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진 양파

큰 마켓에서 목격한 일입니다.
큰 마켓에 생필품을 사러 갔다가 마침 점심시간이 되었기에 간단하게 식사를 할까 해서 푸드코트에 들렀습니다. 그곳 커피는 1000원이고 3000원 정도면 아주 훌륭한 고기빵을 먹을 수 있습니다.
untitled2 (1)
식사를 하면서 우연히 옆자리를 건너다보게 되었는데 6명의 여인이 모여 식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같은 나이 또래의 여인들이 다정하게 머리를 맞대고 담소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그러다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가운데에 피자 한 판이 있고 그분들은 각자 보온병에 담아온 커피를 마시며 푸드코트에서 팔지 않는 다른 간식들을 먹고 있었습니다. 거기다 푸드코트에서 기본으로 직접 가져다 먹을 수 있는 다진 양파를 개개인이 수북하게 담아다 놓았습니다. 다진 양파는 그곳에서 식사하는 사람들이 양껏 가져다 먹어도 되는 것이긴 하지만 조금 무리해 보이는 양이었습니다. 같이 간 사람에게 저 양파를 다 먹을 수 있을까?” 하고 물었더니 그릇을 가지고 와서 다진 양파를 싸가지고 가는 사람도 있데요.” 이 말을 듣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untitled (1)

피자 한판에 12500원 정도인데, 많이 먹는 사람들 아니면 보통 두 쪽 정도 먹으면 적당한 양입니다. 다진 양파와 소스, 물 등은 서비스로 가져다 먹으면 되니까 6명이 탁자를 빌리는 비용으로 피자 한 판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나 봅니다. 그분들의 모임 분위기를 봐서 길어질 것이 뻔해 보이는데 점심시간에 오래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에는 사람들이 붐비고 있었습니다.

오래전 어떤 아이 엄마가 짜장면 두 그릇을 시키고 아이 먹일 군만두 서너 개를 서비스로 주지 않았다고 동네 불친절한 중국집을 비난하는 글이 있었습니다. 동네 장사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훈계조의 아이 엄마 주장이 한동안 인터넷에 회자되었습니다.
아이 엄마 입장에서 자장면을 두 그릇 정도 시키면 군만두 서너 개는 줄 수 있지 않느냐는 논리를 폈습니다. 군만두 한 접시를 따로 시키면 다 먹지도 못하는데 손해라는 계산이었습니다. 자장면을 파는 중국집 주인 입장에서 보면 참 불편한 말인데, 아이 엄마는 너무도 당당해서 글을 읽는 사람들을 헷갈리게 했습니다.
알뜰하다고 칭찬해야 할까요?

남을 손해 보게 하면서 내 이익을 챙기려고 하는 것이 알뜰한 걸까요.
오랜 시간 남의 영업장에 자리를 빌려 모임을 하려거든 다문 1000원짜리 커피라도 각자 하나씩 시켰으면 보기가 좀 나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품위는 그런 사소한 것에서 보입니다.
남을 손해나게 하면서 내 유익을 챙기는 것은 좋지 않은 마음입니다.
타인을 의식하고 배려하면 좋겠습니다.

1 Comment

  1. 김수남

    2018-04-20 at 01:58

    네,언니! 정말 그것이 사실이라면 너무 그 분들 생각이 참 안타깝습니다.본인들이 돈 내고 산 음 식 중 남은 것 싸 가는 것이야 알뜰한 것이지만요.원래 사람 수 만큼 음식이던 뭐든 시키는 것이 자리 차지한 사람들의 예의인대요.가게 운영하시는 분 입장을 한번이라도 제대로 생각한다면 그러시지 않겠지요.언니 말씀에 100% 공감합니다.고국엔 봄 꽃이 만발했던데 늘 건강하시며 행복한 봄 되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