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춘추시대 초(楚)나라와 정(鄭)나라가 한판 싸움을 할 때가 있었다. 당시 초나라는 무적의 군대를 가지고 주위의 대소 나라들을 괴롭히며 조공을 받아왔고, 초나라에 인접한 정나라는 여느 군소국가와는 달리 초나라에 항거하며 중원지방의 주(周)임금을 섬길 때다.

 

이래저래 삐딱하기만 한 정나라를 응징하기 위해 군대를 소집한 뒤 초나라 대군은 호호탕탕 정나라로 쳐들어갔다. 초나라의 대군이 밀려온다는 소식에 정나라는 발칵 뒤집혀 백성들이 우왕좌왕 할 때, 중신들이 모였다. 초군의 형세가 너무도 강성하니 화평을 하자는 자, 동맹한 이웃 나라에 도움을 청하자는 자, 혈기왕성한 이는 성을 등지고라도 싸우자는 사람 등, 의견이 분분했다.

 

그렇게 중구난방 떠들고 있는데, 전방의 첩자가 와서 고하기를, 조만간 초군이 성안으로 들어 설 것 같다는 청천벽력 같은 보고를 드린다. 화평을 주장했든 신하가 정나라 임금에게 피신하기를 종용한다.

 

이 때 숙첨 이라는 인물이 반열(班列)에 나와 그 신하를 대갈일성 꾸짖으며“모두들 두려워 마시오.”라고 외치고, 일부 군사를 성내에 매복시킨 후 대담무쌍하게 성문을 활짝 열어 놓고, 백성들에게 두려움을 갖지 말고 전과 다름없이 거리를 내왕하고 생업에 종사하라 명하니, 과연 성문 앞까지 몰려왔던 초나라 군사들이 의심스러워 감히 성안으로 진입 하지를 못하고 물러갔다더라.

 

그러구러 세월이 흘러 후대에 이르러 삼국시대 때의 얘기다. 때는 서기228년(단기2561년, 중국 魏명제(조예) 태화원년, 신라 내해이사금33년, 고구려 동천왕2년, 백제 구수왕15년)이니, 공명이 출사표를 후주 유선에게 올리고 기산으로 나아가 진을 치고 있을 때다.(참고로 그해에 읍참마속(泣斬馬謖)이라는 고사성어가 만들어진 해다.) 공명은 기산에 본진을 치고 마속에게 모든 장수와 군사를 주어 가정(街亭)이라는 곳으로 나아가게 했으니 제갈량의 주변에는 장수다운 장수는 한사람도 없었고, 일반 여단장급 무관이 오천 정도의 군사를 통솔하고 있었지만 그나마 반수는 군량을 운반하러 파견한 상태라 성안에는 기껏 2천오백의 군사뿐이었다.

 

그런 차에 위나라의 사마중달이 15만의 군사를 몰고 공명이 주둔하고 있는 기산으로 호호탕탕 사방으로 밀려온다는 척후병의 보고에 모두들 사색이 되어 대경실색 하는데, 공명이 침착하게 영을 내리기를 “성에 꽂혀있는 모든 기는 감추고, 사대문을 활짝 열고 백성들과 남은 군사들은 태연히 길만 쓸고 청소를 하라. 내 별도의 계책을 마련하리라.”영을 내린 공명은 서둘러 학창의에 윤건을 쓰고 어린동자 둘에게 거문고를 들려서 성루에 오른 다음 향을 사르고 거문고를 신나게 퉁기고 있었다.

 

뒤이어 구름떼 같은 위나라 군사들이 사마중달을 호위하며 성 앞에 당도했다. 사마중달은 제갈량의 적수가 아니었다. 제갈량의 계략에 빠져 간신히 목숨만 지탱하기를 이미 여러 차례 아니었든가. 그 광경을 바라본 사마중달과 위병은 자신들을 유인하기 위한 계교라 믿고 사타구니에 쌍방울 소리가 나고, 똥줄이 빠져라 줄행랑을 쳤다는 얘기다.

