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의 무저항주의가 생각나는 아침

 

 

춘추시대 초(楚)나라와 정(鄭)나라가 한판 싸움을 할 때가 있었다. 당시 초나라는 무적의 군대를 가지고 주위의 대소 나라들을 괴롭히며 조공을 받아왔고, 초나라에 인접한 정나라는 여느 군소국가와는 달리 초나라에 항거하며 중원지방의 주(周)임금을 섬길 때다.

 

이래저래 삐딱하기만 한 정나라를 응징하기 위해 군대를 소집한 뒤 초나라 대군은 호호탕탕 정나라로 쳐들어갔다. 초나라의 대군이 밀려온다는 소식에 정나라는 발칵 뒤집혀 백성들이 우왕좌왕 할 때, 중신들이 모였다. 초군의 형세가 너무도 강성하니 화평을 하자는 자, 동맹한 이웃 나라에 도움을 청하자는 자, 혈기왕성한 이는 성을 등지고라도 싸우자는 사람 등, 의견이 분분했다.

 

그렇게 중구난방 떠들고 있는데, 전방의 첩자가 와서 고하기를, 조만간 초군이 성안으로 들어 설 것 같다는 청천벽력 같은 보고를 드린다. 화평을 주장했든 신하가 정나라 임금에게 피신하기를 종용한다.

 

이 때 숙첨 이라는 인물이 반열(班列)에 나와 그 신하를 대갈일성 꾸짖으며“모두들 두려워 마시오.”라고 외치고, 일부 군사를 성내에 매복시킨 후 대담무쌍하게 성문을 활짝 열어 놓고, 백성들에게 두려움을 갖지 말고 전과 다름없이 거리를 내왕하고 생업에 종사하라 명하니, 과연 성문 앞까지 몰려왔던 초나라 군사들이 의심스러워 감히 성안으로 진입 하지를 못하고 물러갔다더라.

 

그러구러 세월이 흘러 후대에 이르러 삼국시대 때의 얘기다. 때는 서기228년(단기2561년, 중국 魏명제(조예) 태화원년, 신라 내해이사금33년, 고구려 동천왕2년, 백제 구수왕15년)이니, 공명이 출사표를 후주 유선에게 올리고 기산으로 나아가 진을 치고 있을 때다.(참고로 그해에 읍참마속(泣斬馬謖)이라는 고사성어가 만들어진 해다.) 공명은 기산에 본진을 치고 마속에게 모든 장수와 군사를 주어 가정(街亭)이라는 곳으로 나아가게 했으니 제갈량의 주변에는 장수다운 장수는 한사람도 없었고, 일반 여단장급 무관이 오천 정도의 군사를 통솔하고 있었지만 그나마 반수는 군량을 운반하러 파견한 상태라 성안에는 기껏 2천오백의 군사뿐이었다.

 

그런 차에 위나라의 사마중달이 15만의 군사를 몰고 공명이 주둔하고 있는 기산으로 호호탕탕 사방으로 밀려온다는 척후병의 보고에 모두들 사색이 되어 대경실색 하는데, 공명이 침착하게 영을 내리기를 “성에 꽂혀있는 모든 기는 감추고, 사대문을 활짝 열고 백성들과 남은 군사들은 태연히 길만 쓸고 청소를 하라. 내 별도의 계책을 마련하리라.”영을 내린 공명은 서둘러 학창의에 윤건을 쓰고 어린동자 둘에게 거문고를 들려서 성루에 오른 다음 향을 사르고 거문고를 신나게 퉁기고 있었다.

 

뒤이어 구름떼 같은 위나라 군사들이 사마중달을 호위하며 성 앞에 당도했다. 사마중달은 제갈량의 적수가 아니었다.(문재인이 김정은의 적수가 못되는 것처럼…) 제갈량의 계략에 빠져 간신히 목숨만 지탱하기를 이미 여러 차례 아니었든가. 그 광경을 바라본 사마중달과 위병은 자신들을 유인하기 위한 계교라 믿고 사타구니에 요령 소리가 나고, 똥줄이 빠져라 줄행랑을 쳤다는 얘기다.

