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장의타타미(畳;1장은약90x180cm)방,그넓은공간에
축소된선로의모형이둥글게깔리고그위를,역시모형인증기기관차가연기를뿜으며앞으로나아간다…
그리고,흑선(黑船,증기선박)의모형,전신기,망원경,시계등,이전까지’본적도없는’신문명기기들과
개량된소총,농기구들이전시된후,미국에의해이들에게모두선물로주어졌다.
한편,이물건들을경악스런눈으로지켜보던토꾸카와바꾸후(徳川幕府)가답례로내민것은,
비단과화병,옻칠을한앉은뱅이책상,
그리고,거의벌거벗다싶은,미련스러이뚱뚱한거인(스모오꾼相撲力士)들이,힘자랑겸,지고나온쌀이전부였다.
1854년,이전부터자주흑선을타고일본의서해안에모습을드러내
국교를요구해온미국의페리제독(MatthewPerry,1794-1858)과‘미일화친(和親)조약’을맺게되는정경.
("黑船를조심해라!"라는경고가외쳐졌을때,당시의일반일본인들에게는그흑선이’보이지않았다‘고한다.
눈앞의바다위에뜬강철로된거대한물체가’선박’라는사실을
그들로서는받아들이기힘들었기때문…-"배라니?어디에?…"
-인간의인식은이렇듯딱딱히틀에갇히기쉬워…
반듯하게정렬된미국병정들과그들의행진,
그리고긴칼을차고이를지켜보는키모노복장…하급관리들은맨발로섰던당시의일본인들.)
*
남북으로길게늘어진영토,일본에는이전,
1년간’1만석(石)이상,즉현미약1,800Kg이상을생산하는농지를가진자’를’다이묘오(だいみょう,大名)라불러,
이들집안(家)이봉건영주가되어지배하던크고작은’한(はん,藩)’의수가500을넘었었다고한다.
-그래서,이많은영주들을총괄하기위해이땅에는,어느시대에도’천왕’이라는중심을필요로했다.
이봉건영주들이서로다투며100년이넘도록계속된전란(戰亂)의소용돌이를
능란한술책으로하나씩하나씩자신의산하에넣어평정한’토꾸카와이에야스(徳川家康,1543-1616)’를
후대의일본인들은,영웅이라칭하면서도,능청스런’너구리’라고부르는것도잊지않는다.
이미국과의친화조약은,
그이에야스가1604년,그들의꼭두각시였던’천왕’으로부터나랏일을관할하는칙서를받아낸이래
264년간계속되었던’토꾸카와에도바꾸후(徳川江戸幕府)’에막이내리기시작하는순간이기도했다.
이후,다른서양의열강들도
그들앞에서야만인으로밖에는보이지않았던일본에연이어’일방적인불평등협정’을요구하게된다…
그리고,20년후인1875년,그책략을배워,
조선에
"일본정부는….강화도에군함을파견,도발한강화도사건을일으켜,
1876년불평등한조약인일조수호조규(日朝修好條規,江華條約)를맺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