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된 추억과 낙동강 오리알(1부)

중국 광동성 성도인 광주에는 연중 크고 작은 이런저런 상품 전시회가 연이어 열리는 곳이기도 하지만, 캔톤 페어(Canton Fair;광동의 영어식발음)라고 봄가을로(4월과 10월 보름씩)그 규모나 기간이 세계적으로 가장 크고 길게 열리는 국제 상품 전시회가 열린다. 이 기간에는 세계 각처의 대소 바이어들이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상품을 총망라하여 양질의 제품을 좀 더 싸게 공급받기 위해 운집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즈음에는 이곳의 모든 호텔은 미리 예약을 하지 않으면 방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이다. 뿐만 아니라 방 값도 잘 해야 두세 배 그렇지 않으면 그 이상을 주고도 방구하기가 힘들다.(최소한 6개월이나 1년 전에 미리 예약을 하든지 아니면 인근의 도시에 방을 얻고 출퇴근 형식을 취해야한다.)

 

지금 묵고 있는 호텔을 오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 원래 이곳에 오면 늘 묵던 단골호텔이 있었다. 가격도 적정하고 그에 걸 맞는 룸서비스도 아주 나쁘지 않고 하여 늘 갔었고 어떤 땐 예약을 하기도 하고 어떤 땐 그냥 가기도 했지만 언제나 별 무리 없이 방이 있기에 이번에도 아무런 생각 없이 공항에서200위안이 훨씬 넘게(고속도로비 포함 280위안)택시비를 지불하고 호텔에 도착하여 언제나 하던 식으로 방을 달라니‘정말 미안하다.’며 빈방이 없단다. 아풀싸! 이미 방구하기 전쟁이 시작 된 것을 간과한 것이다. 다시 택시를 타고 다른 호텔을 찾자니 난감하기도 하고 오기도 발동한다.‘그렇다면 스위트룸도 없느냐?(약3000위안 가량…)’그래도 없단다.

 

맥은 빠지고 어쩔 수 없이 그 호텔을 나와 다시 택시를 잡아타고 최고급 호텔의 하나인 지금의 호텔로 오게 되었다. 이 호텔은 년 전 김정일이 이 지방을 방문했을 당시 묵은 곳으로도 유명(?)하다. 처음부터 좀 비싼 호텔이면 방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왔기 때문에 쉽게 방을 구했다. 뭐, 그래도 오기로 스위트룸을 요구한 것의2분지1 수준의 방 값이니 크게 나쁘지 않고 막상 묵어보니‘라스베가스’의 초일류(?이래 뵈도 시저스 팰리스 등 몇 군데 묵어 본 경험이 있다)호텔룸서비스에 뒤지지 않을 만큼 시설이 좋을 뿐 아니라 주위의 경관이 무척 아름답다. 주강(朱江)이라 불리는 강이 있고, 우리의 북한강 남한강이 어우러지는 양수리 같은 강변 중앙에 위치하여 양안을 바라볼 수 있는 그런 호텔이다.

 

다만 좀 아쉬운 것은 비싼 방 값에 비하여 통상의 중국 호텔과는 달리 아침식사가 제공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뭐 좋은 호텔에 머문다고 자랑하고자 함이 아니고, 나도 한 때는1‘딸라’라도 더 벌어들이겠다고 노력하며 애국 좀 했으니 환갑 나이에 이 정도의 호사 한 번쯤 누리는 것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받지는 않겠다. 더 나아가 아예 다음부턴 호텔을 이곳으로 정하기로 마음먹었다.

 

방을 정하고 안도하며 사방을 둘러보니 로비에 오가는 사람들 대부분이 눈이 파랗거나 머리가 노랗고 빨간 서양인이 대부분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그런데 알 수 없는 것은 첫날부터 잠자리에 들자 고양이 특유의 교태 섞인 그런 울음소리가 이곳저곳에서 들리는 것이었다. 그러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이곳이 고양이가 함부로 드나들 수 없는 현대식 호텔이라는 생각이 미치자 그 울음소리가 고양이의 교성이 아니라 간난아이들의 울음소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참 별 일도 많지 이번 전시회엔 어린아이와 관계되는 특별한 아이템이라도…’하며 속으로 의아하게 생각했던 것이다. 다음 날 아침 호텔부속의 식당으로 내려가 조찬을 먹고 나서 방 호수를 알려주고 계산을 하려니 봉사료 포함해서 물경200위안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아무리 호사를 좀 부려보기로 딱딱한 베이글1개, 계란 후라이 하나, 토스트1쪽, 커피1잔 후식으로 망고 반쪽, 수박1쪽, 포도2알. 솔직히 굶으면 활동하는데 지장 있을까 두려워 그냥 나가긴 뭣하고 하여 요기나 하겠다고 먹는 둥 마는 둥 했던 것인데,,,,맛나게 먹었다면 아까울 리 없었겠지만,…그만 성질이 나고 뚜껑이 열린다.

 

그렇게 열 받은 다음엔 켄터키로, 맥도날드로, 또는 일본식 식당을 찾아 스시로 끼니를 때우고 있었다. 이를테면 아침은 좀 참았다가 볼 일 있는 현장 근처에서, 저녁은 아예 적당히 먹고 호텔로 들어가는 식으로 해결 했었는데, 어제 저녁은 다른 때보다 일찍 일을 마치고 저녁식사를 해결 않고 호텔로 돌아왔다. 이른 저녁때이라 주위의 풍광도 구경할 겸 적당한 식당을 찾을 겸 호텔 후문을 빠져나와 강변을 걷자니 꽤 많은 파란 눈의 서양인들이 하나같이 까만 눈동자와 황색 피부의 간난아이들을 유모차에 태우고 한가롭게 산책을 하는 것이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