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나카사키 짬뽕(2)

 

 

대소가 되는 형수가 70년대 안국동에서 하숙집을 했었다. 그 집이 한 때 유명했던 배우 남정임씨의 집이었는데 그녀가 인기가 오르자 어디론가 이사를 하며 그 집을 사서 하숙을 치게 된 것이다. 정방형의 꽤 너른 한옥이었는데 학생 한둘을 제하면 일반 직장인들이었고, 방 두 개는 임자가 따로 있었다.

 

하나는 당시 한창 유행(?)처럼 번졌던 일본인 현지처라는 아가씨가 그 주인공이고 다른 하나는 중년의 부부가 고등학생 딸(내 여동생의 급우라 이름도 기억했었는데…)아이 하나를 데리고 살림을 했었다. 그 부인이 곱상하고 참 조신한 느낌을 가졌었는데 나중 듣고 보니 일본 여자라는 것과 남편 되는 양반이 일본에 징용으로 끌려갔다가 그곳서 만나 부부의 연을 맺고 해방이 되자 함께 건너온 것이라고 했다.

 

당시의 분위기가 좀 특이 했던 것은 일본인 현지처 아가씨는 외화 벌이를 해서 그런지 당당하게 행동하며 돈 많은 일본인을 물었는지 가끔 선심도 쓰고 그랬던 기억이 있고, 그 일본 아주머니(나는 그렇게 호칭 했다) 다소 곳 함을 넘어 무슨 죄인인양 항상 사람들을 정시하지 못함을 느꼈다. 남편 되는 양반은 일식당 요리사로 알고 있었는데, 그 후 군대를 다녀와 놀러 갔더니 그 사이 아주머니가 이혼을 하고 혼자 산다는 소식을 끝으로 후의 일은 내 기억에서 사라졌다.

 

부용회(芙蓉會)라는 게 있는 모양이다. 부용회는 한국 남자와 결혼했다가 해방 뒤 버림받고 내쳐진 일본인 아내들의 모임이란다. 부용회가 생긴 내력이 그렇단다. 일본으로 유학, 징용, 징병을 온 한국 남자들과 눈 맞아 살다가 해방이 되자 한국 남자를 따라 들어왔지만 막상 한국에 도착해보니 남아 있는 일본인들도 맞아 죽을 판인 그런 사회 분위기를 전혀 몰랐었고 게다가 사랑했던 남자는 이미 한국에 가정이 있거나, 안 그런 경우에도 시집의 구박과 학대가 심해 쫓겨나고, 결국 파혼(破婚)과 냉대, 멸시를 겪어야만 했던 것이다. 뭔가 잘못 됐다고 생각한 그녀들이 일본으로 귀국을 시도 했지만 한일국교가 단절된 상태라 귀국선마저 끊겨 오도가도 못 하게 된 처지의 여성들은 의도치 않게 타국의 6·25도 겪으며 죽고 살아남은 여성은 남의 집 식모를 하거나 술집에서 몸을 팔아가며 치욕의 삶을 살아온 여성이 4000명이 훨씬 넘었고 이제 대부분 저 세상 사람이 됐다는 것이다.

 

정신대라는 이름으로 강제 동원 된 우리의 할머니가 몇 분인지 모르겠다. 물론 숫자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기록에 의한 한국 남성으로부터 버림을 받은 일본 할머니가 4000명을 훨씬 넘었다는 것은 간과할 일은 아닌 것이다. 순정을 바쳐 몸과 마음으로 사랑한 낭군님을 따라왔다가 이국땅에서 버림받은 것이나 강제 동원에 의해 이국땅에서 능욕을 당했던 우리네 할머니나 여성으로 겪어야 할 그 수모와 수치 나아가 영육의 공황과 피해는 어느 것이 더 하고 덜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정말 아이러니 한 것은 강제로 끌려간 위안부는 세상에 들어내고 큰소리치며 보상을 받아내고 받기도 했지만, 서방님 따라 이국까지 온 부용회 할머니들은 시집의 나라나 친정인 일본에 절대 구차한 소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만 일본 정부에서 이런 사실을 오래 전 알고 대대적으로 르포형 기사로 취급한 후 사회적 문제로 부각시켜 일본 호적을 가진 할머니에 대해 긴급구호 형식으로 개인당 얼마씩 지급 해 주는 금액이 오늘날 부용회를 지탱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위안부 할머니나 부용회 할머니나 동시대를 살아온 같은 여성이라는 사실이다. 일본이 불행에 빠진 자국 여성들을 대 놓고 돕지 못하는 것은 능력이 없어서가 아닐 것이다. 저들이 저지른 죄업에 대한 미안함 일 것이다.

