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목지신(移木之信)과 제2 언론과의 전쟁.

 

일찍이 공자 가로되,“기신정불령이행기신부정호령부종(其身正不令而行其身不正號令不從)이라고 했으니 즉, “윗사람이 몸가짐이 바르면 명령하지 않아도 백성은 행하고, 그 몸가짐이 부정하면 비록 호령을 하여도 백성은 따르지 않는다.”라고 했던 것이다. 국민 위에 군림하되 몸가짐을 올바르게 솔선수범하면 국민이 감화되어 지도자를 따르게 된다는 것은 굳이 공자의 말씀을 들이대지 않더라도 자연스러운 게 아닐까? 각설하고…..

 

이목지신(移木之信)이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전국시대 때 위앙(衛鞅) 또는 상앙(商鞅)이라는 인물이 있었다. 원래 위(衛)나라 귀족출신으로 일찍부터 형법학(刑法學)에 조예가 깊었다. 그러나 조국 위(衛)나라가 워낙 소국이라 큰 뜻을 펼치기 힘든 나머지 위(魏)나라로 가서 벼슬살이를 하려 했으나 그곳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아, 다시 진(秦)나라로 발길을 돌려 마침내 진효공(秦孝公)에 의해 채용 되었고, 부국강병의 계책을 세워 후일 진시황제가 천하통일의 기반이 되는 공적을 세움으로 정승의 반열에 오르며 상(商:지금의 협서성 상현지방)지방을 봉록으로 받으면서 상앙(商鞅)으로 불리게 된다. 위앙이 새로운 법령을 만들었으나, 위앙은 법령을 즉시 선포하지 않았다. 만약 아무리 좋은 법령도 백성들이 믿어 주지 않으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이어 위앙은 진나라의 수도 함양성 남문에 삼 장 길이의 나무를 세우고, 관리로 하여금 그 나무를 지키게 하고,“누구든지 이 나무를 북문으로 옮겨 세우면 황금 열 냥을 주겠다”는 방을 붙였다. 그러나 백성들은 아무도 믿지를 않는다. 며칠 후 위앙은 다시“이 나무를 북문으로 옮겨 세우면 황금 오십 냥을 주리라“며 상금을 대폭 올린다. 그러나 백성들은 더욱 의심을 가중시킬 뿐 아무도 옮기지 않는다. 그런데 백성 중의 한 사람이”이런 방을 붙인 것을 보면 곡절이 있을 것이고, 밑져야 본전이니 좌우당간 옮겨 놓고 보자“라며, 그 나무를 뽑아 북문에 옮겨 세웠다. 그곳을 지키고 있던 관리는 그 백성을 위앙에게 데리고 가 그 사실을 보고했고, 위앙은 그 백성을 크게 칭찬하며 황금 오십 냥을 상금으로 주며”나는 앞으로 백성들에게 신용을 지킬 것이다.“그 백성이 오십 냥의 상금을 받은 것은 함양성내에 퍼졌고, 백성들은 위앙이 약속하는 것은 꼭 지킨다는 사실을 알게 됐으며 그 다음날 위앙은 새로운 법령을 선포하게 이른 것이다. 이를 두고 이목지신(移木之信)이라고 하는 것이다.

 

 

법이든 말이든 국민을 믿게 해야 한다. 특히 위정자의 한마디는 어떤 경우 법 이상의 무게를 지녀야 하며 그것은 국민과의 철석같은 약속인 것이다. 그 약속이 지켜지므로 서로 간 신뢰가 쌓이고 존경도 받으며 무난히 국정을 다스려 나 갈 수 있는 것이다. 항간의 잃어버린10년이라는 의미는 대국민 약속 파기인 것이다. 어떤 넘은“숨 쉬는 것 빼고 모두 거짓말”이라고 하자,“거짓말 한 게 아니라 약속을 못 지켰을 뿐이다”라고 미꾸라지처럼 빠져 나간다. 또 어떤 자는 5년 내내 말 같지 않은 말을 뱉어냄으로서 대국민 신용경색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런 경우 대국민 약속파기이며 결국 믿음을 주지 못하는 지도자를 어찌 따를 것이며 이는 곧 지난10년 간 지도자와 국민 간의 불협화음만 일으키게 된 것이다. 물론 여러 가지 또 다른 원인이 복합되어 있겠지만, 왜? 어째서“잃어버린10년”인지를 잘 대변해주는 대목인 것이다.

