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틀즈’같은 오페라

한음악교육운동에서대선생님으로불리우는N씨가처음오페라를본것은19살때였었다고한다.

그첫베르디의작품에서매료된이래,오페라감상을즐기고있다니어언60년이넘은시간들…

이제는80살이넘어,현장에서활약하는’중견선생님들의선생님’이기도한그녀의이야기에

주위의대부분사람들은살짝머리를끄떡여보였지만,거기까지.

-그들은N씨와의오랜관계속에서곧이어질화제는이미숙지하고있다는듯,엷은미소를교환하며

제각기옆자리지인들과새로운화제를트기시작…,N씨의오페라화제는그이상이어지지않았다.

다만,그날의초대객중의한사람이었던나는,

무릎가까이에다다르는검은롱자켓에검은슬랙스–이전건장했을때에는검은롱드레스를즐겼을터–

화려한긴진주목걸이를감아두른..,여전히홀쭉한몸매를유지,약간은신경이섬세할듯한이할머님을

홀로남겨둔채그냥고개를돌리지못했고….,N씨에게드릴질문을찾고있었다.그리어려운일은아니었다.

-본디출생은,‘스칸디나비아반도’,

-10대중반에‘독일어권인오스트리아에와서피아노공부를하던한19살의소녀가

-‘이탈리아어로노래되는오페라를이미이해할수있었다는것??…

…N씨는천재였었을지도…

그러나,일단그녀를’주위와는다른천재’로치부해버리면,이어질대화는없게된다…

또한나는,<‘그완벽한하늘’이–이제부터수십년은살아야할–인간을태어날때부터이미천재로만들리없다>는신뢰를

가진사람이다.

‘제법특별한재능을갖춘사람들’과조금더긴이야기를나누어보면,

<그들의’성장과정,그삶의과정중’에’중요한계기’가반드시있어,그후’남다른선택과노력’을기울인사람임>을

수없이발견해왔다.

-어떤이를주목해<그/그녀의’그계기’를포착,그후의점들을history로잇는것>이나의일이고또큰기쁨…

-"19살때,이미이탈리아말을이해했었나요?"-아니었다는답.

-"’언어의인식’없이어떻게그’오페라극(劇)’을수긍할수있다는것인가요?"

그녀는<‘극,드라마’는내게는중요한것이아니다>라고아무런주저없이답한다.

그저,<‘오페라좌의오케스트라석’에서,2~3시간연속해연주되는’음악’을듣고있으면된다>고…

그래서그녀는,<오페라감상중에자주’눈은감고귀만을여는시간’을갖는다>고도….?!

*

1960년대,세계젊은이들의마음을하나로있게한영국그룹비틀즈(Beatles)’.

1950년대에이미조직되어,영국과독일등의술집무대를전전하며노래부르던10대소년들이

1962년겨울,"LoveMeDo"를힛트시키고,방송에주목받기시작할즈음…,

<왼쪽사진>의왼쪽부터,’폴메카트니(1942-)”조지해리슨(1943-2001)”링고스타(1040-)”존레논(1940-80)’.

(물론,<오른쪽사진>에서성숙한각각의멤버를찾는것은그리어렵지않은일일터…)

그리고,많은사람들이–이제는중장노년이된이들도–간단히"’비틀즈‘를좋아한다."고입에올리나,

–실은,4멤버들각각은,제각기의뚜렷한특징,’음악적으로인간적으로주장하고있는것’들이뚜렷해서

"폴은그저그렇지만,레논은좋다"라든가,"폴은좋지만,링고는…."하는섬세한기호를보이는팬들도적지않아도–

그런이들모두,우선‘첫마디’는이구동성으로"비틀즈팬"을천명한다.

이것이비틀즈를키운’프로듀셔’죠지마틴(GeorgeMartine,1926-)이비틀즈에게서’주목한’힘’이었다.

네멤버를,–‘한이름’밑에함께하게하면서도–,’제각기의개성’도–누구하나죽이는일없이–두드러지게할것.

-비틀즈의"팬의수는4배"로늘릴수있고,이4멤버에열광해따라다니는’시각적’군집의크기는근50배~…

**

N씨의전문인<음악>은,이미기원전3000~4000년전메소포타미아문명중에엿보이며,

인물,대사,행동,사건이있는<연극>도이미기원전2,000년전부터그리스미케네,아테네에서무대에올려졌다.

그럼에도,14세기말부터이탈리아피렌체의명문’메디치가’의원조로

‘플라톤아카데미(AccademicaPlatonica)’가고대그리스철학을번역,부흥시킨’인문주의(人文主義humanism)’는

문학,미술,음악에’정통한큰힘’을갖춘인재들을성장시켰고,

이런이들은제각기의재능을가지고–마치,비틀즈처럼–함께모여

<‘빼어난그리스극’을소재로,’미술’로무대를장식,오케스트라연주와’인간의성악’으로표현하는>첫오페라를

16세기말,그피렌체에올리는데이르었다.

"Mayreasonguideyou!그대의이성(理性)으로행동하는삶이기를…"

(로시니(Rossini,1792-1868)의오페라,

<LaDonnaDelLago(TheLadyoftheLake)>중에서>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이러한대사는,

‘문인’에의해쓰여져,’음악’의반주에맞추어,아름다운’소프라노인엘리나’가노래부른다.

오페라는,

<–그어느악기보다도–,다듬어진’인간의목소리’가더욱아름다움>을절감시키는공간이기도하다.

***

(MetropolitanOperaHouse,NewYork)

그래서,’극’에감동하거나,’미술’,혹은’음악’,혹은이음악에맞추어추어지는’댄스’를좋아하는

<제각기’서로다른선호’를가진사람들>까지도,‘오페라좌’라는<한공간>에자리하여감상하게되었다…

-한이름’오페라’에열광하는팬은늘고,이들을수용할수있는’의자’들은위로,위로,층층히공간을증대시켰다.

그래도,모든예술이집결된’웅대함’이나’화려함’은

–아직’물자’가충분하지않아–<빈부격차가’인간삶의질’을좌우하던>옛시대에는

유감스럽게도,극히일부사람들만의전용물로있게했었으나,

21세기오늘날의오페라는이렇게도공연된다.

(NationalPark,WashingtonDC,-google에서)

(YaleUniversity,USA)

이’오늘날의오페라’가갖는장점(merits)은대단히크다…..

앞서쓴<‘로마의휴일’선물>은이장점들을적기위한것이었다.다음에잇는다…

(음악은Rossini,Y-tube에서)

Y-tube로는,21세기최량기술을구사한’현장의음향’이전해지지않음은유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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