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이 병신들아! 사람을 구해 보기는 했어?

천하역적 동탁을 토벌할 때, 조조와 원소가 한가한 틈을 타 대화를 나눈다. 원소가 조조에게 물었다.“천하를 얻으려면 무엇이 필요하며 만약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으면 무엇에 의존하겠소?”그러자 조조가 그대는 어떻게 생각 하시오?라고 역으로 묻자“남쪽으로 황하를 장악하고 북쪽의 지방을 점거한 후 또 다른 오랑캐의 군사를 합병하여 남쪽으로 천하를 다툰다면 평정할 수 있지 않겠소?”그러자 조조는 나는 달리 생각하오.“천하에 지략이 뛰어난 인물. 용맹이 출중한 인물을 기용하여 도(道)로써 그들을 다스리면 가능할 것이오.

.

그 후 원소는 바라던 대로 기주(冀州:지금의 북경을 포함한 하북, 산동, 산서의 지역)의 너른 땅 뿐 아니라 청주. 병주. 유주를 차지하며 가장 왕성하고 강력한 인물로 부상한다. 그러나 얼마 뒤, 원소의 휘하에 있던 순욱, 곽가 같은 문신과 장합. 고람 같은 무신은 원소를 떠나 조조에게로 갔을 뿐 아니라 그들은 조조가 원소를 패망 시키는데 1등공신이 되었던 것이다. 특히 원소에게는 제갈량 버금가는 전풍과 저수 같은 뛰어난 책사가 있었지만 원소는 그들을 중용 하지 않고 오히려 감금시키거나 살해를 한다. 인재를 몰라보고 경시한 것이다.

.

즉 원소는 영토 확장을 천하쟁패로 했지만, 조조는 인재등용을 으뜸으로 쳤던 것이다. 여기서 벌써 패자(覇者)와 패자(敗者)가 구분이 된다. 삼국지(三國志),위서(魏書),무제기(武帝‘조조’記)에 보면“구현령(求賢令)”대목이 나온다. 구현령, 글자 그대로 현인(인재)를 구하라는 명이다. 요즘으로 치면 인재초빙 구인광고가 아닐까? 이르되,,,,

.

예부터 천명을 받아 창업을 하거나 나라를 중흥시킨 군주들은 모두 현인과 군자를 찾아내어 그들과 더불어 천하를 통치했다. 현명하고 유능한 인재가 여염집에서 나오는 것이 아닐진대 어떻게 우연으로 서로 만날 수 있겠는가. 윗자리에 있는 사람이 찾아내어 기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금 천하는 아직 불안하다. 이런 시기에는 더욱 현명하고 유능한 인재가 필요하다. 춘추시대 노나라 대부 맹공작(孟公綽)은 ‘조(趙)나 위(魏)의 가노(家老:집사)는 너끈하지만 등(藤)이나 설(薛)의 대부는 감당 할 수 없다.’라고 했다. 만약 청렴한 선비가 있고나서야 비로소 등용할 수 있는 것 이라면 제나라 환공이 어찌 천하를 제패할 수 있었겠는가. 지금 천하에 남루한 옷을 걸치고 옥과 같은 청결하고 고상함으로 위수 물가에서 낚시질이나 일삼는 인물이 어찌 없겠는가. 또 한 형수와 사통하거나 뇌물을 받았다는 오명은 받지 않았지만 재능이 있으면서도 위무지(魏無知)의 추천을 받지 못한 인물이 어찌 없겠는가. 그대들은 나를 도와 신분이 낮은 사람들을 잘 살펴 추천하라. 오직 재능만이 기준이다. 나는 재능 있는 인물을 기용할 것이다.

.

조조가‘구현령’을 공포한 것은 서기210년(단기2443년, 漢헌제 건안15년, 신라 내해이사금15년, 고구려 산상왕14년, 백제 초고왕45년)이다.

.

구현령(求賢令)의 전문을 해석하면 너무 장문이 된다. 조조의 구현령에는 인물에 좀 하자가 있어도 싸움 잘하는 놈은 장수로 글 잘하는 놈은 문재(文才)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하면 된다는 주장이다. 즉 인물이 뛰어나 재벌기업의 임원 할 사람이지만 막상 구멍가게 같은 작은 소기업을 맡겨도 쩔쩔매는 사람이‘맹공작’같은 인물이다. 춘추시대의 패자 제환공은 자신에게 활을 쏜 관중을 재상으로 중용하여 패자가 됐다. 때론 원수도 등용하라는 것이다. 조조는 구현령의 맨 마지막을“그대들은 나를 도와 신분이 낮은 사람들을 잘 살펴 추천하라. 오직 재능만이 기준이다. 나는 재능 있는 인물을 기용할 것이다”라고 강조한다.

