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소고(小考)

 

 

얼마나 힘이 들었으면…얼마나 고통스러웠으면 그런 말을 했겠는가? 그러나 그 힘들고 고통스러운 가운데도 청년은 결코 웃음을 잃지 않았고, 자신을 힘들게 하고 고통 속으로 몰아간 조국을 원망하는 말은커녕 오히려 미안하고 죄스러워 어찌할 바를 몰라 했다. 그가 애국 청년 박태환이다.

 

아직도 진행 중인 아시안게임의 수영 국가대표선수 박태환의 어깨는 연골이 다 닳아70세 노인의 그것과 같다는 것이다. 어떻게 이제 겨우24세의 젊은 청년 박태환의 어깨가 저토록 망가질 수 있을까? 어떻게 이제 막 파릇파릇한 청년의 어깨가 그토록 망가질 수 있을까? 그러나 그것은 오래 생각하거나 깊이 생각할 필요도 없이….무지막지하게도 국민이, 국가가 청년 박태환을 혹사 시킨 탓이다.

 

2년 전 런던올림픽으로 돌아가 보자. 나는 당시 그 어떤 국가대표보다 그를 유심히 살폈다. 나는 특별히 수영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때나 지금이나 박태환 같은 선수는 앞으로100년 이내에 다시 태어날 수 있을까? 할만치 불세출(不世出)의 영웅이고, 비록 몸은 하나지만 그의 어깨에 많은 메달이 달려 있기 때문이기도 했다. 자유형400m예선의 실격소동에도 불구하고 은메달을 딴 그와 어떤 기자 간의 인터뷰에서 였다. 당당하게 은메달을 목에 걸었지만(아직 시상식은 않았어도…)인터뷰 도중 눈물을 보이며‘죄송해요! 인터뷰 내일 하면 안 돼요?’ 나는 그 장면에 눈물이 왈칵 쏟아지고 말았다.‘차~식! 죄송하긴 뭐가…앞으로 너 같은 선수는 대한민국에 안 태어날지도 몰라. 너는 영웅이야’라는 생각을 하며….그러나 그의 죄송하다는 표현에 우리의 정서에 화가 치밀었다. 금메달만 알아주는 세상, 1등만 알아주는 더러운 세상이 그와 우리 모두의 대한민국인 것이다.

 

그런데 며칠 전 수영경기(어떤 것인지는 잘 기억이 안 나지만….)에서 박태환은 런던에서의 인터뷰와 똑같은 장면을 연출했다.“죄송해요!”,한마디로 금메달을 따지 못해 죄송하다는 얘기다. 그리고 스스로 지쳤다는 표현을 했다. 청년 박태환이 까까머리 고딩으로 수영계의 거목으로 두각을 나타내면서부터 24세의 청년으로 성장할 때까지 지구촌 각지에서 벌어지는 무수한 경기에 국가대표로 출전하며 국위를 선양시켰지만 그에게 돌아가는 보상(?)은 미미할 정도가 아니라 심지어 어떤 경우 해외전지훈련비 마저 없어 곤란을 격기도 했던 청년은 국민과 조국 앞에 바치지 못하는 금메달 때문에 여전히 죄스럽고 미안해하는 것이다.

 

국민정서는 금메달 제일주의 이면서 청년을 지원하는 데는 인색하기만 했던 것이다. 같은 조국을 살면서 어떤 피겨선수는 여성 스포츠인 으로서 벌어들이는 수입이 지구촌 전체에 다섯 손가락 안에 든다는 소문도 있었지만, 배를 곯아가며 국민의 정서에 부합하려니 얼마나 힘이 들었겠는가. 스포츠선수라는 게 누가 강제하여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네 현실은 어떤 스포츠의 영웅이 나타나면 그 당시엔 세상을 다 줄 것 같이 환호하고 열광하지만, 선수가 기대에 못 미치고 기력을 다 하면 헌 신짝 버리듯 하는 풍조가 아쉬운 것이다.

 

굳이 금전적 보상을 바라는 것은 아니었겠지만, 24세의 젊은 영웅은 그 한계를 다 하고 폐기처분 될 나이가 되었다. 겨우 그의 이름을 딴 수영경기장이 생겼다고 대대적으로 생색(?)을 냈던 게 오히려 닳아빠진 어깨를 더 무겁게 했다는 조심스런 진단도 나오긴 한다. 고국을 위해1500m장거리를 뛰고 곧 바로 이어진400m계영(?)에 출전해야 할 만큼 혹사를 시킨 국가와 국민들에게 시종일관 웃음을 잃지 않고‘힘들었다고 죄송하다고’담담히 얘기하는 청년의 인터뷰에 콧잔등이 시큰해지며 내 눈에는 또 눈물이 고였다.