 

BY ss8000 ON 12. 20, 2007

 

‘가짜뉴스 엄정대처’ 방침… “정부, 헌법가치 훼손 우려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0/20/2018102001927.html

 

역시 미쳐도 단디 미친놈들의 정권이다. 엄정대처? 충주시 엄정면 골짜기에 태고종파의 조그만 사찰에 대처승이 있다는 얘기는 들었다만,…그 스님이 마누라 제쳐두고 시앗이라도 봤다든? 도대체 가짜 뉴스 기준이 뭐냐? 드루킹을 앞 세워 여론 조작은 가짜 뉴스가 아니던가? 통계청을 통하여 엉터리 통계 조작은 가짜 뉴스가 아니고 그냥 심심풀이 장난이냐? 개子息들!!! 천벌을 받아 통닭구이가 될 개子息들!!! 저희가 저지른 헌법가치 훼손은 아무렇지 않고 국민의 표현의 자유는 가짜뉴스로 낙인찍어 재갈을 물리겠다? 간교한 놈들, 그래도 죽은 노무현은 차라리‘언론과의 전쟁’을 정식으로 선전포고를 하는 사나이다움을 보였다. 이 더러운 행태가 제2의 언론과의 전쟁은 물론 국민을 향한 공갈협박이 아니라, 저희들에게 호락호락하지 않은 보수언론을 향한 재갈 물리기가 틀림없다. 거듭 천벌을 받을 개子息들!!!

 

덧붙임(이목지신의 뒷 담화),

 

상앙이 승상으로 재임하며 첫 번째 시도한 업적이 종래 귀족층의 특권을 폐지하고 중앙집권체제를 만드는 즉, 요즘 말로 적폐청산(積弊淸算)을 통한 정치개혁을 단행했던 것이다. 물론 진효공의 전폭적 지지를 득하여 이 정책은 일단 성공을 거둔다. 그러나 개혁을 하는 과정에서 반대파의 원성을 막기 위해 지나치게 엄한 법을 다시 만들어 백성들로 하여 경미한 경범죄에도 혹형(酷刑)을 가하고 심지어 코를 벤다거나 귀를 잘라내며 나라의 기강을 세우는 듯도 했다.

 

그러나 호사다마(好事多魔) 아니면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든가? 지나치게 엄한 법 통제 속에 백성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불편이 생기는 것은 동서고금(東西古今)의 같은 이치다. 왕의 지나친 총애만 믿고 천방지축(天方地軸)날뛰다 결국 반대 세력에게 미움을 받고 참소를 당한다.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는 법, 처음엔 상앙의 오만불손한 전횡에 반신반의 하던 왕도 상앙을 멀리하고 나중엔 그를 잡아 들이라고 한다.결국“헤리슨 포드의 도망자‘신세가 되어 도망을 다니지만, 가는 곳 마다 자신이 제정한 법망을 피할 수 있는 길이 없었다. 결국 어떤 산골의 주막집까지 숨어들었으나 간단한 주민등록증 하나를 제시 못하고 신고를 받고 달려온 경찰에 체포되어 중앙지검으로 압송되어 오우분시(五牛分弑:다섯 마리의 소로 사지와 목을 묶고 찢어 죽이는 형벌)를 당했다. 지 발등 지가 찍은 것이다.

 

개子息들!!! 하는 꼬락서니가 조만간 광화문 네거리에서 오우분시(五牛分弑 또는 거열(車裂)이라고도 한다.)를 당할 놈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