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Scouting, 30.> 내가 배운 Leadership

Scouting의목표는좋은벗들이있고헌신적인지도자가이끌어주는정성으로성취되는것이다.

내게도훌륭하신대장님이계셨으며스카우팅의이상을구현할수있는길을밝혀주신스승이계셨다.

그분은언제나젊은이들곁에서이야기나누기를좋아하셨으며한사람한사람을Leader의재목으로다듬어주시는

데당신의모든것을다내주셨던한국보이스카우트의B-P라는애칭을그시대사람들이달아드린등곡(燈谷)

주원기(朱元基)선생님이셨다.선생님께서는언제나캠프파이어가끝나고남은불자리에젊은이들을불러대장이걸어야할길을깨우처주셨다.어려서는과자며사탕도준비하셔서누나누주셨고,우리들이성잔한이후에는커피를끓여서한잔씩나누어주시면서젊은이들에게온화하고선명한지도자의길을깨우처주셨던일들이기억가운데남아있다.잘못된일에는엄하게바로잡아주셨으며,잘한일에는아낌없는칭찬으로사기를높여주셨다.

<앞줄오른쪽,주원기선생님,왼쪽임익선,뒷줄오른쪽부터장진태,금동신,박희창,정영호,홍종식,이점구>

선생님의인천율목동한옥이나기독병원뒤의양옥은언제나우리들의사랑방같은아지트였으며,우리들모임의장소이기도하였다.아무때나찾아뵈어도반겨주시고각눈야의차세대지도자양성에각별하셨다.

반장교범을집필하셔서출간하시고대장교범을집필하시면서우리젊은이들에게대장의길을소상하게지도해주셨다.특히가르처주신말씀중에한평생을마음에담고살아온주옥같은말씀들이지금도생생하다.

BoyScouts의대장이나지도자는오랜동안유니폼을입고따라다니기보다는그유니폼을입고소년들을위해서어떻게무엇으로헌신했느냐가보람의척도라고지도해주셨다.

보수나댓가만을바라보고살아가는사람들이되지말고,자신이나누는경험과지혜와그리고지식이소년들에게전하여질때얻어지는성취감이더값지고보람이있는삶의길이라고하셨던기억이마음속깊은곳에새겨저있다.

그러기위해서는늘깨어있어새롭게열려가는시대적흐름에순응하며그시대감각에알맞는새롭고흥미로운소년들을위한프로그램을개발해야한다고하시면서,모든프로그램계획의첫자리에는어려운가정사로참여하지못하고낙오되는소년들이생겨나지않게배려하는계획이어야한다고하셨다.

다음으로늘강조하신일은어느일에서나자리에연연하지말라고하셨다.일에대한욕심은자신들을빛나게밝혀주겠지만자리에대한욕심은자신들을추한곳으로끓여드린다고하셨다.그래선가그시대에선생님의지도를받고성장한친구들을보면은모두가일에대한욕심들이많아서였던지사회생활에서도충실한모습들이였다.

선생님께서도전에부간사장,중앙훈련소장,중앙실행위원을역인하신화려한스카우팅의경력에도후일에교도국장의직책을담당하셔서소년들의활동프로그램을개발하시고지도자육성과제를만드시는데열정을쏟으셨었다.

선생님께서는BoyScouts활동에서뿐만이아니라각자의살아가는길에서도젊은이들의상담역을자임하셨었다.

무슨일에서나선생님을찾아뵙고의론드리고가르치심을구하는사람들을반겨주셨으며좋아하셨다.

또한가지우리젊은이들에게주신교훈중에는사회생활을하면서인맥이나연고로낙하산을타고안착하는불상한자리에서지말고자신의능력과노력으로당당하게자신의자리를지켜가라고가르처주셨다.

노력을하고실적이쌓이고그리고성실하면어느사회에서던지인정을받을수있으며그런사람을키워내는것이진정한Scouting의길이라고강조하셨다.

언제나당당하게앞장서셨던우리대장님!.

밤낮을가리시지않고Scouting을연구하시며새로운프로그램을찾으시던스승님의열정!,

젊은이들을믿음과사랑으로감싸주시고이끌어주시던선생님!.

주원기선생님의넓고깊은기르치심의그늘에서오늘도Scouting에마음을띠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