 

위의 두 고사(古事)는 단순히 속이고 속는 차원이 아니다. 허(虛)한 가운데 실(實)함이 있고, 죽느냐 사느냐 절박한 가운데 비장함이 스며 있는 것이다. 만약 적들이 허와 실을 알고 물밀 듯 밀려오면 끝장인 것이다. 원래 허허실실(虛虛實實)은 적의 빈곳을 찌르고 때로는 실도 피해가며 그때그때 상황에 알맞게 임기응변으로 변통해 가며 있는 듯이 없는 듯 구사하는 계략이다. 반면 허장성세(虛張聲勢)라는 게 있다. 허허실실과는 달리, 한마디로 쥐뿔도 가진 것이나 실력도 없이 허세를 부리며 떠벌이는 것을 두고 하는 얘기일 것이다. 이 경우는 백전백패인 것이다. 아무리 허세를 부려본들 적이 모를 리가 없다.

 

<<<, SRBM 2발 사흘만에 또 쐈다노동당 창건일 전날 심야도발>>>

<<<‘푸틴 다리크림대교서 트럭폭탄 쾅우크라 시작일 뿐푸틴 비상사태”>>>

 

오늘 아침 기사다. 두 기사를 읽으며 문득 그런 생각을 했다.“남북 전쟁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확신을 해 본다.

 

그 이유는 딱 한 가지뿐이다. 이 한 가지 이유 때문에 김정은이 살아있는 한 전쟁은 절대 일어날 수가 없다. 아니한 말로 우리(남쪽)가 전쟁을 너무 너무 하고 싶고 환장을 해서 내일이라도 북쪽으로 치고 올라간다면 모를까, 남침전쟁은 때려 죽여도 일어나지 않는다.

 

생각을 해보자. 인민군에게 전쟁을 하라고 무장을 시키면 체면상 첨엔 총부리를 남쪽으로 겨누겠지만, 각개 또는 부대 별로 전장(戰場)이 형성되면 5분도 채 안 돼 그 총부리는 김정은의 배때기를 향해 겨눌 텐데 김정은이가 그런 어리석은 짓을 하겠는가? 그런 사실을 전문가들이 모른다. 그러고도 전문가 행세를 한다.

 

북쪽이 SRBM이든 미싸일이든…이틀 만에 또는 사흘 만에 아니 매일 시간마다 쏜다한들 그것은 허장성세(虛張聲勢)에 불과하다. ‘우리는 이렇게 강군이다.’, ‘까불면 다 죽는다.’라며 공갈협박에 불과한 것이다. 정말 겁이 없는 놈들이라면‘레이건함’에 한 방 날렸어야 하고 용산이나 계룡대에 벌써 날렸어야 한다. 놈들이 아무리 큰 소리쳐도 그것은 속빈 강정 꼬락서니다.

 

특히 근간 들어 김정은은 러- 우의 전쟁양상을 보고 더욱 SRBM과 미싸일 발사의 빈도가 잦아지고 있다. 믿었던 러시아가 상대적으로 절대 약소국 우크라이나에게 밀릴 뿐 아니라 패전이 가까워오자 보다 초조불안 해 하는 것이다. 그것으로 SRBM과 미싸일 발사의 빈도를 높이며 허장성세를 벌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딱 한 가지 우리가 지켜야할 사실이 있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 뭐 이 따위 허황된 노래는 부르지도 말고 아예“통일”을 입에 담지는 말자. 굶어죽든 고사총에 맞아 죽든 그것은 그쪽 일이다. 민족, 인권…나약한 정서적 감정을 배제 시켜야 한다. 그런 것들이 북쪽 왕조를 자극하는 단어가 되기 때문이다.

 

근간 우리는 보았다. 아무리 부모자식 간 또는 형제간이라도 지켜지지 않는 화합은 어쩔 수 없다. 특히 남북 간에는 쪼인트를 대신 걷어 찰 아버지도 억울하게 걷어차일 아들도 없는 것이다. 즉, 나의 주장은 “나는 나대로 너는 너대로”그냥 살아가자는 것이다.

 

SRBM과 미싸일을 발사하더라도 지나친 응대를 하는 것도 또 지나친 공포심을 보일 필요도 없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적의 허장성세에 호들갑을 떨며 지나친 반응을 보이지 말자. 전쟁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