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지인(文襄之仁)과 멸문지화(滅文之禍)

 

 

오패(五覇)의 첫째인 제환공의 부탁으로 제환공의 아들 공자 소를 제나라 임금으로 세우는데 공을 세운 것을 계기로 패자의 꿈을 송양공도 가지게 되었다. 제환공도 그러하듯 당시 최강국인 초(楚)나라를 꺾어야 패자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송양공은 먼저 초나라의 속국인 정(鄭)나라를 공격했다. 이에 뒤질세라 초나라는 구원병을 보내 송나라를 공격해 왔다. 물밀 듯 밀려오는 초나라의 군사를 보고 수하 장수가“아군은 군사적으로 열세이니 정면승부보다 적이 강을 건너 전열을 정비하기 전 공격을 하자”며 건의를 하자, 송양공 이르기를“그것은 정정당당한 싸움이 될 수 없다. 정당히 싸워 이기지 않으면 참다운 패자가 될 수 있겠는가?”라며 여유를 부렸다. 드디어 초나라 군사가 강을 건너 진용을 갖추고 있을 때, 또 다른 장수가“적이 진을 완비하기 전에 치면 혼란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라고 다급하게 권했으나 송양공은“군자는 사람이 어려울 때 괴롭히지 않는다.”라며 코방귀만 뀌었다. 잠시 후 적이 전열을 정비하여 공격해 왔고, 결국 넓적다리에 화살을 맞고 평생병신이 되고 말았다. 뒷날 사람들은 쓸데없이 어진 체 하거나 쓸데없는 인정을 비유할 때 송양공(宋襄公)의 등신 같은 어짐(仁)이라 하여 송양지인(宋襄之仁)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런 꼬락서니를 알고 훗날시인이 이렇게 노래했다.

불휼등증휼초병(不恤騰?恤楚兵)

녕감상고박허명(寧甘傷股博虛名)

송양약가칭인의(宋襄若可稱仁義)

도척문왕양불명(盜?文王兩不明)

 

등(騰)증(?) 두 나라엔 가혹하게 하고 초군에게만 너그러이 대하다가,

마침내 넓적다리에 부상(화살을 맞고 병신이 되었음)을 당하고,

웃음거리가 되도다. 송양공처럼 인의(仁義)를 찾다가는,

도적놈과 성인도 구별할 수 없겠네.

 

또 이런 얘기도 있다.

 

일순간 여포는 대로했다. 그리고 큰소리로 졸병에게 영을 내린다.“내 창을 가져오너라!”졸병이 두 손으로 눈이 부신 방천화극을 받들어 올린다. 여포는 방천화극을 잡고 벌떡 일어선다. 현덕과 기영의 얼굴빛이 노랗게 질렸다.“나는 너희 두 집 보고 싸움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싸움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러나 말을 듣지 않으니 천명(天命)에 맡길 수밖에 없다! “여포는 말을 끝내자 졸병에게 방천화극을 넘겨주며 다시 명한다. “이 창을 원문 밖150보 떨어진 곳에 꽂아라!” 여포는 현덕과 기영을 돌아보며 일갈한다. “내가 한 번 활을 쏘아 창끝 옆구리에 달린 작은 곁가지를 맞힌다면 당신네 두 군대는 즉시 군사를 거두고, 맞히지 못하면 당신들 소원대로 대갈빡이 깨지도록 싸우시오. 만약 내 말을 거역하는 자는 내가 처치하겠소!”

 

위 대목은, 서기196년(단기2529년, 중국 漢헌제 건안 원년, 신라 내해이사금 원년, 고구려 고 국천왕 18년, 백제 초고왕 31년)여포가 유비와 원술 간에 벌어진 다툼에서 전투가 벌어지기 전 두 군사를 화해시키기 위한 제스쳐 였던 것이다. 어쨌든 행인지 불행인지 모르지만, 여포가 쏜 화살은150보 밖에 세운 여포의 방천화극 곁가지를 맞추었고 여포의 서슬에 놀란 양군은 철수하여 각자의 근거지로 돌아갔던 것이다.

 

 

北에 얻어맞고 美경고 받고 ‘샌드위치 한국’

http://news.donga.com/Main/3/all/20190323/94694855/1

 

문재인 아니 文수석하는 일하는 꼬락서니가 늘 이렇다니까. 허세(虛勢)도 부릴만한 놈에게 부려야 그게 통하는 법인데, 솔직히 가진 거라곤 거시기 두 쪽밖에 없는 놈들이 상대보다 조금 더 잘 먹고 살만하다고, 고분고분하면‘이밥과 고깃국을 보장해 주겠다’는 식으로 설레발을 치지만 상대인 똥돼지의 목적은 이밥에 고깃국이 아니잖아? 남아 있는 불알 두 쪽도 다 달라는 걸 文수석님과 그 똘마니들만 모르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대가리가 비었어도 생각을 한 번 쯤 해 봐라! 햇볕정책이니 뭐니 병신육갑만 떨지 않았어도 북쪽 김가 왕조는 붕괴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기왕 놈들이 기사회생으로 버텨왔지만, 문재인이 중재를 한다며 나서지만 않았어도 항복을 받아 낼 수 있었다. 소위 남쪽 종북 빨갱이들의 오판으로 북쪽 동포들의 고통이 더 가중 됐을 뿐이다.

 

송양공이라는 어리석은 놈은 적이 강을 건널 때 1차 공격을 했어야 했고 그 시기를 놓쳤더라도 강을 건너 전열을 정비하기 전 공격을 퍼 부었어야 했다. 송나라 보다 훨씬 강군(强軍)에 숫자도 많은 적을 인의(仁義?)를 앞세워 적을 기다려 준다고? 결국 미친놈이 벌인 작태였던 것이다.

 

화해(和解 또는 仲裁)에 나선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할 수 있다면 누구나 시도해야 하고…그러나 어정쩡하게 제 주재도 모르고 화해에 나섰다가 칼침을 맞거나 맞아 죽는 경우를 왕왕 보는 것이다. 여포는 누구도 당하지 못할 완력(腕力)과 힘을 지닌 실력자였다. 그리고 현덕과 기영의 약점을 간파하고 있었던 것이다. 두 집단의 약점을 파고들었을 때 그것이 먹히지 않으면 완력행사도 불사했던 것이다.

 

미국의 트럼프나 북괴의 똥돼지에 비해 문재인이 드러내 놓고 그들 보다 티끌만큼이라도 우위에 있거나 더 나은 게 있는가? 이는 마치 우물 안 개구리 한 마리 거대한 황소 두 마리가 힘 겨루는 가운데를 오가며 설레발치는 것과 조금도 다르지 아니 하다.

 

평화? 통일? 중재? 결과가 샌드위치다. 황소 발에 밟힌 샌드위치 말이다. 멀지 않은 장래에 멸문지화(滅文之禍)를 당하는 건 명명백백하지만, 솔직히 멸문(滅文)이야 되거나 말거나, 근데 아무 죄 없는 우리 오가(吳哥)는 무슨 죄가 있다고,,,,,이 아침 성질이 나서 해 보는 소리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