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 말과 어린gsgg를 위한 고별사(告別辭)

 

 

허유(許攸) 자(字)는 자원(子遠)이며 남양(南陽:하남성 남양, 제갈공명의 고향)사람이다.

 

조조 수하의 명장 허저(許楮)가 한 솥 밥 먹으며 함께 일하던 모사 허유(許攸)의 몸통과 분리시킨 모가지를 조조에게 바치며 죄를 청한 게 서기203년(단기2536년, 중국漢헌제 건안8년, 신라 내해이사금8년, 고구려 산상왕7년, 백제 초고왕38년)이다. 조조는 물론 허저의 이런 행동에 내심 쾌재를 불렀지만 겉으로는 크게 혼을 내면서도 그의 죄 청함을 사해 주었다.

 

한 솥 밥 먹으며 그것도 일가(一家?)인 허저가 허유의 목을 친 사연은 이랬다. 원래 허유는 어릴 때 조조와 동문수학을 한 이를테면 불알친구였다. 장성하며 각기 다른 길을 걸었다. 허유는 원소 수하의 모사(謀士)로 일하고 있었는데, 원소의 참모끼리 일어난 불협화음과 세력다툼에서 밀려난 허유는 원소의 품을 도망 쳐나와 옛 친구인 조조를 찾게 되었고, 허유의 망명을 받아들인 조조는 얼마 후, 결국 당시로는 조조 자신의 가장 큰 목표였던 기주성(冀州城:원소의 본거지)을 허유의 계략으로 함락시키는 혁혁한 공을 세운다.

 

기주성을 함락시키든 그날, 신바람이 난 허유는 조조와 말머리를 나란히 하여 마상에서 성문을 가리키며 일갈하기를“아만(阿瞞)아! 내가 아니면 네 어찌 이 문으로 들어가겠는가?”라며 조조의 아명(兒名)을 부르며 야자를 텄다. 조조 수하의 참모와 장수들이 분노하였지만 감히 어떤 자가 상전의 불알친구를 건드릴 수 있으랴. 이는 철없는 허유가 자신의 조그만 공을 지나치 게 부풀려 가호위호(假虎威狐)하는 행동 이었던 것이다.

 

 

허유의 기세등등, 오두방정, 천방지축 하는 행동이 그쯤 했으면 좋으련만 자신의 위치를 망각하고 때와 장소를 불문하고 자신의 공로를 생색내며 휘하 참모와 장수들을 제 발가락의 때만큼도 여기질 않던 어느 날, 범 같은 장수 허저와 성문 앞에서 맞닥트렸다.

 

뭐, 그냥 지나쳤으면 좋으련만, 허저를 보는 순간 또 그놈의 공치사가 발동을 하여 허저를 향해 주둥이 놀리기를“야~! 이놈 허저야! 네 아무리 용맹 하다하나 내가 아니었더라면 어찌 이 기주성을 네 놈 따위가 횡행할 수 있으랴!?”그 말에 성질 이빠에 오른 허저는 앞뒤 생각 없이 그 자리에서 허유를 요절내어 몸과 목을 따로국밥 만든 것이니, 헛 주둥이 놀리기와 공치사 몇 차례에 불귀의 객이 된 것이다.

 

윤석열, 김종인과 결별할 듯… 金 “그만둘 거면 내가 그만둔다”

https://www.chosun.com/politics/2022/01/04/MCXJMZVFKVDL7EXZK2WDEX3YNY/

 

일국 제1야당의 당무를 본다거나 당의 대통령 후보를 보좌하여 대선 승리를 도모한다는 것은 장난이 아니다. 신중하고 무게가 있어야 한다. 새털처럼 가볍게 처신하며 오두방정을 떨고 천방지축 날뛰며 행동하면 종래엔 모든 것을 국민이 수습하고 책임지는 것이다.

 

대선이란? 상대 당 후보와의 싸움이 아니라 하늘 즉 천심(天心)의 소통과 협력이 없으면 안 된다. 그런데 이 두 놈들은, 후보는 악세사리로 만들고 마치 저희들이 후보 되는 양 설레발치고 생색을 내며 그런 행태가 최선인양 자랑과 공치사를 널어놓는 것이다.

 

굳이 허유를 비유한 것은 대선에는 허언(虛言)은 없어야 한다. 책임도 못 지며 헛 주둥이 놀리고 공치사만 일삼다 어느 순간에 모가지와 육체가 분리된 허유 짝이 나지 말았으면…하는 충언이다.

 

덧붙임,

문제는 저 효용가치 없는 늙은 말만 제거할 게 아니라 어린 gsgg도 반드시 함께 제거해야 길이 보인다. 銘心 又 銘心 刻骨銘心 하기 바란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