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禰衡)과 김종인 그리고 이준석

원래는 이형(禰衡)의 이(禰)자는, 아비 사당 이(녜, 니, 예)자로 삼국연의에는 이형으로 발음 한다. 그런데 어떤 연고로‘예형’이라고 하는 진 모르겠지만 틀린 것은 아니고, 어쨌든 나는 삼국지에 관한 썰을 풀며 이형에 대해서도 수차례 이런 게시판에 올린 경험이 있다.

 

이형(禰衡: 혹자는‘예형’이라고도 함.)자(字)는 정평(正平). 산동 평원(平原:유비가 처음 벼슬에 오르며 부임 했던 곳)사람이다. 성격이 강직하였다고 한다. 현하(懸河)같은 웅변을 잘한다기보다 그때그때 독설을 잘하는 사람이다. 요즘으로 치면 진某 이준석에 해당된다. 24살의 약관이었으나 천문지리에 통하지 않는 것이 없고 학문이 막히는 데가 없는 천재였다고 한다. 북해태수 공융(孔融)이 그를 조조에게 천거했으나 첫 대면에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좌중에 앉히지 않고 서 있게 했다.

 

기가 막힌 이형이 예의 독설을 첫마디로 내 뱉는다.‘천하가 없다 하나 사람이 없구나!’라며…어린 것이 지나치게 방자하다고 생각한 조조가 자신이 아끼는 한다하는 모사(謀士)와 만부부당(萬夫不當)의 장수들을 가리키며“내 수하의 모든 사람이 당대의 영웅호걸인데 어찌 사람이 없다하느냐?”라고 말하자 이형은 곧장 그들의 인물평을 한다.

 

순욱은 초상집 문상객, 순유는 묘지기, 정욱은 수문장, 곽가는 유행가 가사를 지을 작시가, 장료는 북 잡이나 징 잡이, 허저는 마부나 목동, 이전은 파발꾼, 악진은 A4 용지의 조서 읽는 사람, 여건은 대장장이, 우금은 노가다, 서황은 개백정, 하후돈은 그래도 경호대장, 조인은 경리참모, 그 밖의 나머지는 숨 쉬는 허수아비거나 술이나 밥만 축내는 쓰레기와 똥통의 구더기 같은 작자라고 독설을 한다.

 

듣고만 있던 조조가 또 어떤 인물이던가? 하긴 이형이 아무리 독설가이지만 감히 어느 안전이라고… 오만불손(傲慢不遜)하게도 조조의 중신과 장수들을 거지발싸개 수준으로 폄하(貶下)했으니 중용(重用)은커녕, 그 자리에서 척살(擲殺)을 시키거나 박살(撲殺)을 낼 수 있었지만, 자신의 손으로 죽이면 세인의 비난을 받을 게 두려워 자신과 대치중이든 형주자사 유표에게 반강제로 말에 태워 사신으로 보낸다. 그러나 유표 또한 그런 그를 탐탁지 않게 생각하고 자신의 수하인 강하 태수 황조(黃祖)에게 다시 보낸다.

 

어쨌든 그렇게 만난 이형과 황조는 죽이 좀 맞았는지 가끔 주안상 하나 놓고 마주 앉아 농담 따먹기도 하고 노닥거리던 어느 날 황조가 자신의 인물평을 부탁하자, 이형은 술이 한 잔 올랐는지 예의 독설(毒舌)로‘그대는 사당에 있는 묘신 같은 존재이기는 하나 제사를 지내도 영험이 없을 것이다.’라고 혹평(酷評)을 하자, 이에 분노한 황조는 그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한 칼에 이형의 목을 내리쳤다. 그 해가 서기201년(단기2543년 漢헌제 건안6년, 고구려 산상왕5년, 신라 내해 이사금6년, 백제 초고왕36년)이라고 삼국지에는 기술 되어 있다.

 

이상 이형의 인물평을 하자면, 이미 썰에도 언급이 되었지만 그가 아무리 천문지리가 무불통달(無不通達)하고 학문이 막히는 데가 없는 천재일지라도 오만불손(傲慢不遜), 천방지축(天方地軸), 천하잡놈(天下雜䎛)인 것만은 틀림없다.

 

조조는 인재를 끌어 모으기 위해‘구현령(求賢令)’이라는 걸 공포한다. 가로되, 만약 청렴한 선비가 있고 나서야 비로소 등용할 수 있는 것이라면 제나라 환공이 어찌 천하를 제패할 수 있었겠는가. 지금 천하에 남루한 옷을 걸치고 옥과 같은 청결하고 고상함으로 위수 물가에서 낚시질이나 일삼는 인물이 어찌 없겠는가. 또한 형수와 사통하거나 뇌물을 받았다는 오명은 받지 않았지만 재능이 있으면서도 위무지(魏無知)의 추천을 받지 못한 인물이 어찌 없겠는가. 그대들은 나를 도와 신분이 낮은 사람들을 잘 살펴 추천하라. 오직 재능만이 기준이다. 나는 재능 있는 인물을 기용할 것이다. 조조가‘구현령’을 공포한 것은 서기210년(단기2443년, 漢헌제 건안15년, 신라 내해이사금15년, 고구려 산상왕14년, 백제 초고왕45년)이다

 

구현령에도 나타나듯 조조의 용인술은 신분의 고하 또는 어떤 하자(瑕疵)가 조금 있더라도 적재적소에 쓰일 인물이라면 하자에 대해 묻거나 따지지 않고 기용을 했다. 그랬던 조조가 천재 중의 천재인 이형을 왜 배척했을까???????????????????

 

김종인 “尹정부 100일, 국민에 절망 줬다…이준석에 아량 보여야”

https://www.chosun.com/politics/politics_general/2022/08/21/RR7S2KAMPBFT7LMCTXQC3G67QA/

 

썰을 이어가기 전 김종인 당신에게 뭐 하나 물어 보자. “尹정부 100일, 국민에 절망” 줬다면 당신 말대로 이준석에게 아량을 베풀거나 보여주면 그 절망이 희망으로 변하나?

 

좋게 평가해서 이준석을 이형만큼의 천재라고 하자. 아니다. 어쩌면 이준석은 주안상 하나 놓고 마주 앉아 농담 따먹기도 하고 노닥거리다 결국 황조의 칼에 모가지가 달아난 이형이 이준석으로 환생했는지도 모르겠다.

 

하버든지 카이스튼지 모르겠지만, 그곳 출신이라니 학문이 무불통달(無不通達)할 것이고 벌리는 주둥이마다 현하 같은 웅변 또는 독설뿐이니 이형의 환생이 맞는 것 같다.

 

그러나 아무리 천하의 귀재(鬼才)라고 하지만 오만불손(傲慢不遜), 천방지축(天方地軸), 천하잡놈(天下雜䎛)에게 더 이상의 관용이나 아량을 베풀었다가 국짐당 정도가 망하는 건 관계없지만 나라가 망하는 것은 두고 볼 수 없는 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