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Scouting, 58.> 사무국 직원 기본훈련

1969년5월에는중앙본부사무국직원들에대한기본훈련제2부를중앙훈련소에서실시하였다.

어느조직이나마찬가지겠지만벌런티어지도자들에의해서목적을이루는조직의사무국행정직원들은그조직의기본원리나방법에대한이해심이명확하지않았던것이그시대의대체적인흐름이었다.

맏겨진업무에충실하고그업무에상응하는보수를받아가는하나의직업의식으로해서더깊이접근하기를주저하는걍향이많았으며,정치적으로나사회적으로안정을찾아방황하던시기였기에조직들의지휘부는조직과는무관한사람들이권력에기대서침투하여재대로열심히사명을다하는사람도더러는있었으나많은사람들이허세와욕망으로조직의질서를훼손하고는훌적떠나가버리는사례들도많던시대였다

그런지휘부로해서사무국의행정직원들은상처를받게되었었으며불안하게직장생활을하던그시절에조직을이해하자는의도에서개설한사무직원기본훈련은그환경에서는매우적절한계획이었던것깉다.

강사로참가해주신전용한선생님과금동신단국대학교교수님께서오랜스카우팅의경험을바탕으로세말하고많은준비를해주셔서고마웠던기억도있다.

반을펵성하여진행반과봉사반을교대로맏겨실시한기본훈련제2부에서어느직원은힘들어하기도하였지만대부분의직원들은재미있다고열심히참여하는모습에서저들이바로사무국의기둥들이라고금동신교수님이우리끼리모여앉으면칭찬을해주셨었다.

사무국직원들을위한기본훈련에서는창시자베이든포웰경의창시의배경이많이전달되었었으며,스카우팅의기본원칙과방법이강조되었던기억속에스카우팅의주체인소년들을위한소년들의스카우팅을수없이강조하였었다.

스카우팅의성인들은단지소년들이스카우팅의고지를향하여가는길에서위험한곳이나잘못된길로접어들때바로잡아주고때로는소년들의필요에의하여친구가되어주는데그역활을벌런티어지도자들이감당해주고사무국직원들은소년들이나성인지도자들이남기는사무를정리하고지원하는자리에자신들이있음을분명하게강조하였던기억도있다.그때그훈련에참가하셨던지도자중에는평생을Scouting의발전을위해서헌신하시며큰업적을남기신분들도여러분계셨다..전용한선생님,이봉규선생님,김규영선생님,오주환선생님,김남주선생님,그리고대원출신으로벌런티어지도자가되시어평생을헌신하신금동신교수님,이분들이남겨주신그때의땀방울이생명수가되어오늘의크고울창한한국스카우팅의숲이이루어젔다는것을지금의구성원들도아고있을것이다.

<앞줄가운세3사람이금동신,임익선,전용한,강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