 

어젠가 그제 몇 분 남지 않은 위안부 할머니 한 분이 돌아가신 모양이다. 전국적으로 50여 명 남은 부용회 할머니들도 평균 연세가 90세라는 기사를 보았다. 누가 더 불행했던가는 따질 수 없다. 우리네 할머니이니까 더 동정심을 가져야 하고 일본 여성이니까 오불관언해야 한다면 예도 아닐뿐더러 국제사회의 일원이기를 포기 내지 방기(放棄)하는 것이다.

 

위안부 문제와 소녀상은 한일관계의 가장 큰 핵심이고 뜨거운 감자다. 100% 우리가 저지르고 우리가 주장하는 민족감정이다. 두 나라의 관계가 원만하게 돌아가려면 꼭 이 문제가 발목을 잡는다. 혹자는 박근혜 정권의 위안부협상을 두고 원천무효를 주장하지만, 내면을 따지고 보면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불과 며칠 전 동아일보<심규선 칼럼>에는 이렇게 썼다. 현 시국이 어느 누구도 감히 위안부 문제를 건드리기 불편해 할 때 그는 참 기자의 용기를 가지고 칼럼을 쓴 것이다. 그 기사 일부를 발췌해 보자.

 

<<<<<“이런 주장을 하면 비난을 각오해야 한다. 분명히 말하지만 일본 정부와 정치인들의 잘못된 주장, 위안부 합의 과정에서 부족했던 점에 대한 비판 등에는 기자도 동의한다. 국민 정서도 존중한다. 기자가 주목하는 것은 한국 언론이 보도한 것들이 아니라 보도하지 않는 것들에 관한 것이다. 일본 관련 보도에서도 언론은 ‘감정적인 선수’가 아니라 ‘냉정한 심판’이 돼야 국내외적으로 신뢰를 얻고, 궁극적으로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는 어떤가. 위안부 합의 당시 생존 위안부 할머니는 46명이었다. 그중 34명이 ‘화해·치유재단’이 배상금 성격으로 지급하는 1억 원을 받겠다고 신청했고, 이 중 31명은 두 번에 나눠 이미 전액을 지급받았다. 예상보다 많은 숫자로 의미가 있다. 그런데 이 보도자료는 푸대접을 받았다. 국민 정서에 맞지 않아 쓰기 싫다는 기자도 있었다. 합의를 거부하는 할머니들이나 단체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고민 끝에 다른 결정을 내린 할머니들의 선택도 존중받아 마땅한 것 아닌가.” 46명 중 34명이 배상을 끝으로 더 이상 이 문제를 거론 하지 말자는 뜻이다. 나머지 10여 명의 할머니를 앞세워 소동을 피우는 것이다. 단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세력 아니면 사회운동을 빌미 삼아 그 문제로 빌붙어 빌어먹는 세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어째서 무엇 때문에 이토록 과거사에 천착하고 함몰이 되어 양국 간의 관계를 저해 하는지 이젠 우리가 그 해답을 내 놓아야 할 때가 아닐까?>>>>>

 

친척 형수네 방 한간을 빌려 살림을 살다가 어디론가 사라진 그 아주머니가 이 땅에 살아 계신지 또한 내 동생의 급우였던 그 딸아이는??? 부용회에 계실까? 아직도 이 땅엔 위안부 할머니만큼 불쌍하고 버림받은 부용회 할머니들이 50여 명 살아가고 있단다.

 

BY ss8000 ON 1. 20, 2017 (이상의 글은 책 내용에 포함 된“위안부와 부용회”를 전재한 것이다.)

