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사태와 씁쓸한 모세의 기적.

충북 청주의 한 터널에서 양수가 터진 임신부를 태우고 달리는 구급차를 위해 차량들이 일제히 길을 비켜준 모세의 기적이 일어났다당시는 퇴근 시간이어서 차량들로 터널이 꽉 막혀 있는 상황이었다충북 증평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4일 오후 540분쯤 증평군 증평읍에서 임신부 A(33)씨의 양수가 터졌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조대는 A씨를 태우고 급히 병원으로 향했다청주 병원으로 향하던 구급차가 상리터널에 접어들어 사이렌을 울리자 편도 2차로를 달리던 차량들이 양쪽으로 갈라졌다이 지역은 출퇴근길 상습 정체구역이지만 임신부를 위해 운전자들이 길을 터준 덕에 구급차는 25분 만에 병원에 도착할 수 있었다. A씨는 아이를 무사히 순산한 것으로 알려졌다.(하략)

이 뉴스는 어제 KBS 충북 뉴스시간에 대대적(?)으로 보도 되었다그 정도로 그쳤으면 좋았을 텐데 조선일보 전국 판(?)까지 보도 되었다그리고 기사 아래 달린 댓글 99%가 감동적인 얘기다눈물 난다가슴이 찡하다더 나아가 민들의 민심은 이렇게 선량하거늘 청와대의 오만불손은 하늘을 찌를 듯 하니,,,’ 아니면정치인이 나라 말아먹는 짓거리해도 국민은 이렇게 따뜻한 마음 가지며 생활하고 있다.’ 등등정말 눈물 없인 못 볼 감동적인 댓글이 올라와 있다다만 나 자신만 감동적이지 않았기에 99%라고 하는 것이다.

근데 뭐지이거 당연해야 하는 거 아닌가임산부가 양수가 터졌는지 뇌졸중이나 심장 또는 어떤 중병에 걸린 위급상황의 환자가 있는지그거 알 필요가 있을까? ‘삐까삐까’ 경적이 울리면 자동적으로 피해 주어야 하는 거 아닌가얼마나 그런 위급상황에 대처를 하지 않았으면모세의 기적이라는 표현을 했을까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다가 엉겁결에 행동하고 스스로 놀라고 얼마나 신기했으면 감동의 눈물을 흘려야 했을까?

얼마 전엔 이런 뉴스도 있었다어떤 중국집 배달 아르바이트생이 음식 그릇을 찾으러 갔다가 손님의 배려에 감동한 사연이라며자신이 그릇 찾으러 갔다가 정말 감동 받았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는데방학 기간에 알바 하는 청년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뒤, “제가 오늘 평소처럼 그릇 회수하러 갔다가깨끗하게 씻긴 그릇을 보고 감동을 받았다는 사연이 뉴스化 된 것이다역시 똑 같이 감동을 받았다는 댓글이 줄줄이 올라 왔었다.

그런데 정작 내가 감동 받은 것은 기사 내용이 아니다감동이란 늘 행해지는 것엔 받을 수 없는 것이다늘 행해져야 할 것들이 행해 지지 않다가 우연히 보거나 발견 했을 때 감동을 받는 것이다그런데 그 감동을 받은 것은 바로 일본에 사신다는 재일교포분의 댓글에 감동을 먹었다. “일본엔 가장 기본적인 국민상식 입니다국민수준 인거죠!! 좋은 건 쫌 본 받읍시다!!”였다.

어쨌든 다행히도 양수가 터진 A씨는 감동적인 청주시민들의 협조로 아이를 무사히 순산했다니 감동은 감동이다그러나 당연히 행해 졌어야 할 것들을 우연히 행동하고 스스로 감동을 먹는다면 그것은 공치사고 자화자찬이다개가 사람을 물면 뉴스 꺼리도 안 된다그러나 사람이 개를 물면 이변이고 뉴스 꺼리가 맞다. ‘모세의 기적이라는 표현 자체가 쪽 팔린다기적의 사전적 의미는 상식으론 생각할 수 없는 불가사의한 일을 두고 하는 말이다누구든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당연한 일을 두고 감동씩이나 먹고 기적(奇蹟)이라고 호들갑 떨며 공영방송 뉴스 꺼리고 1등 신문이라고 자처하는 조선일보의 기사 꺼리가 된 것도 씁쓸하다그래서씁쓸한 모세의 기적.’이라고 해 보는 것이다.

[단독이태원 참사 첫 구급차병원에 환자 내려주기까지 ‘1시간 반

https://www.chosun.com/national/incident/2022/11/03/E2B6VMBWYNE6JM3ENGZXXMU7UU/

기적(奇蹟)의 사전적 의미는 상식으로 생각할 수 없는 아주 기이한 일을 두고 하는 얘기다따라서 보통 상식적으로 일어나는 일은 기적이라고 하지 않는다.

청주의 한 터널에서 양수가 터진 임신부를 태우고 달리는 구급차를 위해 차량들이 일제히 길을 비켜준 모세의 기적이 일어났다고 온갖 매체가 대서특필한 것은 그야말로 그것 자체가 기적이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선진국은 돈 많고 부유한 나라가 아니다국민의 민도(民度)가 높은 나라가 선진국이다우리가 기적이라고 하는 것들이 선진국에서 일상적인 생활이며 보통 상식적인 것이다엽전들은 아직 멀었다슬프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