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let… Bellenina… Bellet story…”

Artislong,andlifeisshort…

치마로본발레역사…

발레는…당초귀족들의…여가차원에서즐긴문화였다.
무거운가발,거추장스런가면,부풀린스커트,굽높은구두가기본복장이었다.
자연스런동작의…무희가따랐을리만무하다.

그런이유로…18세기엔남성무용수들의전성시대였다.
즉…바지가치마보다…상대적으로편하고…
또한여성들은…이런저런사회적편견때문에얽매여있었기때문이다.

이런상황에…혁신을일으킨인물이…’카마르고’라는사람이다.
스커트를…싹뚝잘라등장해…인기가상승했고…
그후…치마의길이는점점짧아졌다.

사진에서보듯
왼쪽에서…오른쪽으로갈수록…치마길이가짧아지면서…
현대에는…타이즈를입거나…심지어누드로공연을하기도한다.

두번째그림이…’로맨틱튀튀’라는치마인데…
얇은천을…여러장겹쳐서…낭만적인환상을자아낸다.

세번째는…’클래식튀튀’로서…우산이뒤집어진것을상상하면된다.

관객들은…아름다운다리와…화려한테크닉을감상할수있지만…

무용수들은…공연중실수나…

신체적결점이…그대로그러나기때문에입기두려워한다.

"발레의역사"

발레는…르네상스시대에…이탈리아의궁정연회에서탄생하였다.

그중에서도유명한것은…1489년이탈리아의토르토나에서…베르곤치오데보타라는…

부유한예능애호가가…밀라노공(公)갈레아초스포르차와…그의신부이사벨라를위한…

결혼축하연에서…상연된《이아론과금의양모(羊毛)》라는발레였다.

피렌체에서출생한…카트린드메디시스가…

프랑스의…앙리2세의왕비가되어…

프랑스궁정에…조국이탈리아의궁정발레를소개하였고…

이것이…전유럽으로퍼져나간…계기가되기도하였다.

그후1581년…파리의앙리3세의궁정에서…

상연된《왕비의발레코미크》가…기록상으로는…최초의발레로서중요시된다.

이발레의안무는…이탈리아출신인베르조조소인데…

큰성과를거두자…발레대본에관한책도…최초로출판하게되었다.

그가…정의를내린바에따르면…

발레란…“여러악기의합주아래몇사람이추는기하학적인형태의무용”이라하였고…

이러한점에서…현재의발레와…거의같다고해도무방하다.

그리고…베르조조소가안무한…《발레코미크》의공연때에…

무용·음악·가요·낭송등의…

종합무대에일관된줄거리가있었다는사실이주목된다.

루이14세는…평생동안발레를이해해준후원자였고…

재능이뛰어난예술가를…수없이궁정으로초청하여…발레의발전에기여했다.

루이14세는…무용가의양성기관으로…

1661년…왕립무용학교(AcadmieRoyaledeDance)를설립하였는데…

이것이현재의…국립음악무용아카데미…즉파리오페라극장의전신이었다.

최초로…여성무용가가…여역(女役)을연기한것은1681년이었다.

그때까지여역은…젊은남성이맡고있었으나…

륄리의《사랑의승리》에서…

라퐁텐이란…제1무용수가처음으로…앙상블의리더로출연하여대성공을거두었다.

파리오페라극장의안무가…피에르보샹은…

클래식발레의기초가된…

‘발의다섯가지포지션’을창안했고…무용보(舞踊譜)도발명했다.

이것은마치…음악의악보와마찬가지로…무용을정확하게기록할수있는것이었다.

이런여건하에..무용교육을받은…

직업적무용가가등장함에따라…무용기술도급속하게진보하였다.

장발롱은…도약(跳躍:pasd’lvation)의…기술을개척하였다.
그러나무용수(남성)들은…

오늘날의눈으로보면…마치튀튀와같은의상을입었고…

희극적이거나비극적인표정을한…가죽가면을쓰고…

등장인물의역할을연기한것에불과하다.

1726년파리에서…데뷔한마리카마르고는…

고전무용의기술사상…가장중요한…개혁자의한사람이되었다.

그녀는…앙트르샤와카브리올등에도뛰어났고…남성이하던도약을해냈다.

특히그녀는…스커트를짧게입었는데…

즐겨서춘춤은…줄거리가없는디베르티스망으로…

미뉴에트·그랑테·사라반도지크등과같은…일련의독무(獨舞)였다.

이카마르고와쌍벽을이루었던…

마리살레는…디베르티스망으로만족하지않고…

음악과의상과무용을…종합하려고애썼다.

