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Scouting, 78.> 잼버리 기념품들……

세계여러나라에서개최되는Jamboree에서는늘많은기념품들이선을보이고교환하며수집가들이앞을다투어모아들이는데1971년에일본에서개최된제13회셰계잼버리에서는더많은기념물들을볼수있었다.특이한점은여러나라에서제13회세계잼버리의기념우표를발행하였는데한국에서도기념우표를발행하였었다.

각나라에서참가하는대표단들은그나라에서만든기념항건도두르고왔으며,어느나라의참가자들은자기나라특유의한건을만들어착용하고참가하기도하였었다.

<기념우표들,한국에서는셋트로기면우표를발행하였다>

<기념항건들/미국에서는1969년에열렸던미국잼버리기념항건도많이가지고와서교횐들하였었다>

제13회세계잼버리뿐만이아니라여러잼버리에서얻어들인기념품들이퍽많었었는데미국으로이주하면서대부분의스카우트관련기록물들을중앙본부에기증하고왔는데어느구석엔가끼어들어따라온몇점의기념물들이아직까지남아있어서반가운마음에여기에선을보인다.그때내가중앙본부에전해드리고온기념품들도다들잘있는지궁금하다.언젠가동남아시아출장길에한국에들러중앙훈련소를찾아갔을때중앙훈련소강당양옆진열장에전시해놓고떠나온기념물들이하나도눈에보이지않던데………

잼버리에서는그해당잼버리의기념품만이아니고지금까지만들어진별의별기념품들이다선을보이며교환도하고판매도하는데아프리카지역에서오는대원들중에서는가끔뱀을품속에안고나와서기념품과교환하자고하여소년들을놀라게하는일들도있다고한다.제13회세게잼버리를개최한일본에서는금화메달을만들어판매를하였었는데다행하게도한개가남아있어서여기에선을보인다.순금은아니겠자만…….

이런수집품들은개인이소장하는것도좋겠지만모든스카우트가족들이공유하는것이보다좋을것같은생각에

언젠가는보이스카우트로보내드리고싶은마음인데보이스카우트에서반겨줄는지모르겠다.

지금도생각나는수집품중에는주원기선생님께서집필하셔서출판된1950년대의반장교범과,1955년에인천창영국민학교에유년대교사로특채가되어만든등사본유년대토끼교범최초판,그리고문덕준선생님,윤형모선생님과함께우리말로번역하여등사본으로만들었던"ScoutingforBoy’s"가있었는데지금도잘보존되고있는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