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Strada”

길/LaStrada음악적인리뷰+음악


1954년/각본+감독:FedericoFellini

주연:AnthonyQuinn+GiuliettaMasina
음악:NinoRota/흑백/107분

근래에우리나라의인구가줄어들고있다고
뒤늦게문제들이제기되고있지만,자식들을하나둘만낳아기르는요즈음의
이런풍조의가장큰이유는키우기가너무힘이든다는점외에도
아마과학과의학의눈부신발달때문이아닌가싶다.
그러나불과반세기전만해도어디그랬는가?
자식들을많이낳아도그중에몇명은병으로죽고사고로죽고
또전장에서죽는등…..
그래서많이낳지않으면代를이을수없다는인식때문이었는지

네다섯명의자식들은예사였는데

그러다보니정말로먹고살기가힘이들었던시절의형편은
그때의한국이나이작품이탄생된시절의이태리나별반차이가없는듯하다.

이영화속의불쌍하기그지없는
젤소미나(Gelsomina/GiuliettaMasina,1920-1994,이태리)도
많은형제들속에서먹고살기가힘이들어어느떠돌이광대에게(푼돈에)
그만팔리게되는데그렇게불쌍하던아이들이

우리나라에는그당시에또얼마나많았던가?
우리부모님세대들중에서도(한국전쟁을치룬세대)특히피난을간많은분들이
그들의비슷한운명을슬퍼하며눈물을흘리면서관람을하였다는이영화는
그래서,오늘날풍요속에서자라난우리들의자식세대들에게

(한국전쟁전후3세대들)꼭한번씩은보라고권장하고픈작품의하나이다.
6.25사변때먹을게없어서고생하였다는어르신들의말씀에
"그럼,라면을먹을것이지"라고답하였다는세대들에게는

어쩌면먼남의나라의이야기로만들리겠지만

그러나바로이영화야말로

우리들의부모세대가살아온인생이야기와매우흡사한것같다.

쇠사슬을가슴으로끊는특기의차력사,
광대,짬빠노(Zampano/AnthonyQuinn,1915-2001,멕시코)는
삼륜오토바이(트럭)를타고시골구석구석을전전하며살아가는데
그동안같이다니던젤소미나의언니로사가죽자대신

젤소미나를만리라에사고

조금은모자란듯한그녀를회초리로때리면서조수로교육시킨다.
그래도마음씨착한그녀는그런현실에잘적응해나가는데…
어느날,장난감바이얼린을켜는젊은곡예사
마토(Matto/RichardBasehart,1914-1984,미국)에게서
우연히애수어린노래한곡을배우게된다.

그리고이후에는젤소미나자신이직접트럼펫으로이곡을불게되는데
바로이곡이그유명한이영화의주제곡이다.

그리고,첫장면부터배경음악으로흐르는이곡(아래,위의음악)은
이렇게단지영화의주제곡으로서만아니라,이영화의슬픈이야기를전개하는
줄거리의중요한한부분으로도설정이되어있는데

영화후반에짬빠노가

길에다버리고온젤소미나가죽었다는사실도

이노래를빨래하면서부르는
어느여인을통해서나중에알게되는것이다.
(그리고그녀가없는그제서야짬빠노는그녀를사랑했음을뒤늦게깨닫게된다.)
한국에서는
대부시리즈를통해널리알려진이태리영화음악의대부
NinoRota(1911-1979,이태리)는
이미1930년대부터활약을한밀라노출신의영화음악의대가인데
한때는FedericoFellini감독과짝꿍(Collaborator)을이뤄

수많은작품을함께만들었고

생전에약70편정도의유명한영화음악들을만들었다.
트럼펫연주를포함한악단들의연주음악으로,우리나라에서도널리알려진
이아름다운멜로디의주제곡.

TemaDelLaStrada는주인공의이름을따서

일명Gelsomina라고도불리지만,언제들어도순박한
젤소미나의슬픈눈빛을떠올리게하는OldiesButGoodies의명곡중하나이다.

그간,대부분의출연작에서성격파조연급으로활약하던멕시코출신의
AnthonyQuinn(1915-2001)은
이영화와2년후출연한‘노틀담의꼽추’로일약스타덤에오르게되고
1965년의
희랍인졸바나1967년의‘25시’등을통해최고의인기를
누르게되는데,2001년에타계하기전까지무려158편의영화에출연을하였다지만
한국에서는역시이영화로부터인기를얻기시작하였다고할수있겠다.
(무식한이짬빠노의역할을이이상더잘할수는없을것같다)
이영화를감독한FedericoFellini(1920-1993)[아래사진]
의부인이었던
GiuliettaMasina(1921-1994/1943년에결혼
휄리니가죽은지5개월후에같이사망함)도결코배우같지않은외모로
명연기를펼쳤는데,1991년까지출연하였던그녀의평생의32편의출연영화중에서도
그녀의실명을사용한‘영혼의줄리에타’
(GiuliettaDegliSpiriti,1965)
못지않게인상이깊은작품을바로이영화로남겼고

또‘여자채플린’이라는영광스러운별칭도얻게되었다.

VittorioDeSica(1902-1974,이태리)감독의
‘자전거도둑’(LadriDiBiciclette,1948)도그렇지만
이영화도1940년대부터전후이태리영화계의한풍조이었으며,현실을

도피하지않는사회상의사실적인묘사와(허구가아닌)평범한사람들의이야기를
다루는것이특징인,‘네오/리얼리즘’(Neo-Realism/이후프랑스의
‘누벨바그’에도큰영향을끼침)의대표적인명작의하나로손꼽히고있다.
(하지만휄리니는정작이때부터네오-리얼리즘에서는벗어났다고주장하였다.)
여하튼훼데리코휄리니(1920-1993/위의사진)자신도생전에각본을쓰고
만든총51편의작품중(그중24편감독)에서‘81/2’(1963)과함께
가장기억에남는작품으로손꼽는다고말한바도있지만,그건아마도
본인자신역시이영화의마토와도같이어릴적에아주잠깐이나마직접
경험한바있는유랑극단의생활에애착이갔기때문이겠고,또그의(괴짜틱한)
경력에서이영화가인생의큰전환점을만들어주었기때문인지도모른다.
그래서바로이부평초같은짬빠노와젤소미나의이런이야기는결코
남의이야기가아닌것이다.(1950년서부터감독생활을하였지만이영화성공의
영향으로그는이태리최고의

작가겸감독으로이후부상하였다.1990년까지활동함)-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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