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익장(老益壯)과 국가안보(國家安保)

황충(黃忠), 촉(蜀)의 오호장군 한 사람으로 자가 한승(漢升)이요 지금의 하남성 남양 사람이다. 효용이 절륜하였고 원래는 형주목 유표의 휘하에서 중랑장으로 있었으나 유비에게 투항하여 많은 공을 세우고 오호장군에 봉해진다. 그는 75세에 적군의 독화살을 맞고 죽지만, 유비 살아생전 노장군들은 쓸모가 없다는 말을 듣고 분연히 진중을 떨치고 나아가 적진 앞에 도달한 후 홀로 읊조리기를“내 나이70이 훨씬 넘었다하지만 아직도 한 끼에 고기 열 근과 한 말 밥을 먹으며 팔로는 두 섬 무게의 활을 당길 수 있으며, 천리마를 타고 달릴 수 있으니 누가 감히 나를 늙었다고 하겠는가?”

 

 

노익장(老益壯)유래 따위를 새삼 올리고 싶지 않다. 주나라의 강태공이 위수(渭水)강가에서 세월을 낚다가 주문왕의 눈에 들고 발탁된 때 그의 나이가80살 이었다. 진(秦)나라가 천하통일 하기 전, 약소국으로 전전긍긍할 당시 백리해(百里奚)라는 명재상이 등장한다. 그의 등장으로 진나라는 후일 천하통일을 이루는 대업의 기초를 이룬다. 그 백리해가 진나라에 등용 될 때의 나이가 딱70이었다.

 

 

조선의 최장수 재상 황희의 얘기는 워낙 고전이라 빼기로 하고…..내 둘째딸 시아버님 즉 나의 사돈어른 존함은‘박문규(옥호: 노당큰형부)님’이시다. 이 양반70 훨 넘으셨지만 열심히 생업에 종사하고 계시고 아직도 건재하시다. 근데 사실 우리 사돈어른 얘기를 하려는 게 아니고…그런데 조선조에서 최고령으로 과거에 급제한 양반의 함자가‘박문규’다. 그 양반이 환생하신 건지 그 건 잘 모르겠지만….노익장을 과시하며 당당하게 최고령으로 과거시험에 합격한 박문규는 최고령 급제라는 새로운 기록을 역사에 남기는 쾌거를 이루었다. 그때 그의 나이83세였다.

 

 

문충공 정원용(鄭元容)이라는 분이 계신다. 스무 살 되든 해인1802년(순조2)정시문과(庭試文科)에 을과로 급제하여1873년(고종10년)까지 물경72년 간 다섯 임금을 모시며 관직에 있었다. 그가 벼슬을 그만 둔 때의 나이가90세였다. 그것도 세상을 등지는 관계로 명퇴를 한 것 이다. 이 또한 노익장이 아니던가?

 

 

가수 심수경이 아니고, 청천당(聽天堂) 심수경(沈守慶)이라는 양반이 계신다.1590년(선조23) 우의정에 오르고 기로소에 들어갔으나,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삼도체찰사가 되어 의병을 모집하였으며, 이듬 해 영중추부사가 되었다가 1598년 벼슬길에서 물러났다. 문장과 서예에도 능하였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양반이75세에 득남을 했다. 그런데 더 재미난 사실은 81세에 또 득남을 했다는 것이다. 뭐, 이정도면 단순한 노익장이라고 하기 엔 모자란다. 그러나 적당한 단어가 안 떠오른다. ss(special super)노익장?

 

 

홍유손(洪裕孫)이라는 양반도 있다. 석학 김종직의 문인으로 들어가 문장에 탁월한 재능을 보였지만, 수양대군이 단종의 왕위를 찬탈하자 벼슬길에 나가기를 포기하고 세상과 등졌다. 특이한 것은 이 양반이75세까지 숫총각이었다. 다음 해인 76세에 혼인을 하고 역시 득남을 하였다. 그는 당시로는 절대불가사의 한 99세까지 장수를 했다. 이래도 노익장이 아닌가?

 

 

MB아바타의 추억…대선토론, 이번에도 ‘한 마디’가 지지율 흔드나

https://www.chosun.com/politics/election2022/2022/01/29/H7WWRLNTDBENBOQRAEJZ2BLCC4/

 

내일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토론의 날입니다. 우리의 윤 후보께서는 다른 것도 물론 잘 하시겠지만, 경제. 사회. 민생 문제에서 너무 방만한 문제와 아리까리 한 부분에서 모르는 것은 솔직히 모른다고 얘기 하시고, 그런 문제들은 그에 걸 맞는 인재를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발탁해서 해결 하겠다고 하십시오. 박정희 대통령님은 군인으로 혁명을 일으켜 경제문제만큼은 참 전문가를 참모로 두고‘한강의 기적’기초를 닦으셨습니다. 경제는 아는 만큼만 토론에 임하십시오.

 

그러나 다만, 국방이나 안보만큼은 촌치의 양보도 없어야 하겠습니다. 지난 정권들을 돌이켜 보면 그래도 국방과 안보 문제는 부친을 닮은 박근혜 대통령의 치적이 가장 높습니다. 그 시절엔 주적들이 우리를 깔보거나 함부로 하지 못했습니다.

 

먼저 박근혜 대통령의 확고한 안보관이 수립 되어 있었고, 다음 주적들이 가장 두려워했던 장수들이 건재했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꼿꼿 장수 김장수와 주적의 개인화기 타깃이 되었던 김관진 장군이 눈을 부릅뜨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위의 노익장 얘기는 그래서 했습니다. 망가질 데로 망가진 국가안보는 아직 건재한 노익장들을 다시 불러 와도 그 분들이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국군의 최고지도자는 대통령이겠으나 전쟁에 임하여 선두에서 지휘할 선봉장을 잘 모시는 것 또한 대통령의 역량입니다. 국태민안(國泰民安)은 국가안보(國家安保)에서 오는 것입니다.

 

멸공(滅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멸공으로 국가안보를 지켜주시고 그것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장수를 모셔야겠습니다. 다행히 이 나라엔 노익장(老益壯)들이 건재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