.

與, 비대위 체제로 가닥… 권성동은 원내대표직 유지

https://www.chosun.com/politics/politics_general/2022/07/30/TPPGF77JBZGR5FJ5RLKVLDOQ6E/

 

<<<<<연판장에 이름을 올린 초선은 32명으로, 초선 전체 63명의 과반에 해당한다. 그러나 반대쪽에선 “마땅한 비대위원장 후보도 없는 상황에서 권 대행이 내려오면 당내 혼란만 커질 수 있다”고 했다.>>>>>

.

축어수기십분청(畜魚水忌十分淸)물이 너무 맑아도 고기가 살 수 없다. 정치라는 게 그런 것 아닐까? 흑산도 홍어가 맛 나는 것은 약간은 삭고 꼬리꼬리한 냄새가 나야 하기 때문이다. 정치는 흑산도 홍어 같은 것이다. 정치라는 게 본시 권모술수와 얼마간의 지저분한 토양을 자양분 삼아 이루지는 거 아닐까? 깨끗함 청빈함만으로 정치를 하겠다면 아니 그런 인물을 뽑겠다면‘허유와 소부’만은 못해도 인물은 있을 것이다. 그런 허유와 소부도 정치를 멀리했다. 왜? 깨끗. 청빈만으로 정치가 안 되고 자신이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설령 이런 추천식이 아닐지라도 또 방법은 있을 것이다.

 

<<<인재 초빙광고: 사람을 구합니다.>>>

학력불문

지역불문

성별불문

연령물문(피선거권이상)

.

단, 웃기는 인사 청문에서 걸리지 않을 자신 있는 인물 우대합니다.

.

사람이 왜 없어? 구해 보기는 했고? 저희보다 뛰어난 인재가 나올까 두려운 건 아니고? 저희들은 더 큰 도둑질 더 큰 죄를 저지르고 죄 같지도 않은 죄를 문제 삼아 밟아 문때는데야 도리가 있을까?

.

사실은 내가 응모하고 자픈데 대학을 못 나왔지요, 과속단속에 평생 100번은 더 걸렸지요, 주차위반도 그 만큼 했지요, 다운계약서 칠팔 번 했지요, 노후를 위해 이런저런 주택과 전답을 좀 사둔 게 있지요, 그렇다고 탈세를 했나…범칙금을 안 냈나.,….그밖에 나라에서 하지 말라고 하는 짓은 안 했는데….

.

그런데 뭐하나 물어보자! 이런 것들이 그렇게 문제가 되나? 그리고 니들은 이 정도의 죄(?)도 안 짓고 살았냐? 그리고 대학 안 나온 게 무슨 죄냐? 이죄명이 보라고! 온갖 비리에 얽혀 있어도 증거가 없다며 대통령 후보도 되고 국개도 되잖아? 그기에 조사 들어가자 그 놈 주위의 혐의자들이 넷씩이나 자살을 당하고…저도 겨우 초등학교 나온 놈이 저학력 저소득층을 폄하하면서 야당 대표가 되겠다고 하잖아???

.

어뗘!? 쫌만 완화 시켜주면 내가 나가 볼까 하는데…??? 안 되게찌??? 나도 농담 한 번 해 봐따.

.

그러나 아주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다. 조조는 구현령 마지막을“오직 재능만이 기준이다. 나는 재능 있는 인물을 기용할 것이다.”로 마감했다.

.

김종인 다시 불러라. 영감탱이 재수는 없지만 재주는 있는 영감탱이다. 우선 최근 윤석열 대통령을 씹기 시작하잖아? 그런 영감탱이가 다시 기용이 된다면 씹지만 않아도 지지율 올라갈 것이고 또 생각 보다는 큰 하자가 없잖아? 영감탱이도 정서상 빨갱이들에게는 못가도 이쪽에 오라면 못 이기는 척 올 것이다. 내 말 들어라! OK!?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