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음악의도시…
빈(비엔나)에는난폭하고성질사나운악성베토벤(에드해리스)이있다.
베토벤은청각을잃어가고있다.
그의마지막교향곡인9번교향곡의발표를앞두고있다.
악상이떠오르는대로마구그려놓은악보를…
연주용으로깔끔하게카피할사람은병들어참여하지못하고있는곤란한상황이다.
추천을받아베토벤앞에나타난사람은남자가아닌여자다.
안나(다이앤크루거)는몹시흥분하고있다.
훌륭한음악가가되는것이꿈이었기때문에…
베토벤과같은거성을만나게된다는그자체가그녀에게는축복이었기때문이다.
그러나베토벤의첫반응은냉담하다.
하필이면보잘것없는여자를보냈는지이해할수없다는경멸조의태도다.
더군다나시대적배경이18세기였다면말다한것이다…
이러한분위기의근본원인은바로남자가여자보다뛰어나다는오래된믿음에있다.
역설적으로말한다면여자는남자보다뛰어나서도안되고…
남자의머리위에서군림해서도안된다는남성지배사회에서의관념에있다.
18세기남자인베토벤에게있어여자라는존재는…
집안살림이나요리나육아를돌보는사람이며,침대파트너일뿐이다.
함께음악을공유하고연구하는친구나동지따위가절대아닌것이다.
베토벤이그린악보에서잘못그려넣은음을간파하여…
안나가올바르게고쳐놓은악보카피가있다.
이때문에베토벤은깜짝놀라고만다.
그리하여안나는영광스럽게도베토벤과함께작업을하게된다.
괴팍하고완고한베토벤이지만점차두사람은가까워진다.
많은나이차이와음악적경륜차이에도불구하고음악동지가된다.
그것도’남과여’라는드높은장벽이있었음에도…
더구나안나는사랑하는애인과의관계까지도저버릴수있을만큼…
위대한스승인베토벤과함께한다…
베토벤에게도상처가있다…
자기자신처럼칼(조카)역시위대한음악가가되길원하지만현실은다르게흘러간다.
어린시절부터돌보며직접음악을가르쳤지만소용이없다.
몰래서랍을뒤지는등도박에빠져있다.
드디어베토벤은많은청중들앞에서마지막교향곡인9번교향곡을무대에올리게된다.
소리를듣기힘든베토벤이오케스트라를지휘한다는것은사실상불가능하다.
안나가지휘하는것을따라하여지휘를시작한다…-옮긴글-
"Forsmallcreaturessuchaswethevastnessisbearableonlythrough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