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삽살개 때문에….

 

개를 세 마리 기른다. 도둑을 지키기보다는 적적한 산골에 개 짖는 소리라도 있으면 거실밖을 내다보고 오가는 사람이나 인기척을 느끼기 위함이다. 그런데 세 마리 중 한 마리가 짖어도 너무 짖는다. 이 놈은 바람이 불어 낙엽이 날리는 모습에도…농가의 비닐이 나뭇가지에 걸려 부르르 떨어도…하다못해 새가 푸덕 거리며 날아도 마구 짖어댄다. 저놈을 어떡하든 처리를 해야 하는데 그야말로 방법이 없다.(참고로 난 개를 먹을 줄 모른다)

 

솔직한 얘기로 그 놈 때문에 마을사람들의 눈총을 많이 받는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짖어 대니 노골적으로 얘기는 못하고‘잠을 못 자겠다는 둥, 자다가 깬다는 둥…짖어도 너무 짖는다는둥…’웃으며 말씀들 하지만 언중유골(言中有骨), 그놈은 물론이고 주인인 나까지 얄미워 죽겠다는 표정이 역력하다. 어째 이웃 분들 뿐이겠는가. 사실 나도 놈 때문에 밤잠은 고사하고 어쩌다 낮잠 한 숨 자려다가 놈의 앙칼진 울부짖음에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지개작대기로 팬 적도 있었다. 그렇게 얻어맞고도 그 버르장머리는 못 버린다. 어떨 땐 아주 박살을 내려고 지개작대기를 하늘 높이 쳐들었다가 아차! 내가 살생을 하다니…아무리 똑똑하고 잘나도 개/새/끼는 개/새/끼지 싶은 생각에 힘없이 내려놓기도 한다.

 

어제 오후다.“개삽니다! 염소삽니다! 토끼 씨암탉도 삽니다!” 어응!? 철도 아닌데 웬 놈의 개장사가? 찰나적으로 퍼뜩 생각나는 게 있다. 그리고 혹시라도 그 개장사를 놓칠까 염려되어 부리나케 삽짝으로 뛰며“아저씨! 아저씨! 개장사 아저씨!”를 연호했지만 저쪽 고개마루턱으로 휑하니 지나간다. 어차피 이곳을 통과 해야만 되기 때문에 날씨가 좀 쌀쌀하지만 기다렸다. 과연5분이 채 못 되어 저만큼 개장사의 트럭이 보인다. 무슨 큰 사고라도 난 듯 길가운데서서 차를 멈추라는 몸동작을 보이자 서서히 내려와 차를 세운다.“아저씨! 개 한 마리 팔게 있는데…”그리고 놈이 있는 곳으로 안내하자“ 에에에이!저 개는 못 써는 거래여!”,“아이! 그러지 말고 조금만 쳐줘요!”,“에에이! 안 데요!” 뭐, 그렇게까지 나오는데야 방법이 없다. 지난3년도 더 놈에게 먹인 사료는 얼마이며 어쩌다 먹다 남은 갈비와 삼겹살을 식당주인 눈치 봐가며 싸다 준 것은 또 얼마며…???하다못해 지난번 마을부녀회에서 단체로 구입한 부산의 어묵을 잘못 보관해 먹어보지도 못하고 몽땅 준 것까지 얼마인가?

 

이름을’여우’라고 했다. 쌍둥이 손녀 동생 주아가 이놈을 처음 보는 날’어! 여우네!’하기에 그만 그 뒤로 이놈의 이름을’여우'(사실 생긴 게 여우같기도 했다.)라고 했다.

 

하긴 이런저런 생각하면, 어찌 그런 생각을 할까마는…디지 게 팬 적도 있지만 그래도 제천 시장에서 놈을 사올 때 어미젖도 덜 떨어진 것을 우유까지 사 먹이며 길러 왔던 미운 정 고운 정 3년여를 같이 보냈는데 이젠 정말 도저히 한계점에 다달았고 무엇보다 이웃의 불만을 잠재워야하는 관계로 어쩔 수 없다. 되네 안되네 실랑이를 벌이다 나는 결국“아저씨! 그냥 가져가슈!”라고 했고, 개장사는 놈의 목에 올가미를 걸어 철창에 집어넣을 땐 아니가려고 발버둥치며 눈물까지 글썽이지만 어쩔 수 없다. 그리고 개장사는‘진작 그럴 것이지…’하는 식으로 생색을 내며 달아났다.

 

도대체 놈은 왜 그리 짖었을까? 폐월지견(吠月之犬)또는 촉견폐일(蜀犬吠日)이라는 말이 있다.‘달 보고 짖는 개’또는‘촉나라 개는 해보고도 짖는다.’ 즉, 남의 사정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 떠들어대는 인간을 이르는 말이다. 또 중국속담에‘고우뿌위센페이웨이량(狗不以善吠爲良)’이라는 속담이 있다. 즉은 잘 짖는다고 다 좋은 개는 아니라는 뜻이다. 짖어도 그냥 적당히 짖으면 얼마나 좋을까. 밤낮 물불 안 가리고 짖다가 평생 함께 할 길을 잃은 것이다. 저 놈 오늘 끌려갔으니 어느 약재와 중탕이 되어 한 사발의 즙으로 남을지 모르되 개의 신분을 망각한 처사가 놈을 스스로 망친 것이다.

 

개를 길러보면 안다. 덩치 크고 점잖은 개 일수록 두어 번 크게 컹컹거리고 말지만, 촐싹거리고 주둥이 뾰족한 개 일수록 마치 촉나라 개처럼 해를 보고 짖기도 달을 보고 짖기도 하는 것이다. 나라에 뭔 일만 있으면 톡 튀어나와 짖어대는 촉새 개, 트윗인지 뭔지 하는 대통령 개, 서방 셋을 갈고도 부끄러운 줄 모르는 개, 지네 조국이 어딘지 모르지만 조국을 부르짖는 개등. 심지어 근간 들어 모시고 있던 옛 주인을 향해 마구짖는 모습이 잦다. 속담에 또 이런 게 있다. 일견폐형백견폐성(一犬吠形百犬吠聲)개 한 마리가 짖으면 백 마리의 개가 따라 짖는다. 비슷한 얘기로 일인전허만인전실(一人傳虛萬人傳實), 자칫 한 놈이 헛소리를 하면 만 사람이 믿고 널리 전한다. 소위 마타도어도 되고 유언비어가 되 는 것이다.

 

BY SS8000 ON 2. 13, 2015(짖는다고 다 좋은 개는 아니다 에서…)

 

단독’쥴리 뮤비’ 제작자, 3년전 文 선물 받았다… 혁명동지가 짓기도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1/07/30/PRMCRIAWBBGFRGBKDIGCRHLRXM/

 

 

달 보고 짖는 삽살개를 따라 그 개새끼(주구)는 해를 보고 짖는다. 폐월지견촉견폐일(吠月之犬蜀犬吠日), 구불이선폐위량(狗不以善吠爲良)…모두 개 때문에 생기는 일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