 

박태환 그대는 영웅이다. 그대는 생색내지 않는 진정한 애국자다. 국회의원300명 아니라 3천명을 종으로 준다 해도 절대 바꾸지 않을 혹사당한 종이요 진정한 영웅애국자다.

 

BY SS8000 ON 9. 29, 2014(나를 울린 애국청년 박태환에서…)

 

 

“본인도 모르고 있더라” 수장은 ‘껌 씹는’ 강백호를 어떻게 봤을까 [오!쎈 현장]

https://www.chosun.com/sports/sports_photo/2021/08/09/YE6UH7ZWCOTNPE4SDTSCJHQ7EA/

 

말도 많고 탈도 많던 동경 올림픽이 끝났다. 이번 올림픽 대한민국의 최종 메달집계는 금메달 6개, 은메달 4개, 동메달 10개로 종합등수 16위에 올랐다. 특히 금메달 6개는 1984년 로스앤젤레스 대회(6개) 이후 37년 만의 가장 적은 기록이며 합계 메달수가 20개 이하인 것 역시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특히 우리의 금메달 밭이라고 할 수 있는 태권도, 사격, 유도 등에서 예상 외로 주춤하면서 목표했던 금메달 7개, 5회 연속 종합 10위 달성은 실패했다. 그런데 이런 결과엔 그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첫째, 나는 현 삽살개 정권이 태동하면서 일찌감치 예견한 바가 있다. 향후 우리의 국제스포츠 위상 특히 올림픽에서는 절대 기대난망의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장담을 했던 적이 있었다. 그 근거로 정유라 사태를 실례로 들었다. 삼성에서 정유라에게 승마용 말을 임대 준 것을 뇌물로 적용하여 삼성과 이재용을 압박하여 결국 지금도 이재용은 교도소에서 염천(炎天)을 보내고 있지 않는가.

 

솔직히 이전까지 대한체육회 소속의 경기분과의 임원은 재벌기업 총수들이 그 직을 유지하고 각각의 경기를 지원하는 형식을 취했던바 그들의 쾌척이나 희사로 선수들의 사기를 앙양시키고 그 덕을 입은 선수들이 좋은 결과를 내며 국위를 선양했던 것인데, 삽살개가 그것마저도 적폐나 정경유착의 굴레를 씌워 재벌기업의 협조를 말살시킴으로 선수육성은 물론 경기력에 차질을 빚게 됨으로 금메달을 비롯한 메달 보기가 힘들 것이라고 예견 했던 것이다.

 

둘째, 과거 우리의 메달밭은 주로 격투기에 가까운 스포츠였다. 복싱. 유도. 역도. 태권도 등등… 그런데 이런 스포츠들은 대개가 헝그리 정신이 경기력을 향상(?)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튼튼한 육체와 건전한 정신만 있으면 큰돈 안 들이고도 선수가 될 수 있었고 그런 가운데 금메달을 따고 국위를 선양하면 금전적 보상이 이루어졌었다. 그러나 오늘날은 과거처럼 그렇게 배곯으며 운동하는 선수가 없다. 굳이 그렇게 하면서까지 운동을 하고자하는 지원자가 없는 것이다. 더하여 운동을 하고 싶어도 과거처럼 지원이 별로 없다. 물론 위에서 얘기 했지만 삽살개 정권 들어 순수한 마음으로 선수를 지원한 기업체를 정경유착으로 몰았기 때문이다.

 

셋째, 배부른 돼지들. 스포츠 중 가장 문제를 많이 일으키는 자들이 프로야구 선수들이다. 물론 무명 선수들은 아직 형편없는 연봉에 시달리지만, 조금만 명성을 얻으면 도박. 음주운전. 심지어 도박경기까지 연루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런 놈들의 연봉은 일반 국민이 상상을 초월할 만큼 많다. 경기에 진다고 해서 민망하거나 창피할 것도 없다. 오죽하면 감독이라는 자까지‘금메달 못 따도 괜찮다“라고 했을까? 이번 올림픽 참가도 결국은 국위선양이 목적이 아니라 군 입대의 혜택을 받기 위한 목적 외에는 절박하지도 않았다. 워낙 거금의 연봉을 받으니 배고픈 줄 모른다. 배때기에 기름이 잔뜩 낀 놈들이 운동은 무슨 아니 메달이 무슨 소용이냐? 배만 부르면 됐지….국위선양? 애국심? 그 딴 웃기는 얘기는 집어 쳐!!!

 

김응용 “배에 기름 찬 채로 올림픽… 한국 야구 정신 차려야”

https://www.chosun.com/sports/tokyo-2020/2021/08/09/SOQ36QX7HVB3HNXJBY5FBJWMCI/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