 

위의 두 고사(古事)는 단순히 속이고 속는 차원이 아니다. 허(虛)한 가운데 실(實)함이 있고, 죽느냐 사느냐 절박한 가운데 비장함이 스며 있는 것이다. 만약 적들이 허와 실을 알고 물밀 듯 밀려오면 끝장인 것이다. 원래 허허실실(虛虛實實)은 적의 빈곳을 찌르고 때로는 실도 피해가며 그때그때 상황에 알맞게 임기응변으로 변통해 가며 있는 듯이 없는 듯 구사하는 계략이다. 반면 허장성세(虛張聲勢)라는 게 있다. 허허실실과는 달리, 한마디로 쥐뿔도 가진 것이나 실력도 없이 허세를 부리며 떠벌이는 것을 두고 하는 얘기일 것이다. 이 경우는 백전백패인 것이다. 아무리 허세를 부려본들 적이 모를 리가 없다.(하략)

 

BY ss8000 ON 5. 29, 2006 (공성지계(空城之計)와 허허실실(虛虛實實)에서…)

 

 

김근식, 통합당에 ” 빠루·삭발·단식 안돼, 억울해도 짓밟혀라”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29/2020062903083.html

 

나는 오래 전부터 위의 김 교수와 같은 주장을 해 왔다. 억울해도 철저히 짓밟히라는 것이다. 아니 억울할 게 없다. 패장은 유구무언(有口無言)이다. 까만 마스크 걸치고 철저히 입을 봉하고 당하기만 하자. 이른바 삽살개의 처절한 약자 코스프레. 아니 그럴필요도 없다. 그게 보수와 야당의 현실이자 진실이니까. 이제 동정심을 유발하지 않고 보수는 정권재창출을 할 수 없을 만큼 개돼지들의 마음을 잃었다. 따라서 더욱 얻어터지고 부러지고 만신창이(滿身瘡痍)가 되어야 한다. 즉 독재를 유도함으로서 개돼지들이 독재의 쓴 맛을 알아야 한다. 좀 지나친 주문이지만 베네스웰라를 비롯한 남미제국의 꼬락서니까지 가는 것도 괜찮다.

 

언제나 이 땅의 보수는 배고픔을 참으며 국가재건을 이루어 왔지만, 소위 좌빨들은 그 배고픔을 이기지 못한다. 뱃가죽과 등가죽이 맞붙고 피골(皮骨)이 상접(相接)해야 놈들은 분노(忿怒)도 분발(奮發)도 하는 것이다. 성공 여부를 떠나 모든 민란(民亂)은 인내의 한계점에서 폭발한 것이다.

 

동탁이 황제를 볼모삼아 권력을 전횡(專橫)하고 농단(隴斷)하자 각 지방의 방백(方伯)과 제후(諸侯) 17로 군(軍)이 일어섰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적이 강성할 땐 어떤 시위(示威)도 통하지 않고 오히려 압제는 더욱 거세진다. 그리고 무엇보다 민심(民心)을 얻지 못한 시위는 무용(無用)한 것이다.

생각해 보라! 이 땅의 독재를 뒤집은 사례를….315부정선거로 인한 419를 촉발한 마산의‘김주열 열사’, 10.26을 불러온 부마사태, 518의 공주 사태….결국 한 지방에서의 거사(擧事)가 도화선이 되었다.

 

100여 석으로 덤비거나 저항하지 마라! 체력을 아껴라!! 오히려 얻어맞고 터지고 부러져라!! 개돼지들은 이성적(理性的)이 못하다. 불쌍해 져야 한다. 그것이 성을 비우는 공성지계(空城之計)다. 간디의 무저항주의가 생각나는 아침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