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사심(愛社心 )이 애국심(愛國心)이다

채널을 이리저리 돌린다. 뉴스가 나온다. 어떤 방송인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종편인 것은 틀림없다. 요즘 나는 모든 뉴스를 종편을 통해서만 본다. 지상파 너무 판에 박은 똑같은 뉴스를 저희들끼리 철자나 토씨 하나 틀리지 않게 공유하고 흘려보내는 것 같아 싫다.

 

어!? 저런 것도 있었나? 뉴스가 흐르는데 나와 아니 우리 가족과 무관하지 않은 뉴스가 나온다. 지난7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아시아나기 사고에 관한 뉴스다. 그 끔찍한 사고의 여파로 생긴 사고기 승무원들의 얘기다. 아시아나 본사에서 사고기의 승무원들에게 업무복귀를 종용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에 해당되는 승무원의 불만에 가득찬 목소리가 변조(?)되어 나온다.

 

뉴스를 정리하면, 사고기의 승무원들에게는 1년간의 유급휴식을 준 모양이다. 그런데 개 중에는 우리 며느리처럼 병원신세를 아직도 지는 승무원도 있지만 충분히 일을 할 수 있는 그러니까 덜 다친 승무원들도 있는 모양이다. 아시아나 본사는 그런 승무원들의 복귀를 서둔 모양이고 그에 해당하는 승무원은 기왕 받은 병가(?)를 중도에 그만두라니 볼 맨 소리가 나온 모양이다. 그런데 아시아나기 금년에도 영업대차대조가 썩 좋지 않은 모양이고. 그 뉴스를 보며 누군가에게 한마디 하고 싶었는데 그냥 며칠이 흘렀다.

 

갑자기 친손녀‘예솔’이의 목소리를 듣고 싶다. 아직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지만 공식적(?)으로 주고받는 대화가 있다.“예솔이! 할아버지 좋아!”,“응~!”,“예솔이 할아버지 보고 싶어!~?”,“응! 빨리 와~아!”,“예솔이 사랑해!”,“합찌 싸양해!”그리고 안녕! 빠이빠이! 판에 박은 대화다. 그런데..아! 그래! 뭔가 잊은 것이 있는 거 같더니만, 며느리한테 할 얘기가 있었다.“예솔아! 엄마 바꿔~!”,“네! 아버님!”,“숙영아~! 너 며칠 전 아시아나 승무원들에 관한 뉴스 봤냐?”,“네~! 아버님!”,“그래 넌 어떻게 생각하니?”,“저야 뭐…….”그리고 말을 하지 않는다. 며느리의 그런 태도에 나는 불문곡직 일방적으로 내 생각을 피력했다.

어차피 그만 둘(며느리는 퇴직을 결심한 상태)회사라지만 너는 그런 쪽으로 휩싸이지 마라! 어쨌든 니가 그동안 먹었든 밥솥이고 우물 아니었더냐. 설령 계속 다닌다 해도 회사가 오죽했으면 복귀령을 내렸겠느냐. 회사가 어려울 땐 직원들도 함께 어려움을 감내해야 하는 것이다. 사고기에 대한 트라우마 때문에 비행기를 타지 못하겠다는 승무원은 지상근무로 바꿔 주겠다는 회사의 배려도 있는 모양인데…아무튼 다시 한 번 더 얘기하지만 너는 절대 부화뇌동 하지 말기 바란다.

.

“네~!아버님! 그렇잖아도 어떻게 알았는지 제 전화번호를 알고 신문기자라며 전화가 계속 오고 있어요.”,“뭐야~! 그거 정상적인 신문 아니다. 찌라시거나 아니면 한걸X 또는 빨/갱/이 신문일거다. 그런 거만 찾아다니며 선동하고 벌어 처먹는 사이비 기자 놈들 많단다. 절대 속지 말고…”,“네! 말씀대로 하겠습니다.”아무튼 너의 양식을 믿겠다라는 말을 끝으로 전화를 끊었지만 생각을 해 보면 사실이 그렇다.

 

나라가 어려우면 국민 모두가 애국심을 발휘해야 할 것이고, 회사가 어려우면 애사심을 발휘하여 난관을 극복해야 하는 것 아닐까? 연봉8-9천만 원이 되어도 모자란다고 쟁의를 벌이는 자동차 회사가 있고, 용산참사, 강정마을 심지어 최근에 벌어지고 있는 밀양송전탑도 그렇다. 자연환경 어쩌고 하지만 결국 그 놈의 돈이 원수 아니겠는가. 쟁의고GR이고 회사가 존재해야 벌일 것이고 요구할 것인데 요즘의 노사대립은 단순한 대립이 아니라 회사가 뭉개지고 짓 이겨 질 때까지 벌인다.

 

추석에 바로 밑의 여동생 아들 즉 생질아이가 인사를 와서 H중공업에서 S물산으로 이직을 했다며 고하는 것이다. H든 S든 요즘 그런 회사 들어가는 게 고시패스보다 힘들다는데, 너는 재주도 좋다고 칭찬을 했지만, 제가 다니는 회사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애사심을 발휘할 입장이 안 되면 차라리 이직을 하는 게 옳은 것이다. 우리 며느리는 어차피 그만 둘 거라고 해서 하는 얘기가 절대 아니다. 복귀令을 받은 아시아나기 승무원들도 마찬가지다. 개개인 사정이 있겠지만 오죽했으면 회사가 복귀명령을 내렸겠는가.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즉 업무에 종사할 수 있다면 스스로라도 복귀해야 하는 게 정석이 아닐까? 애사심 없이 회사에 다니는 것은 노사가 불행한 것이다. 그런 명령을 내리는 회사가 싫으면 떠나면 되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충성을 다 해야 하는 것 아닐까?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지……만고의 진리다.

 

BY SS8000 ON 10. 7, 2013

 

MBC 3노조 “尹 비속어 문제라면 李 욕설은 왜 보도 안했나?”

https://www.chosun.com/politics/politics_general/2022/09/26/TPVJJBFU5NBOZEASVJFSHVLKSM/

 

나라를 팔아먹는 거나 회사를 팔아먹는 거나, 을사오적이 훗날 36년 간 일본의 압제가 있을 거라고는 생각 못했을 것이다. 다만 자신들의 부귀와 영달을 위해 나라와 백성이 어찌되든 상관치 않은 것이다.

 

MBC도 마찬가지다. 대통령의 비속어 문제를 악마의 편집으로 짜깁기 하고 누가 먼저 발표할까 두려워 엠바고인지 지바고인지도 무시한 채 득달 같이 정치권과 결탁하여 저지른 행태는 옳고 그름을 떠나 훗날 MBC라는 회사가 어떤 굴욕이나 곤욕을 당할지 염두에 없었기 때문이다. 아니한 말로 우선은 한탕주의 그것으로 유명세를 타고 국회로 모셔지기를 원했을 것이다.(더불어민주당은 늘 그래 왔으니까)

 

이거야 말로 회사나 직장 동료가 어찌되든 자신만의 부귀영달을 위한 천하잡놈의 오로지 출세만을 위한 개수작질인 것이다.

 

한 때는 MBC라는 방송국이 공영방송으로서 국영KBS보다 더 잘나가는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아니 정치권과 결탁하는 소위 권언유착(權言癒着)이 시작되며 망가지고 있는 것이다. 나는 이런 꼬라지가 보기 싫어 30년 전부터 MBC를 보지 않았다.

 

그러나 보아하니 그리 쉽게 망하지는 않을 것 같다. 다행히 자신들의 회사를 걱정하는 제3노조의 애사심이 있는 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