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에 뿔 난 송아지와 엉덩이 뿔에 받힌‘無力당’

우리 속담에“못된 송아지 엉덩이에 뿔난다.”라는 게 있다. 모든 짐승의 뿔은 머리에 나야 하는 게 정상이다. 그런 뿔이 엉덩이에 난다는 것은 인성이나 품성이 고약하면 세상의 당연한 이치도 엇나가게 하는 것으로 인간 못된 넘(년)이 못된 짓을 골라할 때 비유하는 것이다.

 

위연(魏延). 자는 문장(文長)이며 의양(義陽:지금의 하남성 동백)사람이다. 원래는 형주목사 유표(劉表)의 부장(副將)이었으나 나중에 유비에게 귀속하였다. 용맹하고 싸움을 잘하여 여러 차례 혁혁한 공을 세웠다. 유비가 한중왕이라고 칭할 때 그를 한중태수로 삼았고, 유비가 황제가 된 후에도 여전히 한중을 지켰다. 제갈량이 한중에 진주하여 북벌을 준비할 때 전 감독으로 삼고 승상사마에 양주자사를 겸임토록 할 정도로 중용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제갈량이 북벌을 하는 동안 언제나 선봉장으로 있었다. 제갈량이 죽자마자 곧바로 반란을 일으켰으나 제갈량이 죽기 전 만들어 준 금낭비계에 의해 마대(馬岱)에게 죽임을 당했다. 그 해가 서가234년(단기2567년, 중국 촉 후주 건흥12년, 신라 조분왕5년, 고구려 동천왕8년, 백제 고이왕 원년)이다.

 

위연 그는 태생적으로 반골기질 이었다. 제갈량은 그가 언젠가는 모반(謀反)할 것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으나, 그의 무용이 출중함을 알고 항상 그를 지근거리에 두고 중용했던 것이다. 이는 그렇게 함으로서 제갈량 자신이 살아있는 한 그의 역심(逆心)을 잠재우겠다는 용의주도함을 보였고, 과연 그의 죽음에 이르러서야 위연이 모반을 못하도록 마대에게 금낭(錦囊)의 비책(秘策)을 주며 사후에 그를 용도폐기를 했던 것이다. 개인적 감정으로 본다면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지만 정치적으로나 국가를 위해서 어떤 것이 유리한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 볼 대목이다.

 

오장원에서 제갈량이 죽고, 조조와의 전투는 지지부진한 상황이었다. 일진일퇴 하던 전장에서 하루는 위연이 군막에서 잠을 자다가 꿈을 꾸었다. 자신의 머리에 뿔이 두 개가 나 있었다. 놀래 잠이 깬 후 위연은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하고 아침까지 그 꿈 생각을 하며 의아하고 이상하게 생각했다. 행군사마 조직(趙直)이라는 인물이 찾아왔다. 원래 조직은 역리(易理)에 밝은 인물 이었다. 위연은 조직에게 간밤의 꿈 이야기를 하며 해몽을 부탁했다. 조직은 한참을 생각하는 척하다가“그것은 큰 길몽입니다. 기린(麒麟)의 머리에 뿔이 있고 창룡의 머리에 뿔이 있는 법이니, 이것은 곧 변하고 화해서 신분이 상승할 상입니다.”위연은 속으로 쾌재를 부른다. 자신이 황제가 될 조짐이라며…

 

그러나 조직은 그 꿈이 길몽이 아니라 흉몽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즉, 뿔각(角)자는 칼도(刀)밑에 쓸용(用)자를 했으므로, 머리에 칼을 얹었으니 아주 심한 흉몽인 것이었다. 결국 얼마 뒤 조직의 예언대로 위연은 자신의 꿈을 믿고 반역을 도모하다가 마대의 칼 아래 무참히 모가지가 달아난다. 이미 밝혔지만 그 해가 서기234년(단기2567년, 중국 蜀나라 후주 건흥12년, 신라 조분왕5년, 고구려 동천왕8년, 백제 고이왕 원년)이다.

 

법원, 국힘 ‘이준석 가처분’ 재판부 변경 요구 사실상 거부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2/09/21/QP7SR5LUMBFTLN22WWWCV72RII/

 

 

도대체 저 넘이 무엇을 얻고자 반심을 품고 당과 그리고 현 정부와 대통령에게 전면전을 벌이는 것일까? 진짜 세상을 뒤집어엎는 역모라도 꾸미자는 걸까? 반심을 품고 나라의 근간을 흔들려는 놈의 면면을 보면, 하루 밤 개꿈을 꾸고 신분상승을 노리는 위연 같은 자가 아닌가? 그래도 대가리에 뿔난 위연(魏延)은 반심을 품기 전까지 국가를 위해 전심전력으로 용맹을 다하여 크고 작은 전쟁과 전투를 치루며 몸을 아끼지 않았는데 지 까짓 놈이 국민과 나라를 위해 한 일이 뭐라고 이런 놈이야말로 대갈빡에 뿔난 게 아니고 엉덩이에 뿔난 송아지다.

 

오죽했으면 반대당의 이상민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준석, 엉덩이에 뿔난 못된 송아지…인성교육 받길”이라고 비판을 했을까.

 

에혀~! 그나저나 제대로 난 뿔도 아니고 엉덩이에 뿔 난 송아지에 받혀 힘 한 번 써 보지 못하고 늘어진“국민의힘당”?? 당명이나 먼저 바꿔야겠다. ‘기진맥진당’, ‘지리멸렬당’, ‘국민無力당’ 골라! 골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