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The called constructor method for WP_Widget is deprecated since version 4.3.0! Use
__construct()
instead.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IS, “미국의 ‘외로운 늑대들’에게”라고 편지 써 - 중동 천일야화
IS, “미국의 ‘외로운 늑대들’에게”라고 편지 써

IS, “미국의 ‘외로운 늑대들’에게”라고 편지 써

反정부 성향 자발적 테러범… IS, 인터넷 통해 테러 부추겨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단체 ‘이슬람국가(IS)’가 미국에 거주하는 IS 추종자들에게 뉴욕 중심부 타임스스퀘어와 지하철을 겨냥한 테러를 종용하는 메시지를 20여일 전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린 사실이 확인됐다고 16일 미 경찰 당국이 밝혔다. 메시지 생성 일자는 미국이 IS에 공습을 가한 뒤 IS가 미국에 보복 테러하겠다고 선전 포고한 시점과 거의 일치한다.
윌 브래튼 뉴욕 경찰청장은 이날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IS가 ‘미국의 외로운 늑대들(lone wolf)에게’라는 편지 형식의 온라인 선전물을 유포해 성냥·설탕·소형 전구 등 일상 재료로 폭탄을 제조하는 법을 가르치고 사람이 몰리는 지역을 테러하라고 부추기고 있다”고 말했다. 브래튼 청장은 또 “IS가 알 카에다를 모방해 온라인 영문 잡지도 발간했다”고 덧붙였다.

‘외로운 늑대’란 특정 조직에 소속돼 있지 않지만 그 조직을 추종해 자발적으로 테러 범죄를 저지르는 자생적 테러범을 말한다. 1990년대 반정부 활동을 벌이는 미국 백인 우월주의자들에게 처음 사용됐다.

14743827_s-feature-300x226
9·11 테러 이후 미국은 테러 단체의 직접 공격보다 이들 선동에 영향받은 ‘외로운 늑대’에게 더 큰 위협을 받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전한다. 작년 미 보스턴 마라톤 대회에서 발생한 테러 사건도 이슬람 극단주의 성향의 ‘외로운 늑대’ 소행이었다.

 

돌새 노석조 stonebird@ymail.com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