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와 친구들’엄지척’

맹상군(孟嘗君), 이름은 전문(田文)이다. 그는 설(薛, 현 산동성 등주(滕州)) 지역의 유력자이자 제나라 선왕의 배다른 동생인 정곽군(靖郭君) 전영의 서자로 태어나, 큰 담력과 식견으로 전영의 후계자가 되어 봉지인 설 지역을 크게 발전시켰다. 그래서 설공(薛公)으로도 불린다. 맹상군은 위나라의 신릉군 위무기(魏無忌), 조나라의 평원군 조승(趙勝), 초나라의 춘신군(春申君) 황헐과 더불어 전국시대에 식객(食客) 3천으로 명성을 떨친 ‘전국사공자(戰國四公子)’로 불린다. 우리 초등학교 땐 도덕책에 소개되기도 했던 인물이다.

 

한 때 제나라 왕이 맹상군을 파직하고 봉읍마저 빼앗자, 그의 식객들 은 모두 그의 곁을 떠나버리고 말았다. 후에 맹상군이 다시 복직하자 그가 신뢰하는 식객 중 한 사람인‘풍환’이라는 인물이 그들을 다시 불러들였다. 식객들이 미처 맹상군의 객사에 모이기 전에 맹상군이 알고 탄식하며 말했다.“나 자신이 선비들을 좋아해서 예를 갖추어 그들을 접대하여 식객들이 3천 명이 넘게 있었다는 것은 선생은 이미 아시고 계시는 일입니다. 그 식객들이 어느 날 아침 파직 당하고 봉읍도 잃게 되자 3천 명의 식객들 모두가 내 곁을 떠나 나를 쳐다보지도 않았습니다. 이제 다시 선생의 노력에 힘입어 제가 재상의 자리와 봉읍을 다시 찾게 되자 그들이 모여 든다고 하는데 도대체 무슨 면목으로 나를 다시 보려고 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내가 그들의 얼굴을 보게 되면 그들의 얼굴에 침을 뱉어 크게 욕일 보이고야 말겠습니다.”

 

그러자 풍환이 수레에서 내려 말고삐를 매어 놓고 맹상군에게 사죄드린다며 큰절을 올렸다. 맹상군도 수레에서 같이 내려 그를 맞으며 말했다.“선생께서 어찌하여 그 뻔뻔한 식객들을 위해 대신 사죄하는 것입니까?” 그러자 풍환이“제가 식객들을 위해 사죄를 올리는 것이 아니라, 군께서 실언을 하셨기 때문입니다. 무릇 만물에는 모두가 필연적으로 그렇게 되는 결과가 있고 모든 일에는 당연히 그렇게 되는 도리가 있는 것입니다. 군께서는 혹시 알고 계십니까?”

 

그리고 말을 계속 잇는다.“부귀다사빈천과우(富貴多士貧賤寡友)라고 했습니다. 사람이 부귀하게 되면 많은 선비가 몰려오고, 가난하고 천하게 되면 친구가 적게 되는 것은 세상일의 당연한 결과인 것입니다. 군께서는 아침에는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 모이는 것을 보지 못하십니까? 새벽이 되면 사람들이 어깨를 비비며 다투어 시장통의 문안으로 들어갔다가, 해가 저물면 시장을 지나가던 사람도 어깨를 늘어뜨리며 돌아보지 않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아침을 좋아하고 저녁을 싫어해서가 아니라 찾는 물건이 그 시장 안에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옛날 군께서 파직을 당하니 빈객들이 떠나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오늘 군의 곁을 떠난 빈객들을 원망하며 그들이 돌아오는 길을 구태여 막으려고 하시는 것입니까? 원컨대, 군께서는 빈객들을 옛날과 마찬가지로 대하시기 바랍니다.” 맹상군이 풍환에게 재배하며 말했다.“삼가 말씀을 따르겠습니다. 선생의 말씀을 듣고 어찌 감히 가르침을 따르지 않겠습니까?”(맹상군열전에서….)

 

명심보감(교우편)에 이런 대목이 있다. 주식형제천개유(酒食兄弟千個有) 급난지붕일개무(急難之朋一個無),술과 음식을 먹을 때의 형이야 아우야 천명이나 되지만, 정작 급하고 어려울 때 도와주는 친구는 한 놈도 없다.

 

명심보감(교우편)엔 이런 대목이 있다. 상식 만천하 지심능기인相識 滿天下 知心能幾人), 서로 얼굴을 아는 사람은 온 세상에 가득하지만, 마음을 아는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되겠는고?

 

 

​대전 물난리 사망 뉴스 앞, 황운하와 친구들은 ‘엄지척’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30/2020073003557.html

 

황운하와 친구들? 글쎄다. 저 놈들이 과연 어떻게 맺어진 친구인지 또 무엇을 위한 친구인지 모르지만 진정한 우정(友情)으로 교우(交友)하는지 두고 볼 일이다. 그리고 저토록 웃고 떠들고’엄지척’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 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