 

조선닷컴 토론마당“세상만사 에세이”방에서 활약하시는‘박천복’이라는 분이 계신다. 나는 여직 그분을 단 한 번도 뵌 적이 없지만‘노 선배님(물론 나 보다는 연세가 10여 세 연상이신 것으로 알고 있다)’으로 호칭한다. 그 분의 글을 읽다보면 박학다식(博學多識)함은 물론이고 연륜(年輪)에서 우러나오는 필치(筆致)가 그렇게 유려(流麗)할 수가 없다. 첫 줄만 읽어도 바로 심취(心醉)되어 끝까지 읽지 않고는 못 배기는 그런 내용의 글들이다. 그 분의 글 중‘나카사키 짬뽕’이라는 제하의 글이 있다. 나는 그 당시‘일본을 배우자’는 제하의 글들을 연재(?)하고 있었는데 그 분의 글을 발견하자마자 추후 책자를 발간할 때 그 글을 꼭 포함시키고 싶었다. 물론 그 분의 허락을 득(得)했고 그분의 글 두세 꼭지를 더 실었다.

 

출판사에‘일본을 배우자!!’라는 제하의 원고를 넘기고 며칠 뒤 출판사에서 연락이 왔다. 내가 넘긴 책의 제목이 일반 독자들에게 너무 자극적이라며, 차라리 원고 중 ‘나카사키 짬뽕’이라는 글이 있던데 그것으로 책의 제목을 삼는 게 어떨까를 문의해 온 것이다. 몇 차례인가 흥보가에 나오는‘화초장, 화초장’하는 대목처럼‘나카사키 짬뽕’을 읊조려 보았다. 그런데 갑자기 맛난 음식처럼 입에 착 더러 붙는다. 책의 겉표지가 진짜‘어쩌다 나카사키 짬뽕’이 된 사연이다. 각설하고…

 

1)거듭 얘기하지만 책장사 하려는 게 아니다. 그러나 책이 많이 팔렸으면 정말 좋겠다.

(출판비용은 약 800만원 들었다.)

2)솔직히 국내에서는 크게 바라지 않는다. 다만 일본어로 출간 될 수 있을 정도만…

3)일본 독자들에게 많은 반향(反響)을 일으키고 수익이 났으면 좋겠다.

4)단 한 권의 책이 팔려도 매일 보고를 드리겠다.

5)만약 수익이 난다면 공신력(公信力)있는 기관이나 유튜버에게 통장과 도장을 넘길 것이다.

 

‘어쩌다 나카사키 짬뽕’이 한일 간 민간외교의 초석(礎石)이자 활화산 같은 폭발력을 지녔으면 좋겠다. 하나, 둘, 셋…..미력이나마 애국(愛國)을 하자는 의도이다. 진심으로 부탁드리건대 벗님들께서 많이 도와주셨으면 한다.

 

주문처: bko10004@naver.com

전화: 010-7105-8000

가격: 16,000원

 

국민은행: 050701-04-007731

농협은행: 302-0398-6438-11

예금주: 오병규

 

작은 딸아이“아빠! 뭔 책값이 이리 비싸요!?” 그래서 그랬습니다. “300여 페이지다. 그리고 애국(愛國)을 하는데 어찌 금액을 입에 올리느냐?” 그랬던 딸아이는 다섯 권을 샀습니다.

 

감사합니다.

 

DSC00347

2 Comments

  1. 비풍초

    2019년 4월 21일 at 2:31 오전

    몇년전에 위안부 문제로 곤욕을 치룬 어떤 여자가 있었지요..교수였던가요.. 다른 시각에서 보았던 것인데, 책이 문제가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즉,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위안부 내부적으로도 다른 의견이 있다는 것을 지적한 것인데, 사회가 그걸 받아드리지 못해서 나온 문제라고 저는 보았습니다.

    근데 책을 출간하는게 아닌가요?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책이 아닌 모양이네요?

    • ss8000

      2019년 4월 21일 at 6:55 오전

      그기에 대한 답글을 오늘 장문을 통해
      블로그와 이런저런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동기부여를 일깨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