가 지면 들어와 휴식하네.

착정이음(鑿井而飮): 우물 파서 물을 마시고,

농경이식(農耕而食): 농사짓고 밥을 먹네.

제력하유어아호(帝力何有於我乎: )임금님의 힘이 어찌 내게 미칠 것인가.

 

고복격양가(鼓腹擊壤歌)또는 격양가(擊壤歌)라고 하는 것이다. 배를 두드리고 땅바닥을 치고 박자를 맞추며 노래하는 것으로 태평성대를 묘사하는 노래다. ()임금은 천하가 정말 잘 다스려져 백성들이 행복하게 살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백성들이 살고 있는 거리로 미복잠행(微服潛行)을 나갔다가 어느 노인이 나무 그늘에 앉아 배불리 먹었는지 자신의 배를 두드리며(함포고복(含哺鼓腹)이라는 성어는 이런 모습을 두고 하는 얘기다.) 위의 격양가 부르는 모습을 보고 비로소 자신의 선정(善政)에 만족하는 미소를 띠었다는 것이다.

 

또 이런 얘기도 있다. 조선 숙종 임금 때의 일이다. 왕이 미복잠행을 하다가 어떤 초상 집에 이르니 머리를 빡빡 밀은 비구니가 춤을 추고 노인은 통곡하는 광경을 보고 그 집에 들어가 사정을 묻자 노인이 말하기를, 자기 마누라가 죽고 자기의 생일이 되었는데, 집안이 극빈하여 생일을 차릴 수가 없자 며느리가 머리를 잘라 팔아 생일상을 차려 주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며느리의 효행에 감동하여 울자, 며느리는 시아버지의 마음을 기쁘게 하여 드리려고 춤을 추었다고 하였다. 이 사연을 들은 왕은 크게 감동하여 즉시 그 집에 효부정문을 세우고 표창 하여 구제하였다.

 

이와 같이 미복잠행(微服潛行)이라는 것은 제왕들이 평민들의 옷으로 갈아입고 시정(市井)을 돌아보는 것으로 그 목적은 무엇보다 민심을 살펴 정사에 반영하려는 것이다.“‘!’전 뉴스라든가 시정잡배 같은 말씨로 매스콤을 많이 타 쪽이 팔릴 대로 팔린 요즘 같이 미디어가 발달 된 시대에 미복잠행이라는 게 있을 수 없겠지만, 그래도 대통령이 갑자기 남대문시장에 나타나 상인들과 환담을 나눈다든지 새벽의 환경미화원에 다가가 일이 끝난 뒤 막걸리 한 대포를 함께 한다든지 하는 게 현대판 미복잠행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박정희 대통령께서 경부고속도로를 달리다 농번기에 수행원들과 함께 모심기를 한다든지 추수를 돕고 막걸리 한 잔에 파안대소(破顔大笑)하시는 모습의 미복잠행을 가끔씩 하신 것으로 기억 된다. 백성들의 의식주(衣食住)또는 생활상이 염려되어 일종의 사기진작용 대민서비스로 보면 될 것이다.

 

노무현 대통령은 어제 오전9시 쯤 정부부처장· 차관 혁신토론회에 참석하기 위해 외교부 청사를 찾았다. 하지만 대통령의 전용차량은 현관을 통과 해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갔고, 대통령은 지하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바로 3층 행사장으로 향했다. 오후330분 쯤 청사를 나갈 때도 같은 통로를 이용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대통령의 행동을 두고대통령의 동선은 경호상 수시로 바뀐다고 했다지만,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벌건 대낮에 일국의 대통령이 어떤 행사에 참석하며 정문을 이용하지 않고, 두더지새끼처럼 땅속을 오가며 경호를 해야 할 정도로 이 나라의 치안이 개판인지 아니면 대통령 질을 어떻게 했기에 땅 속을 찾아다닐 정도로 숨어 다녀야 하는지….도통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런 걸 두고 왈, 미복(微服)은 않고 잠행(潛行)만 했다고 해야 하나??? 대통령께서 뭔 죄를 그리 많이 졌는지 땅속으로 숨어 다니신다니우리 대통령 가카가 가련해서 해보는 소리다.

 

BY ss8000 ON 10. 26, 2007

 

 

 

덧붙임,

내가 굳이 오랜 된 일기장을 다시 읽어보듯 대충 10년 오락가락하는 시간대의 썰을 다시 풀어내는 것은 여야를 막론하고 이 더러운 엽전들의 정치사는 조금도 변한 게 없다. 아가리로는 진보라고 외친 개子息들도 다시 정권을 잡았지만 10년 전 그 때보다 단 한 치로 앞서나간 흔적이 보이지 않고 답보(踏步)는커녕 10년 전으로 오히려 후퇴를 한 양 어쩌면 똑 같은 개수작을 하고 있는지, 10 년 전의 개판 정국에 국가의 존망이 염려스러워 정권교체를 해 주었더니 이 개子息들 역시 저희들 밥그릇 지키기에만 몰두한 나머지 정말 있어서는 안 될 상상하기도 싫은 허무맹랑한 늠에게 정권을 찬탈 당하는 경천동지(驚天動地)할 사태가 벌어 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속에서 한 가닥 희망의 빛을 본 다면, 엽전들의 DNA에 기대해 보는 것이다. 엽전의 냄비근성과 까마귀 고기를 처먹고 호불호 간에 까맣게 잊어먹고 똑 같은 역사를 반복한다는 사실에 걸기대를 해 보는 것이다.

 

문 대통령, 내일 업무 복귀…수보회의서 모두발언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7/01/2018070100996.html

 

감기몸살? 100% 아니다. 라고 장담한다. 러시아에서 마누라 손잡고 축구대표들의 벌거벗은 몸매를 구경하고 귀국하고 보니 누군가가 회춘을 했나? 그리고 무리수에 들어갔나? 생각을 해 보자! 이 나라 정치사에 위대한 족적(足跡)을 남긴 JP의 주검이 기다리고 있다. 당연히 가 뵙고 문상을 드려야 하지만 저를 지지하고 따르는 붉은 적위대의 눈초리가 만만치 않다. 다음 629는 무슨 날인지 굳이 설명 않겠다. 그날 행해진 모든 행사에 참석할 수 없는 대신 소위 대통령의 언급이나 기념사 따위가 대독(代讀)이라는 이름으로 읽혀 졌다. 그러나 당연히 읽혀졌거나 하다못해 짤막한 메시지라도 보냈어야할 그날의 슬픈 장소에 놈의 언급은 한글의 자음 모음 한마디 없었다. 조디 놀릴 수도 없을 만큼 아팠어? …………………………..

 

그렇다면, 미복잠행을 다녀오셨을까? 요샌 남북평화가 도래해 38선도 디엠지도 있으나 마나한 선이라던데

 

장마철이다. 뇌성벽력(聲霹靂) 잦은 계절이다. 청와대라고 벼락 치지 말라는 법 없다. 대통령님의 안위가 걱정이 되 하는 소리다. 청와대 경호실은 대통령님 굳게 지켜야 한다. 벼락이 내리치면 대신 맞고 살신성인(殺身成仁)하고 열사님 되시기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