따라서이들은…다같이철저하게…의상의개혁을이룩하였다.

더나아가노베르는…18세기후반에…

당시발레에서…노래와낭송을모두배제하여…

시종일관…드라마로엮어나감으로써…

오늘날의…발레의원형(原型)을세웠고…가면까지폐지하였다.

가에타노베스트리스는…

클래식발레의꽃인…그랑쥬떼를발전시켰으며…

1770년경에는…안나하이넬이…

한쪽발의회전,즉비르에트를출수있게되었다.

1811년밀라노의…스칼라극장의안무사가된…

S.비가노는…의도하는바를…여러작품으로무대에상연하였고…

무용가의개성을중시하여…

연극에서…연출가의경우처럼…무용가를다루었으며…군무의동작도고쳤다.

특히…그의문하생브러시스는…발레교육에힘써…많은저서를펴냈고…

또타이츠가발명되어…도약의기법이더해진것도…이무렵의일이다.

19세기초에…유럽을휩쓴…

낭만주의정신은…발레에도흘러들어와…

1830년대부터…로맨틱발레리나가개화하는…시기로접어들었다.

음악·문학·회화에서…낭만주의를꽃피운…위대한예술가가있었던것처럼…

발레에서도…일대를풍미한…탈리오니가연습을시작할무렵에는…

이미도약이나…비르에트의기술은…크게진보해있었다.

그녀는프왱트기법을써서…

공중에두둥실올라가는듯한…인상을주어관객을사로잡았다.

32년에상연하여…발레사상…새로운시대를열었다고하는…

《라실피드》는…그녀가없었으면…나올수도없었다고한다.
로망티슴의…지상적(地上的)화신(化身)이라고도할수있는…

빈출생의F.엘슬러가…탈리오니의경쟁자로등장하여…

로맨틱발레는…더욱풍부한내용을갖추게되었다.

26세때파리에서…《절름발이》등에출연…크게인기를끈엘슬러는…

미국으로건너가서…미국을순회하고…탈리오니가러시아에있는동안에…

파리오페라극장에서는…또한사람의스타가탄생하였는데…

바로《지젤》을…연기한C.그리시이다.

그녀의춤은…공중적인탈리오니…지상적인엘슬러를동시에갖추어…

말하자면..로맨틱발레의…2가지요소를합친것이었다.

이3사람의발레리나는…당시의발레계(界)를주름잡으며…

파리이외에도…미국·러시아·오스트리아·덴마크등지를순회하여…

발레의기법과전통을심었다.

발레는…이제러시아로건너가…날개를단다.

고전발레의…아버지라할수있는…마리우스프티파(MariusPetipa)는

상뜨뻬쩨르부르끄와모스크바를중심으로한…

발레의발전을이룩하면서19세기를만들어간다.

러시아의재정적지원과…국민들의관심및…

최고의교육자들을이룩하면서…프랑스는쇠퇴를맞이하게된다.

이런…시기를맞이하면서…프랑스에서러시아로건너간…

‘고전발레의아버지’마리우스프티파는…1867년예술감독이되어…

그후…20년간…50여편의발레작품을제작하여…

오늘날까지…그레파토리는…발레애호가들의…사랑을받는고전이되었다.

<돈키호테><잠자는숲속의미녀><백조의호수><라바야데르><파키타><에스메랄다>

<해적><호두까기인형>등…수많은대표적인…

레파토리를탄생시킨…발레예술의아버지이다.

19세기초의…러시아발레는…짧은역사에비해서많은업적을남겼다.

키로프발레단과볼쇼이발레단을탄생시켜…

현재까지정통성과최고의공연으로인정받고있다.
쇠퇴의시기에접어들무렵…발레뤼스탄생이되어…새로운도약을맞이하게되었고…

그중심에는…디아길레프(diaghilev1)라는…흥행의마법사가등장을하게된다.

그는…1909년포킨의작품으로…파리공연을기획하고…

공연은…대성공을이루어…발레뤼스의(anna1)자리를…확고하게다지게된다.

그는…각분야의예술가들을초빙하여…

최고의발레단을이룩했다고해도…과언이아닐정도의…발레단을구축한다.

여기에는…포킨,니진스키,마신,니진스카,발란쉰이라는…

당대최고의…안무가들이배출되었고…

마티스,피카소,콕도,스트라빈스키,라벨,사티등의…

발레예술을극대화하는예술가들이있었다.

디아길레프가사망한후…예술가들은여러나라로흩어져…

발레의…중심지라는개념보다는…

각민족의특성이나…지역의특성이살아있는…발레예술이탄생하게된다.

