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The called constructor method for WP_Widget is deprecated since version 4.3.0! Use
__construct()
instead.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고아 출신의 高卒 용접工, 스웨덴 새 총리로 떠올라 - 중동 천일야화
고아 출신의 高卒 용접工, 스웨덴 새 총리로 떠올라

고아 출신의 高卒 용접工, 스웨덴 새 총리로 떠올라

2014091600196_0

14일 치러진 스웨덴 총선에서 좌파 연합의 승리를 이끈 스테판 뢰프벤(57·사진) 사회민주당(사민당) 대표가 새 총리에 오를 전망이다. AFP 통신은 15일 “뢰프벤 대표가 우파 정당과 연립정부 구성에 성공하면 무난히 총리에 선출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뢰프벤은 생후 10개월 만에 어머니에게 버림받은 고아였다. 그는 수도 스톡홀름 고아원에서 보살핌을 받다가 며칠 뒤 인구 8000여명의 소도시 솔레프티아에 사는 벌목공 아버지와 간병인 어머니에게 입양됐다. 집안 형편이 어려워 그는 일찌감치 취업 전선에 뛰어들었다. 직업고등학교를 나왔으며 용접 기술을 배워 10대 때부터 돈을 벌기 시작했다. 한 지방 대학의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해 공부했으나 1년 반 만에 자퇴하고 공장에 들어가 용접공이 된다. 22세 때였다.

그에게 공장은 정치인으로서의 꿈을 갖게 해준 곳이었다. 뢰프벤은 24세였던 1981년 공장 내 노조 간부가 되면서 본격적으로 복지·노동 문제에 관여했다. AFP는 “뢰프벤이 파업보다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탁월했다”고 전했다. 그는 당시 동료에게 “올레프 팔레 사민당 총리가 나의 인생 모델”이라고 자주 말하곤 했다고 한다. 팔레 전 총리는 1960~70년대 폭력 시위를 비판하고 비폭력 노동운동을 주창하며 스웨덴 복지정책의 토대를 만든 인물이다. 그는 38세에 상급단체인 금속노조 핵심 인물이 됐으며, 6년 뒤인 2001년 금속노조 부위원장에 올랐다. 2005년엔 금속노조 위원장에 오르면서 중앙 정치의 발판을 마련했다. 스웨덴에서 서비스·생산직 노조, 전문직 노조 등 주요 노조들은 영향력이 큰 편이다.

그는 2006년 자신이 존경하던 팔레 전 총리가 몸담았던 사민당의 최고위원으로 뽑혔다. 그는 서민 출신의 노조 지도자 이미지를 스웨덴 국민에게 각인시키며 인기를 끌었다. 그는 2007년에 이어 작년에 우리 외교부 초청으로 방한해 에릭슨-LG 안양 R&D센터 등을 견학한 적이 있다. 당시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났고,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을 방문하기도 했다. 그는 14일 투표하기 직전 정치인으로 경력이 짧다는 비판이 있다는 기자들 질문에 “나는 내 과거가 자랑스럽다”고 말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노석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