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賂物)이 꼭 금전(金錢)만일까?

모두들 아시는 얘기지만, 중국 후한시대에 양진(楊震)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형주자사(荊州刺史:훗날 삼국시대 때 유비가 조조에 쫓기어 이곳에 잠시 머문 적이 있었음)로 부임하여 열심히 근무하고 있는데, 하루는 형주관내 고을인 창읍(昌邑)땅의 수령되는 왕밀(王密)이라는 자가 캄캄한 밤중에 찾아와 앞으로 잘 부탁드린다며 금 열 근을 내놓으며“어두운 밤이라 아무도 모릅니다.”하는 것이었다. 이에 양진이“천지지지아지여지하위무지(天知地知我知汝知何謂無知):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내가 알고 니가 아는데, 어찌 아무 것도 모른다고 하나뇨!!!”이에 왕밀이 얼굴이 벌개가지고 물러갔다고 한다. 세상 사람들은 이 얘기를 두고 지금도“양진사지(楊震四知)”라고 한다.

 

정약용선생의 목민심서 율기육조 청심(淸心)편에 이런 얘기가 있다. “화뢰지행수불비밀 중야소행조기창의(貨賂之行誰不秘密 中夜所行 朝己昌矣)뇌물을 주고받는 것을 누가 비밀히 하지 않으리요 마는, 한밤중에 한 것도 아침이면 드러난다.”라고 했다.

 

옛날 고위직 관원에게 주는 녹봉(綠峰)을 양렴(養廉)이라고 했단다. 즉, 청렴(淸廉)을 기른다는 의미란다. 벼슬의 지위가 높을수록 반비례로 급료가 낮았다고도 한다. 즉은 공직자의 청렴성을 가장 중요시했고, 명예와 부는 함께 얻는 것이 아닌 걸로 알았던 것이다. 그래서 청백리를 역사에 남기고 청사에 기록했던 것이다.

 

청백리를 세 등급으로 나누어, 최고 청백리는 자신의 봉급 이외엔 절대 탐하지 않으며 봉급도 쓰다가 남으면 그대로 두고 가며, 돌아가는 날엔 채찍 하나만 쥐고 갔단다.

성종 임금 때 이약동(李約東)이라는 분은 제주목사로 근무하다가 중앙으로 돌아올 때 그야말로 채찍 하나만 가져 오다가 그것마저도“이것 역시 제주물건이다”말하고 관아의 문루에 걸어 버렸단다. 제주사람들이 감격하여 이것을 보배처럼 간직 했다는 얘기가 지금도 전해온단다. 다음의 청백리는 봉급 외에도 그 명목이 정당한 것이면 취하고 그렇지 아니하면 취하지 않으며 쓰고 남은 것은 자신의 집으로 실어간다고 했으며, 최하위의 청백리는 이미 법규에 정해진 것이면 그 명목이 비록 정당하지 않더라도 취하고 법규에 없으면 자신이 먼저 나쁜 예(惡例)를 만들지는 않는다고 했다. 그리고 청백리는 벼슬을 팔아 재물을 취하지 않으며, 재난을 빙자하여 재물을 도둑질하지 않으며, 백성에게 농간하여 재물을 탐하지 않으며, 조세를 착복하거나 부정행위를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뇌물(賂物)의 사전적 정의는 직권(職權)을 이용하여 특별한 편의를 제공해 달라는 뜻으로 주는 부정한 금품인 것이다. 여기서 직권이란 무엇이 되었든 권리를 쥐고 있는 놈을 의미하는 것이다. 원래 뇌물이라는 놈이 묘한 것이어서 준 놈은 있는데 받은 놈은 없거나 그 반대로 받은 놈은 있는데 준 놈은 없는 경우가 있다. 수뢰사건이 터지고 불거져 나오면 가장 흔하게 써 먹는 이바구가“대가성이 없다”라는 조디 놀림 이다.

 

금전이란“양진사지(楊震四知)”처럼 단호히 물리치지 않았다면 받는 순간부터 그것은 뇌물이고, 설령 받은 놈은“대가성이 없다”라고 주장할는지 모르겠지만, 주는 놈은 어떤 명목이든 대가를 생각하고 주는 것이지 그냥 줄 리가 없다. 만약 주는 놈이 그냥 줄 양이면 차라리 불우이웃이나 사회에 환원할 것이지, 하필이면 직권을 가지고 있는 정치가 또는 고위 관리 아니면 상사(上司)그 밖의 거래처의 힘 있는 사람에게 줄 리가 없다. 따라서 받은 놈이 아무리“대가성이 없다”라고 발버둥을 쳐도 어불성설이고 소용없는 것이다. 또 이 뇌물을 받은 놈들치고 권력에 떨어져나간 놈들이 걸려들었을 때 가장 흔히 써먹는 얘기는“정치탄압은 나를 마지막으로…”라며, 마치 정치적 또는 이념적으로 탄압 받는“의사나 열사” 그것도 아니면 요즘은 공익신고자라는 이름의 갑옷을 입고 설치는 무리들이다.

 

마세라티, 호텔식당까지 화제…거세지는 조성은 과거 공세

https://www.chosun.com/politics/politics_general/2021/09/11/2Z3DZIYURJDSBDFWFLGUFOW6SU/

 

조성은은 박 원장님 더러“우리”라고 얘기 하는데, 우리 원장님께서는 ‘똑똑한 후배’라신다. 뭐, 그 기까지는 이해가 된다. 남녀가 유별한데 호텔식당 좀 갔다고 뭔 문제 되겠어? 산골의 촌로지만 나도 아주 가끔은 특별한 분을 만날 때 그런데 가거등.

 

근데 말이야! 마세라티는 어디서 났고 또 호화 오피스텔은 또 뭐고? 하는 사업은 망가지고 있는데 이런 최고급의 자동차나 가옥이 생길 때는 여자가 벌릴 때거든. 미리 밝히지만 벌린다는 의미는 두 가지야. 형이상학적인 벌림과 형이하학적인 거…어느 것이든 독자님 뜻대로 하소서.

 

다만, 내 생각엔 뇌물(賂物)이 꼭 금전(金錢)만일까? 그런데 이번 사태는 누가 뇌물 공여자이고 수뢰(受賂)자인지 구분이 애매모호 한 거 뿐이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