발레뤼스의해체이후…

미국은…1934년발레학교를설립하고…새로운전통을만들어간다.

발레는…이제국제적인예술이되어…

세계각국에서…문화적,민족적인특성이첨가되어…

주요국가외에도…각나라의발레단들이탄생하게되어…

최고의예술로서…그역사를만들어가고있다.-발레스쿨-

"Ballet…Bellenina…Belletstory…"

유년시절…닮고싶어했었던발레리나…

잠자는숲속의공주처럼…

새하얀얼굴…비쩍마른몸매…유달리팔다리가길었던아이…

울다가도…음악만틀어주면…

왕왕울어대던…울음을뚝그치고…

소리나는곳으로…고개를돌리곤…방실방실좋아했던아이…

학예회발표회날…

올린공주머리와…발레복이유달리잘어울렸던아이…

그기나긴세월앞에…

이제는발레가아닌…째즈댄스와함께…

건강과탄력있는몸매유지를위해…

어쩔수없이…운동을해야만하는…나이가되어버렸으니…

오호~통재라~~

이제는~완연한몸치가되어버렸으니말이다~~~!

우아한자태의…한마리아름다운백조처럼…

새틴소재의…예쁜인디핑크발레슈즈를신고…사뿐가뿐하게…

빙글빙글턴을해볼까…춤을출까…

푸른창공을…날아가는새들처럼…

부드럽고온아한아름다움…순수미의대명사여왕백조…

어린소녀의…핑크빛꿈…

아스라이…먼기억속의그리움…

발레…발레리나…

챠이나레드…아이보리…코발트슈즈…

소중한추억…

앙징스럽고사랑스런날들…

스쳐지나간시간속의…어린날의동화…

상아빛순수했던…밝고해맑았던귀여웠던모습들…

이제는…다지나간…먼세월의그림자…

빛바랜오랜사진속의…어린얼굴의소녀…

그시절로…다시되돌아갈수만있다면…

타임캡슐을타고날아갈까…요술빗자루를타고갈까…

아님…도깨비방망이를휘둘러볼까…

블랙과레드…화이트…그레이…

고고함과역동적인…춤의장면을연출하는…

아름다운모습을보여주는발레리나…

명화속의…춤사위…

아름다운발레리나를그린작품들…

네가춤을출때면어떤기분이드니?

모르겠어요

그냥좋아요.

조금은…어색하기도하지만…

한번시작하면…모든걸잊게되고...

그리고

사라져버려요사라져버리고…

내몸…전체가변하는기분이죠.

마치…내몸에불이붙는기분이예요.

전그저…한마리의…나는새가되죠.

마치전기처럼요...전기요...맞아요전기가되는것같아요

춤출땐…제가없어지는것같아요...

빌리엘리어트

아~너울너울살아있는~~소중하고귀한날들이여~~~

아름다운여인~그대이름은~~여왕백조~~~!

발레는…자기와의싸움이중요합니다.

인내심이없으면못해요.

금방금방…빨리빨리올라가려고생각하면…벌써자기한테진거예요.

발레뿐아니라…살아가는데도…

인내심이없으면…가고자하는목적지에더늦게도착해요...

비교는나쁜거예요...

자기도할수있는데…왜그역을못받나하는…생각이들기시작하면…

거기서…벌써마이너스죠

자신이할수있는데까지…최선을다하다보면…

어느순간…좋은결과가옵니다.

-강수진인터뷰中-

그어느날…엄마손을잡고…

선명회합창단선생님의소개로…

무용선생님을찾아가서…당신을처음만난날…

낯설어하며…수줍음으로…처음발레를배우던날…

힘이들고다리가아파…뾰루퉁해져투정을부리던아이를…

"자나의눈을똑바로쳐다보렴!

얼굴이예쁘게생겼구나!왕방울처럼커다란눈을가지고있구나!

얼굴을찡그리지말고방긋방긋웃어요!"

활짝미소지으시며…사랑의눈길로포근히나를안아주셨던선생님…

몸이유연하지않아…연습할때마다많이힘들어하던나에게…

한단계한단계…작품을마칠때마다…

격려와칭찬을아끼지않으셨고…

다음단계로…사랑으로말없이이끌어주셨던고마우신선생님…

가득한열정과…그리스여신처럼…늘곱고아름다웠던분…

어린시절…나의꿈의천사…

이제는…뵐수없는곳에계시지만…

선생님사랑해요…

저에게는…저의마음속에…언제나늘함께계시니까요…

호두까기인형을보면서…당신을생각했어요…

"Ballet…Bellenina…Belletstory…"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